2023.11.17 (금)

  • 구름많음동두천 -0.5℃
  • 맑음강릉 4.0℃
  • 구름많음서울 1.1℃
  • 구름조금대전 1.2℃
  • 흐림대구 6.4℃
  • 구름많음울산 7.3℃
  • 흐림광주 5.2℃
  • 구름많음부산 8.2℃
  • 구름조금고창 4.7℃
  • 흐림제주 8.6℃
  • 맑음강화 0.5℃
  • 구름조금보은 1.4℃
  • 구름많음금산 1.5℃
  • 흐림강진군 4.8℃
  • 구름많음경주시 6.5℃
  • 구름많음거제 7.7℃
기상청 제공

[뷰티 컬럼] 얼굴 성형 디자인 위한 워터테라피, 왜 필요한가?

환경오염 등 외부 환경 변화 따라 얼굴 성형 ‘관리’ 필요

 

[진여수워터테라피 김여진 대표] “미용이란 손님의 얼굴, 머리, 피부 등을 손질해 손님의 외모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공중위생관리법)으로 정의되며, 미의 외적 기준은 시대적 요구와 문화조류에 따라 새롭게 변천돼 왔다.”(이혜영, 2011) 또 “산업사회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삶의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웰니스(Wellness)의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현대인들은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추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서형준, 2012)

 

그러나 “산업사회의 고도성장으로 인한 여성들의 의식변화와 함께 환경문제”(구윤서 등, 2013)와 “급속한 작업 환경변화로 단순 반복, 지속되는 작업 등이 증가하고 있다.”(한국산업안전공단, 1997) 먼저 도심의 건물들이 시야에서 사라질 정도로 대기오염은 심각한 수준이다. “대도시의 대기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치를 몇 배씩 웃도는 미세먼지 농도를 기록하고 있다.”(김영성, 2012, 정욱교 등, 2015)

 

이것은 “공기의 자정능력을 넘어선 각종 유해물질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고 있으며, 특히 화석연료의 불안전 연소로 배출되는 BC 에어로졸(Black Carbon Aerosol) 입자는 직간접적으로 대기에서 빛의 소멸을 통해 지구 알베도(Albedo)와 구름 생성에 영향을 미치고 시정 감소를 초래하며”(이상욱 등, 2014), “세계보건기구에서는 BC 에어로졸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고 있다.”(은수미 등, 2012, 국제암연구소, 2013)

 

이것은 “안개 물방울에 BC 에어로졸 등 기체상태의 대기오염 물질이 녹아들면 고체 상태의 초미세먼지가 생성된다. 이것이 대도시에서 발생되는 스모그이다. 이러한 대도시 스모그는 인체의 면역계통과 피부장벽을 위협하고 체내에 산화적 스트레스를 유도해 알레르기 염증 반응과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송상환, 2012)

 

따라서 “혼잡함과 무수히 많은 소음, 혼탁한 공기 속에서 도시의 삶은 몸도 마음도 쉽게 피로해 질 수 밖에 없다. 또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 뿐 아니라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과 얼굴 주름, 피부 색소 침착의 요인으로써 대기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이상일, 2010)

 

“피부는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이다. 몸 안과 겉을 뫼비우스 띠처럼 연결하는 중요한 장기로서 외부 환경에서의 해로운 화학물질, 미생물, 마찰이나 압박 등으로부터 몸의 내부를 보호해 주고 열이나 빛의 차단, 체온조절, 비타민 D 합성 등의 역할을 한다. 또 몸 안에 있는 수분, 전해질, 영양분 등이 밖으로 나가지 못 하도록 막아 주는 장벽 역할도 한다. 그런가 하면 몸 상태에 따라 혈색이 변하기 때문에 피부를 건강의 거울이라고 한다. 이러한 피부는 일생동안 외부환경에 의해 끊임없는 손상과 변형을 겪게 된다.”(리더스 다이제스트, 1993)

 

그리고 “피부는 외부환경과 항상 접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표면증발이나 발한작용, 땀 등을 통해 수분을 빼앗긴다. 특히 얼굴은 바람과 햇빛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부위다. 이러한 요소들은 얼굴 피부 표면의 수분손실의 주된 원인이 된다.”(Batmanghelidj, 2004)

 

또 “공기 중에 수분까지 얼리는 차가운 겨울, 기온과 습도가 내려가면 피부 표피층의 수분함량이 10% 이하로 줄어들어 피부가 갈라지는 건조피부가 나타나고, 이 시기가 되면 알레르기 질환이 급속도로 증가한다고 한다.”(양일훈, 2011) 이렇듯 “건조해진 피부는 피부노화, 피부염증과 여드름 등의 반응이 진행되고 피부 보호막으로써의 기능이 저하된다고 보고된바 있다.”(강병철, 2014)

 

“화장품은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으로 정의하며, 기능성 화장품도 피부의 미백과 주름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정의하고 있다.”(화장품법) 이같이 화장품의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화장품의 퍼짐성, 흡수율, 향, 보습력과 지속력 등 효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 너무나 많은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기능성 화장품에는 피부자극 물질이 많이 포함돼 있다. 일정량 이하면 안전하다고 공식 발표됐지만, 일부 학자들이 여전히 암 유발물질로 의심하고 있는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 산화 방지제 폴리에틸렌 글라이콜 등은 화장품을 만들 때 부산물로 발암 물질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는 원료이다.”(국제암연구소, 2013)

 

따라서 “피부보습과 피부보호의 단순개념에서 자외선 차단제와 미백, 주름개선 등 고기능성, 다기능성의 효능과 효과를 중요시하는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조선영, 2009)

 

이와 같이 “이들 제품을 매일 사용하는 여성들의 피부 고민은 오히려 점점 더 늘어나면서 알레르기, 피부 트러블, 홍조, 백반증, 기미와 색소침착 등을 야기하는 부작용의 원인이 되고 있다.”(이수미, 2014, 김수진, 2015)

 

최근 “산업사회의 급속한 환경변화로 작업시간의 대부분을 영상표시 단말기 작업에 소요하는 작업자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새로운 형태의 작업관련성 근골격계 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영석, 2001) 이런 “누적외상성질환은 물리적 부하로 인해 외상 혹은 손상을 입을 뿐 아니라 자세로 인한 스트레스가 신체에 누적돼 목, 어깨, 팔, 허리, 다리 등의 신경, 근육, 건, 인대, 관절 등에 이상감각 혹은 여러 통증을 유발시키며”(고대식, 2012), 나아가 “후천적인 척추변형이 돼 척추와 연결되는 골반과 견갑대 그리고 두개골과 얼굴 윤곽이 변형으로 이어진다.”(김효린, 2010)

 

그리고 “잘못된 자세로 인한 척추굽음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국민건강보험공단, 2013) 이것은 여성의 척추 건강이 남성보다 취약하다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작업으로 인한 VDT 증후군 등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경우, 아이를 안고서 어깨를 구부린 상태로 젖을 먹이는 경우, 한쪽으로만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 장시간 양반다리를 하는 경우 그리고 자주 짝다리를 하는 습성이 있는 경우 등은 디스크와 허리 근육 인대에 많은 부담을 주게 돼 척추굽음증과 어깨가 앞으로 굽어지는 거북등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유기체인 인체는 각 부분이 긴밀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에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유지할 경우 몸의 좌우균형이 깨지게 된다. 습관처럼 굳어진 잘못된 자세는 척추와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해 고관절, 양 어깨와 목 근육의 불균형이 만들어지고, 따라서 얼굴 윤곽 변형과 다양한 피부고민을 야기시킨다.”(위수영, 2012)

 

이런 “신체 불균형의 사례로는 고관절(엉덩이 관절)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척추가 휘면서 반대방향으로 견갑대가 기울게 되고, 또 중심을 잡기위해 머리가 고관절(엉덩이 관절)이 틀어진 방향으로 쏠리게 된다.”(구보 게이이치, 2012)

 

“얼굴 대관골근(큰 광대근)과 측두골(관자 뼈)이 옆으로 밀려나와 역삼각형이나 다이아몬드형의 얼굴이 되기도 하고, 악관절의 과다운동으로 사각턱이 되기도 하며, 악관절과 교근이 경직돼 입이 잘 안 벌어지기도 하지만 입을 크게 벌리면 한쪽이 덜 벌어지면서 통증이 유발된다.”(김효린, 2010) 이로 인해 얼굴 피부에서는 정보 조직망들의 방향 변형으로 인해 땀구멍과 모공이 커지면서 피부 속에 적체된 열을 발산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트러블과 홍조현상과 색소침착이 생긴다. 또 커진 한선(汗腺)과 모공으로 인해 얼굴피부가 느슨해져 볼 살이 처지고, 처진 근조직에 적체된 지방들로 인해 이중 턱과 주름살 등의 피부미용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이 외에도 “최근에 임상한 대부분의 여성들은 근육운동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보툴리눔 독소)나 필러 주입 술로 인해 악관절이 굳어 입이 크게 안 벌어지면서 악관절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입술과 코끝이 좌우 어느 한쪽으로 끌려가는 비대칭으로 인해 끌려간 쪽 눈가에만 깊은 주름살이 형성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피부가 정보 조직망들의 소통제한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얼굴피부 트러블이나 색소침착, 잔주름, 악건성, 가려움, 따끔거림, 욱신거림, 경련 등의 2차적인 피부문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김대우, 2015)

 

또 “탈모의 원인을 살펴 보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신경성 장애로 인한 모세혈관의 위축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뿌리염색과 파마를 자주하는 경우 건조해진 두피가 갈라지면서 모발이 얇아져서 탈모가 일어나고, 나아가 뿌리 염색약과 파마제의 성분이 몸속에서 독소가 돼 정체된 경우에도 탈모가 된다.”(장수만 등, 2010, 박주연, 2013)

 

이외에도 “여름철 자외선에 노출돼 피지분비가 증가했던 것이 모낭과 두피를 약하게 해 가을과 겨울이 되면 탈모로 이어지는 경우”(원영애, 2014)와 “파마 시 또는 샴푸 사용 후 충분히 헹구지 않아서 두피에 남아 있는 계면활성제가 원인인 경우, 불충분한 영양공급의 경우 등이 있다.”(조성일 등, 2006)

 

자체 개발한 클린워터와 워터진동 물 분사기를 활용한 피부워터진동법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한편 피부막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화장 독, 유해 세균 그리고 수분 고갈 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소시키면서 얼굴 윤곽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얼굴성형 디자인의 숙련기술을 체계화시키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화장품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피부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클린워터[수소 이온 수(H+), 수산화 이온 수(OH-)]와 워터진동 물 분사기를 활용하는 피부워터진동법을 연구·개발하는 것도 목적의 하나이다.

 

최근 들어 부쩍 늘어나는 다양한 종류의 피부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얼굴에 분포한 경혈을 워터로 진동시켜 각 경혈과 정보를 전달하는 자동감지조절장치인 신경시스템을 안정화시키는 관리방법을 체계화시키고자 했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변형된 체형과 얼굴 비대칭의 근본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클린워터와 피부워터진동 물 분사기를 응용해 전신 수기진동법과 피부워터진동법을 개발하고, 효율성을 연구했다.

 

탈모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 클린워터와 피부워터진동 물 분사기를 사용해 두피를 진동시켜 두피에 적체된 묵은 각질과 피지를 제거한다. 이는 두피신경과 혈관의 수축, 긴장을 풀어 얼굴의 노화지연을 도와주고, 두피의 신경세포와 모세혈관 자극으로 혈행을 촉진시킨다. 또 모모(毛母)에 영양 공급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면서 세포분열 증식과 새로운 모발세포가 생성되도록 하는 두피 워터진동 관리법을 연구하고자 했다.

 

얼굴부위별 관리방법으로 총 3단계가 있어 이를 구분해 임상시험을 했다. 제 1단계 12코스는 얼굴로 연결되는 전신의 중요 관절과 근육, 경혈을 중심으로 변형된 곳은 없는지 진단하고, 변형된 곳이 있으면 10분 동안 변형된 부분의 관절과 근육, 경혈과 피부의 긴장을 풀기위해 숙련된 손 기술의 수기이완법이다. 제 2단계 12코스는 얼굴 성형 디자인을 위한 얼굴 근육수기진동법이며, 제 3단계 12코스는 얼굴피부세정과 함께 얼굴윤곽의 중심인 코와 입술과 턱의 균형과 안정화를 위해 얼굴피부워터진동법이다.

 

        김여진 진여수워터테라피 대표

 

프로필 : 김여진 핸드경락성형미용센터 설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기공학) 전문가과정 수료, 국민대학교 미용아카데미 초빙교수(핸드경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동양철학과 전문가과정 수료,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요가학 명예석사 수료, 진여워터테라피 중앙연구소 설립,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 저서 : ‘손으로 미인을 만들 수 있다’, ‘김여진의 핸드경락 마사지’, ‘김여진의 발 경락 마사지’, ‘코리안 경락 마사지’, ‘굿바이! 팔뚝살’, ‘피부호흡을 위한 워터테라피’

 

 

관련태그

뷰티 컬럼  진여수워터테라피  김여진  워터테라피  피부호흡을 위한 워터테라피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