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21.9℃
  • 구름많음서울 19.7℃
  • 구름많음대전 19.4℃
  • 맑음대구 20.2℃
  • 맑음울산 19.8℃
  • 맑음광주 19.2℃
  • 맑음부산 23.0℃
  • 구름조금고창 20.0℃
  • 맑음제주 21.2℃
  • 구름조금강화 19.2℃
  • 구름많음보은 17.8℃
  • 구름많음금산 18.9℃
  • 구름많음강진군 21.0℃
  • 맑음경주시 20.6℃
  • 맑음거제 19.3℃
기상청 제공

리얼인터뷰

[리얼 인터뷰] 2019 코스메 도쿄&테크 야나이 메구미, 타케시 후지와라 책임자

일본 최대 화장품 B2B 전시회 30개국 780개 업체 참가 한국 작년대비 2배 증가

[코스인코리아닷컴 최현정 기자] 일본 최대 화장품 전시회 ‘코스메 도쿄 2019(COSME TOKYO 2019)’와 ‘코스메 테크(COSME Tech 2019)’가 1월 30일부터 2월 1일까지 일본 지바 마쿠하리멧세 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다.

 

국제 화장품과 화장품 개발 기술에 특화된 전시회인 코스메 도쿄 & 코스메 테크에는 전 세계 30개국에서 780개사가 참가하고 35,000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 한국에서도 S&P월드, 네트코스, 더마펌, 바이오솔루션, 종우실업, 초이스엔텍, 코스메랩, 탑월드, 태성산업 등 화장품 제조와 원료, 용기 부자재 업체들의 참가가 지난해 대비 2배 정도 늘어났다.

 

이번 전시회의 해외총괄업무을 맡고 있는 야나이 메구미와 타케시 후지와라를 만나 2019 코스메 도쿄 & 코스메 테크 개최와 성과에 대해 자세한 인터뷰를 실시했다.

 

 

올해 코스메 도쿄의 특징과 분위기, 주목할 사항은?

 

35개국에서 780개 업체가 참가해 지난해보다 규모가 더 커졌다. 한국에서의 참가업체도 2배로 늘어났다. 해외에서 참가한 기업이 1/3 비중을 차지하는 등 국제적인 박람회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다. 출품 제품에 대한 특징은 2가지로 꼽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천연, 자연, 내추럴 등을 키워드로 한 제품들이 대폭 늘어났다. 예를 들어 캐나다의 빙하를 활용한 팩과 크림, 석류를 활용한 화장품 등 다양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의 확대가 눈에 띈다.

 

두 번째는 바이오테크놀로지, 과학의 힘을 사용한 기능성 제품이다. 특히 이번에 주목할 만한 것은 인체간세포를 활용한 제품이 약 50개 정도 선보였다. 이처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고기능, 고가의 상품을 볼 수 있다.

 

해외 기업과 일본 기업의 박람회 참가 비율은 어떻게 되나?

 

박람회 전체 참가 업체 가운데 1/3이 해외 업체이고 2/3가 일본 업체다. 박람회 재참가 비율에 대해서는 별도로 통계를 내고 있지 않지만 감각적으로는 70~80%의 참가 업체가 재참가를 결정하고 있어 박람회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방증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기업의 참가가 전년 대비 2배가 늘어났다고 말했는데, 해외 기업 참가사 중 한국 기업의 비중은 얼마나 되나?

 

아직 정확한 비율은 확인하지 않았지만 23~24%로, 일본을 제외한 해외 업체 중에서는 한국 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다. 그다음으로는 중국 기업이 많다. 이 외에는 폴란드, 이탈리아, 프랑스가 비슷한 참가 비중을 보였고 태국에서도 참가한 기업이 있다.

 

올해 코스메 도쿄 & 테크를 찾은 방문객들의 특징을 꼽는다면?

 

점점 더 해외에서 찾아오는 방문객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한국,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방문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스메 도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MADE IN JAPAN’ 제품을 볼 수 있는 대규모 박람회이다. 현재 전세계에서 일본 화장품의 우수한 품질이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그 제품들을 보기 위해 해외에서 많은 방문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번 코스메 도쿄에서 새롭게 시도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이전의 화장품 업계에서는 화장품 업체가 바이어에게 제품을 판매했다. 또 일본의 시세이도, 한국의 아모레퍼시픽 같은 일부 대기업들이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광고 활동을 보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화장품의 유통구조가 바뀌고 있다. 그중 SNS를 기반으로 한 인플루언서를 무시할 수 없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는 팔로워 수가 2,000명 이상~2만명, 대략적으로 10만명 미만의 팔로워 수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내용을 점점 확대시키는 마케팅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따라 이번 전시회에는 100여명의 인플루언서를 초대했다. 참가 업체들에게 인플루언서 정보를 전달하고 참가 업체들의 제품을 사용해 보고자 하는 인플루언서에 한해 참가 업체로부터 샘플을 받아 전달하기도 했다. 이러한 서포트를 통해 박람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상담하는 것 뿐 아니라 마케팅, 홍보 분야에 대해서도 도움이 될 수 있고 박람회 이후에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 화장품은 'J-뷰티'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박람회에도 이러한 분위기와 트렌드가 반영됐는가?

 

‘MADE IN JAPAN’인 점을 내세우고 있는 일본 기업 부스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J-Beauty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 화장품, 뷰티 업체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일본인은 패키지와 제품의 품질 등 2가지 모두에 신경을 쓰고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패키지를 바꿔서 재발매했더니 인기가 높아진 경우가 있다. 그리고 하나의 ‘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4년 전에 뱀독을 이용한 화장품과 달팽이 크림이 일본에서 크게 유행했었다. 이런 식으로 일본에는 없는 것을 '한국만의 제품'으로 유행과 붐을 일으키는 전략이 좋을 것 같다.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 한류 드라마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 드라마에 나오는 여배우들의 깨끗한 피부를 보면서 일본 여성들이 부러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점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인기 드라마에 나온 인기 여배우가 사용한 화장품’처럼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제품이다’라는 점을 강조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박람회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말해 준다면?

 

코스메 테크를 통한 OEM 비즈니스는 전망이 좋다. 한국에서도 OEM 비즈니스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일본 제품에 대한 OEM을 진행하게 되면 일본 회사에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일본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후 OEM 통해 일본에서 생산한 제품을 내세워 마케팅을 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그리고 부스 참가하는 방식도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만약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진출하고 싶다면 한국 기업들이 모여 있는 ‘한국 파빌리온’ 존에 부스를 설치하고 제품 자체만으로 평가를 받고 싶다면 부스 내부를 일본어로 된 포스터로 장식을 한다거나 하는 등 일본 유통, 회사 관계자들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부스를 차별화해 설치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국 기업들이 부스가 자사가 갖고 있는 제품을 차별화시키는데 아쉬운 점이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한국 참가 기업들에게만 부여되는 특별한 프로모션과 혜택 등을 계획하고 있는지?

 

한국 화장품은 일본에서 인기가 많다. 그래서 한국 참가 기업들을 모아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 정도로 한국 참가 기업들이 늘어난 요인 중 하나는 지난해부터 한국어가 가능한 스태프를 많이 채용해서 언어에 대한 어려움 없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향후에는 한국과 일본의 참가 부수 수가 동일해져서 한국과 일본이 함께 성장해 나가도록 만들고 싶다.

 

올해 처음으로 시도한 1회차 '이너뷰티 도쿄'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주변의 반응도 궁금하다.

 

지난해에는 공간 부족으로 규모가 크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하지만 참가 업체들로부터 매우 만족도가 높았다고 들었다. 준비한 팜플렛과 샘플 등이 모두 소진됐다고 들었다. 공간 부족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어서 올해는 확대, 개최하게 됐다.

 

지난 3년간의 추이로 봤을 때 코스메 도쿄와 코스메 테크 중 어느 쪽이 더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나?

 

목표는 양쪽 모두가 동일한 규모로 성장하는 것이다. OEM 쪽은 수요가 많기 때문에 확대될 것 같다. 제품은 유행을 따라가기 때문에 많이 변경된다. 그래서 제품을 취급하는 코스메 도쿄보다는 OEM 업체들이 참가하는 코스메 테크 쪽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는 제조업에서만 OEM을 했지만 점점 브랜드에서도 OEM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확대 속도를 보자면 코스메 테크 쪽이 좀 더 빠르게 성장할 것 같다.

 

코스메도쿄에 참가하는 참가 업체와 방문객들에게 마지막으로 조언해 준다면?

 

‘메이드 인 재팬’ 제품을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장소가 코스메 도쿄라고 생각한다. 또 물리적으로 거리가 먼 유럽 등에 가지 않아도 전 세계의 화장품을 볼 수 있다. 일본 제품과 일본 시장 진출 또는 세계 화장품 시장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이 찾아와 좋은 제품을 발굴하고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얻어가길 바란다.

 

관련태그

코스메도쿄  코스메테크  일본 화장품 전시회  야나이 메구미  타케시 후지와라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