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2 (일)

  • 맑음동두천 10.6℃
  • 맑음강릉 17.3℃
  • 맑음서울 11.9℃
  • 맑음대전 13.1℃
  • 맑음대구 13.9℃
  • 구름조금울산 16.3℃
  • 구름많음광주 12.4℃
  • 구름많음부산 15.6℃
  • 구름많음고창 12.9℃
  • 맑음제주 20.1℃
  • 맑음강화 11.7℃
  • 구름조금보은 11.7℃
  • 구름조금금산 11.4℃
  • 구름많음강진군 16.0℃
  • 맑음경주시 15.2℃
  • 구름조금거제 15.3℃
기상청 제공

[뷰티 컬럼] 피부호흡 위한 워터진동법은?

여진식 워터테라피 3단계 1~3코스, 예쁜 이마와 맑은 눈 만드는 워터진동법

[진여수워터테라피 김여진 대표] 여진식 워터테라피는 3단계 36코스로 나뉜다. 3단계 12코스는 동안 피부를 위한 워터로 피부 진동이다.

 

 

피부 호흡을 위한 워터 진동은 ▲1코스 척추와 뇌 : 뇌와 눈과 코 호흡을 위한 인당 ▲2코스 오장육부 : 뇌와 오장육부 호흡을 위한 정명, 찬죽, 광명, 사죽공, 태양, 동자료 구후 ▲3코스 위경 : 눈둘레근과 윗입술 올림근 호흡을 위한 사백 ▲4코스 독맥 : 윗입술과 코 중격 호흡을 위한 화료 ▲5코스 볼근과 큰광대근 호흡을 위한 거료, 권료, 하관 ▲6코스 넓은 목근과 입술 비대칭을 위한 대영 ▲7코스 교근(협차)과 넓은 목근의 호흡을 위한 협차 ▲8코스 아랫입술과 턱 근 호흡을 위한 승장과 협승장 ▲9코스 턱 아래 이복근, 혀, 이중턱 호흡을 위한 염천 ▲10코스 팔자주름과 입술 비대칭을 위한 지창이다. 이 가운데 1코스부터 3코스까지를 소개한다.

 

워터로 피부진동을 위한 경혈과 근육

 

 

1코스 이마와 코를 예쁘게 만드는 인당수 워터진동

 

코는 얼굴의 정중앙에서 좌우 상악골의 보호를 받으면서 돔을 형성해 코끝 모양을 만든다. 코의 바닥은 머리 바닥 중앙에서 나비처럼 펼쳐진 접형골(나비뼈)과 눈확 부분, 상악골과 연결되는 3층집으로 뇌와 연결된다. 워터진동 1코스에 인당을 첫 순서로 정한 이유도 인당은 외부의 에너지를 뇌로 전달하는 문이기 때문이다.

 

복잡하게 구성된 코 곁굴은 산소 부족이 되면 코 속을 포함해 얼굴 중심 피부에 여러 가지 미용 문제를 만든다. 특히 코 주변은 땀구멍 깊이 박힌 블랙 해드나 노폐물이 수압에 의해 녹거나 빠져나오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섬세하게 정성을 들여야 한다.

 

 

건(총,gun) 방향을 수직으로 세워 인당, 찬근, 산근, 비천 피부를 중심으로 피부진동을 시키면서 내려간다. 인당을 향해 다시 올라 올 때는 엄지손가락으로 콧등의 피지를 씻어주면서 올라온다.

 

1코스에 연결되는 근육을 조절하는 경혈

 

- 인당(Yintang acupoint)은 기혈로서 제3의 눈 또는 천목혈이라는 별명답게 얼굴과 뇌를 안정시키고 코에서 폐 반사구이면서 전두동과 이마 근과 눈살 근에 수분과 산소를 채워 준다.

- 찬근(Changeun acupoint)은 눈썹 사이에서 가로 주름을 만드는 비근근(눈살 근)이 호흡하는 문이다.

- 산근(Sangeun acupoint )은 해부학적으로 이마뼈와 코뼈가 횡선으로 갈라지는 부위에 자리한 기혈(奇穴) 이고, 코에서 심장 반사구이다.

- 비천(Bicheon acupoint)은 비근(코근) 가로 부분의 경직을 이완시키면서 코 곁굴에 산소 공급을 한다.

- 인당, 찬근, 산근, 비천은 모두 기혈(奇穴)이다. 정경혈이 없는 이유는 코는 뇌와 바로 연결되므로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그러나 워터진동은 뇌와 코의 열을 내리면서 안정화시켜 준다.

 

 

1코스 경혈의 중요성과 주치

 

진여수 워터진동 1코스를 인당으로 정했다. 인당이 뇌와 얼굴 피부를 소통시키는 중요한 곳이고 코는 몸의 중심축인 척추와 오장육부를 대변하는 곳이다.

 

독맥은 미골에서부터 척추를 타고 올라올 때 요추 2번 선상에서 하초를 관장하는 신장의 문인 명문을 소통하고 흉추 7번 선상에서 중초를 관장하는 간의 문인 지양을 소통하며 흉추 4번 선상에서 흉추신경총과 골격근을 다스리는 심장의 문을 소통하고 흉추 3번 선상에서 심근을 조절하면서 폐의 문인 신주를 소통한다.

 

 

경추 7번 선상 대추에서 모든 양경락과 소통하고 뒷목의 후두하근 풍부에서 뇌로 들어가 소뇌와 소통한다. 뇌호에서 교감신경과 소통하고 뇌호와 강간 중간에서 중뇌와 소통한다. 삐뚤어진 코를 바로 잡아 주는 강간에서 뇌궁과 소통되고 백회에서 육부의 양경락과 소통하는데 신회는 대뇌가 호흡하는 문이다. 또 얼굴에서는 뇌와 얼굴의 혼이 드나드는 문인 인당을 지나 코 아래 인중에서 윗잇몸과 뇌와 소통하고 윗잇몸 천장인 은교에서 아랫입술 승장과 소통한다.

 

2코스 밝고 예쁜 눈을 만드는 눈둘레근 워터진동

 

안륜근(눈둘레근)은 얼굴 표정근육 중의 하나로 이마근과 함께 눈을 여닫는 역할을 한다. 표정근이란 안면신경의 지배로 얼굴 표정을 만드는 근육인데 안륜근에 연결된 근육을 살펴보면 전두근은 눈썹을 올려 이마에 가로 주름을 만들고 추미근은 눈썹을 중심으로 모아 미간에 세로 주름을 만든다. 또 코의 비근근은 코끝으로 사선 주름을 만들고 비근은 콧구멍을 벌리게 하며 안륜근은 눈을 감고 뜨게 한다. 이러한 눈둘레근은 코머리 부분과 이마뼈와 눈꺼풀 인대 안쪽에 부착돼 있는데 이곳이 방광경의 정명이다.

 

이런 이유로 워터진동 두 번째 순서를 정명으로 정해 눈둘레 근의 중심을 잡아 주는 경혈에 워터진동을 시켜서 수분과 산소를 채워주면 눈둘레근과 관자근, 이마근의 노화를 촉진하는 열을 내려 촉촉하고 탄력 있는 눈둘레근의 피부환경이 만들어진다.


 

눈 안쪽 방광경의 기시혈인 정명에서부터 찬죽, 광명, 사죽공, 태양, 동자료, 구후까지 진동시켜 준다. 태양에서부터 이마 고정지대까지 워터진동과 수기진동으로 피부를 끌어올린 후 반대편 눈둘레근도 같은 방법으로 워터진동을 시켜준다.

 

2코스에 연결되는 근육을 조절하는 경혈과 경혈의 주치

 

- 정명(睛明 Jeongmyeong acupoint) 은 방광경의 기시혈이고 뇌와 연결돼 시신경 다발이 모인 곳이다. 따라서 정명은 뇌가 호흡하는 문이고 간담의 열독을 빼주는 창문이며 눈 다크서클의 막힘을 호흡시키는 문이다.

- 찬죽( 竹Chanjuk acupoint)은 눈썹 안쪽 끝의 오목한 곳, 미간의 세로 주름을 만드는 추미근(눈썹주름 근)을 호흡하는 문이다. 두통, 삼차신경통, 안면신경마비, 모든 눈 질환을 주치하는 곳이다.

- 기혈(奇穴)인 광명(光明)과 어요는 글자의 뜻대로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눈을 밝게 하면서 윗눈꺼풀의 늘어짐을 올려주는 곳이다.

- 사죽공(絲竹空 Sajukgong acupoint)은 삼초경의 종지점으로 눈에서 나오는 혈관과 신경들이 머리로 올라 가는 길목이다. 두통, 안면신경마비, 사시, 모든 눈 질환을 주치하는 곳이다.

- 기혈인 태양(太陽)은 측두근에서 얼굴로 연결되는 삼차신경 분지점이고 전측두천문이 호흡하는 곡빈과 함께 뇌 호흡을 담당하는 문이다.

- 동자료(瞳子 Dongjaryo)는 눈에서 나오는 신경과 혈관 가지가 얽히는 곳으로 두통, 안면신경마비, 모든 눈 질환을 주치하면서 상하의 눈둘레근이 호흡하는 문이다.

- 기혈(奇穴)인 구후(球後, Guhu)는 눈 아래에서 광대뼈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므로 얼굴에서 입술 다음으로 피부가 가장 얇은 곳이다. 따라서 기미로 착각하는 색소 침착이 생기기 쉬운 곳이라 수분 충전이 필요하지만 워터진동을 할 때 가장 따끔거리는 곳이기도 하다. 이 부위는 홍조현상이 심한 피부가 많아 수소 이온클린워터를 화장솜에 적셔서 수분 팩으로 올려주면 눈가 잔주름, 색소 침착과 홍조가 동시에 사라진다.

- 양백(陽白 Yangbaek acupoint)은 담경의 14번 경혈로 윗눈둘레근과 이마 고정 지대가 호흡하는 문이다. 따라서 양백 소통 제한은 이마가 눈썹 위 이마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색소침착, 눈꺼풀 떨림, 안면경련 등을 일으키는 곳이다.

 

3코스 입 꼬리를 올려 주는 사백피부 워터진동

 

사백은 상악골(위턱뼈) 몸에 있는 구멍 위에서 위경과 횡격막으로 소통하면서 아래 눈둘레근과 윗입술올림근이 호흡하는 문이다. 위턱뼈를 덮고 있는 아래 눈둘레근에 생기는 색소 침착은 위턱뼈 구멍을 드나드는 순환선과 눈둘레근에 정체된 열을 해소시켜야 한다.

 

 

위경의 승읍과 사백피부는 건 방향이 눈둘레근을 밀어 내리듯이 피부진동을 시켜주고 코 벽과 콧방울 피지도 섬세하게 깨끗이 씻어 준다. 반대편 승읍과 사백피부, 코 벽과 콧방울도 같은 방법으로 해 준다.

 

3코스에 연결되는 근육을 조절하는 경혈과 경혈의 역할

 

- 승읍(承泣 Seungeup)은 위경의 기시혈로서 근시, 눈 충혈, 야맹증, 안검경련, 시신경 위축을 주치한다.

사백(四白 Sabaek Seungeup )은 얼굴 살이 떨리는 경련과 삼차신경통, 모든 눈 질환을 주치한다. 사백피 부는 상순거근(윗입술올림근), 구각거근(입꼬리 올림근), 비중격하제근(비중격내림근)을 조절하는 문이라 사백에 워터진동은 코와 볼에 넘치는 열을 안정화시킨다.

 

        김여진 진여수워터테라피 대표

 

프로필 : 김여진 핸드경락성형미용센터 설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기공학)전문가과정 수료, 국민대학교 미용아카데미 초빙교수(핸드경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동양철학과 전문가과정 수료,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요가학 명예석사 수료, 진여워터테라피 중앙연구소 설립,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 저서 : ‘손으로 미인을 만들 수 있다’, ‘김여진의 핸드경락 마사지’, ‘김여진의 발 경락 마사지’, ‘코리안 경락 마사지’, ‘굿바이! 팔뚝살’, ‘피부호흡을 위한 워터테라피’

 

 

관련태그

뷰티 컬럼  피부 호흡  워터 진동  진여수  워터테라피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