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맑음동두천 15.2℃
  • 맑음강릉 18.3℃
  • 맑음서울 14.6℃
  • 구름조금대전 15.7℃
  • 맑음대구 17.2℃
  • 맑음울산 17.1℃
  • 구름조금광주 16.1℃
  • 맑음부산 19.1℃
  • 구름조금고창 14.0℃
  • 구름조금제주 19.1℃
  • 맑음강화 13.6℃
  • 맑음보은 14.8℃
  • 맑음금산 15.2℃
  • -강진군 17.7℃
  • 맑음경주시 17.7℃
  • 맑음거제 18.2℃
기상청 제공

[2022 화장품시장 전망 컨퍼런스] 2022년 화장품 제도변화, 기술연구, 기업환경 변화와 대응전략은?

코스인 11월 11일~12일 2022 화장품 시장 이슈와 전망 컨퍼런스 온라인 줌 실시간 개최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위드 코로나 시대 화장품 시장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코스인은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코스인TV와 공동으로 11월 11일과 12일 이틀간 오후 1시부터 5시 30분까지 2022년 국내외 화장품 시장을 전망하는 ‘글로벌 핫이슈, 2022 화장품시장 이슈와 전망 컨퍼런스’를 온라인 줌(ZOOM) 실시간 화상회의로 개최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지속적으로 개최해 오고 있다. 특히 국내와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현황을 제시하고 미래 전망을 공유하는 등 급변하는 트렌드, 시장 흐름 등 다양한 정보를 보다 많은 관계자들에게 전달해 오고 있다.

 

# 컨퍼런스 1일차 기업환경, 화장품 기술과 연구개발, 제도정책, 글로벌 변화 분야 전망

 

이번 컨퍼런스 1일차는 ▲기업환경 변화 ▲화장품 기술과 연구개발 ▲제도정책 ▲글로벌 변화 분야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으며 2일차는 ▲화장품 산업동향 ▲마켓유통 ▲소비트렌드 ▲상품트렌드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컨퍼런스의 개막을 알리고 시장의 흐름과 현황, 그리고 미래를 전망하는 11일 행사를 공동주관한 코스인 길기우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국내 화장품 수출만큼은 성장세를 유지해 K-뷰티의 유력이 아직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가운데,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이 요구하는 가치, 그리고 소비자들의 지향점, 기후변화 대응과 친환경에 따른 규제와 정책을 살피고 이에 K-뷰티 특화상품 발굴과 개발도 현실적인 과제로 당면했다”고 밝혔다.

 

 

또 길 대표는 “우리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 대학, 연구기관의 협력, 정부의 지원 등 산학관학의 긴밀한 협력체제가 더욱 요구된다”고 전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환영받을 수 있는 K-뷰티 성장동력을 되살릴 수 있는 노력이 어느때보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길 대표는 "오늘과 내일 이틀간 실시하는 컨퍼런스가 이같은 우리의 당면과제에 대한 물음과 해답을 찾는 여정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 1일차 좌장을 맡은 경기열 서원대학교 화장품공학과 교수는 5개 주제발표 내용과 초청강사를 소개했다. 경기열 교수는 초청강사의 이력과 핵심 주제를 짚으며 “발표 후 질의응답이 있을 예정이니 이를 활용해 함께 관련 정보를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컨퍼런스가 화장품 산업 전반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 이창현 코트라(KOTRA) 인천지원단 부단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K-뷰티 한류 국가 브랜드 주목도 높아, '인도네시아' 시장 블루오션 주목 

 

이창현 코트라(KOTRA) 인천지원단 부단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 국가 브랜드의 전망과 화장품업계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자의 저자로 참여한 저서를 공개하면서 ‘국가 브랜드’를 기반한 한류의 현주소와 신규 해외시장 개척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창현 부단장은 “한국 화장품 K-뷰티에 대한 해외의 주목도가 상당하다. 이에 화장품과 한류 국가 브랜드 간 상관관계를 통한 기회를 포착하고 K-뷰티 성장의 원동력인 해외시장 개척의 성공 사례 분석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 분석사례를 토대로 뷰티, 화장품업계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압축성장의 가능성을 제기하며 각 해외 수출 시장별 지향하는 바와 현황을 분석, 제시했다. 특히 인도네시아 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경쟁시장으로 떠오르는 것과 관련해 현지에서 한국 화장품과 개인위생용품 제품,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가 여타 동북아지역의 일본, 중국 등보다도 70% 이상으로 높은 점을 예시로 거론하며 향후 시장의 발전과 국내 뷰티, 화장품업계의 수출 전망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제시했다.

 

 

# 김동수 한국생산성본부 ESG경영연구소장

2022년 화장품산업 핵심 ‘ESG(지속가능경영)’ 급부상 

 

김동수 한국생산성본부 ESG경영연구소장은 ‘2022년 화장품산업 ESG 핵심 현안 예측’에 대해 ‘산업규제 증가’와 ‘정보공시 제도화’ 등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면서 경제와 산업 전반에서 일고 있는 이 같은 현상이 화장품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를 중점적으로 살폈다.

 

먼저, 화장품 용기 부문인 ‘메테리얼 이슈(Material Issue)’에 있어서는 지속가능한 포장재, 패키징, 기후변화 대응, 역시 지속가능한 유통, 조달 이슈 부문이 상대적인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음을 현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뷰티업계와 국내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등 업계의 관련 대응 흐름을 짚으면서 “산업군내 자원순환(패키징 등 포장재 이슈 포함)와 원재료에 대한 이슈 중요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와 관련해 국내 기업들의 경우에는 이를 사회적 또는 문화적 특성으로서 제품 생산제조 체계에 반영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 뿐 아니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ESG의 핵심을 뿌리로 두고 ‘자원순환 경제’와 ‘유해물질 규제’ 등 산업규제와 경제 시향을 고려해 기업들이 대응책을 고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자원순환 부분에서는 현재 업계 전체가 실천에 나선 ‘재활용 플라스틱’이 그 견인요소임을 살피고 사회문화적 면모로는 양성평등을 기조로 한 젠더 프리(gender-free)가 법제화 시스템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에서 이 또한 뷰티와 제품 트렌드에 반영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기했다. 이외에도 ESG기업경영에 정보공시 의무화와 더불어 현재 국내 기업 내에 ESG위원회 설치와 운영 현황을 진단했다.

 

 

# 강학희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장 겸 사장

새롭게 달라지는 2022 화장품 신기술 전망

 

강학희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장 겸 사장은 ‘화장품 신기술(R&D) 전망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강 원장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현 뷰티 시장에서 이른 바 ‘머스트 비(Must Be) 성공 전략’은 차별화와 재구매력 확보에 있다”고 핵심을 짚었다.

 

재구매력 부문에 대해서는 뷰티 현황 트렌드 3가지로 ‘보습’, ‘자외선’, ‘혈행촉진’ 등 기능성 화장품의 핵심요소를 제시했다. 요소 외에 화장품의 신기술 개발 트렌드는 ‘식물성’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짚었다. 산업의 최근 시류(時流)에서는 주요 정책과 산업 전반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메가트렌드(Mega Trend)' 전제 하에 ▲기후변화 ▲디지털전환 ▲위드코로나 라이프스타일(With Corona LIF style) 등 총 3가지를 제시했다.

 

각각 기후변화 대응 기조 속 ▲저탄소 친환경 ▲디지털화에 따른 뉴비즈니스 부문 개척과 ICT기업과 유통시장의 성장 ▲집콕 생활 속 홈코노미와 비대면 일상화와 건강이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각광받고 있는 ’바이오 헬스‘ 등이 세부적인 예로 제시됐다.

 

향후 미래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화장품 등의 연구방향성의 전망으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주요 키워드들이 대거 등장했다. 이날 강 원장이 제시한 키워드는 ▲위드 코로나와 소비형태의 변화 ▲ESG소재개발-원료 포장재 패키지 ▲지속적인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개인유전자진단기술과 맞춤형화장품 ▲DT Platform biz ▲메타버스 비즈니스 등이다.

 

이중에서도 당장 수요가 높은 신기술로는 ‘친환경 ESG개발 소재’이자 화장품 용기 부분에서 줄곧 화두에 오르고 있는 ‘바이오 플라스틱’과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건강’에 맞물려 ‘이너뷰티’ 항목과 함께 주요 기술 현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미생물군집 ‘마이크로 바이옴’를 활용하는 신사업 확장성을 강조했다.

 

특히 마이크로바이옴은 연구 증가에 따라 발전되고 있는 ‘바이옴’과 소비자의 피부 특성과 취향을 고려해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특징이 담긴 ‘맞춤형화장품’의 시장성에 대해 예측했다. 마지막으로 강 원장은 “향후 ‘피부 미용’와 ‘장수(長壽)’ 등 건강과 삶의 가치 전반에 화장품 신산업의 성장과 확장세가 이어질 것이다”고 전망했다.

 

 

# 송호선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 사무관

미리 살펴보는 2022 화장품 안전관리 주요 정책의 방향

 

신산업 개발분야와 함께 국내 화장품업계를 둘러싼 정부의 규제 또한 날로 달라져가고 있다. 내년 또한 올해와 달리 다양한 규정과 정책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최미라 화장품정책과 과장을 대신해 발표에 나선 송호선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 사무관은 업계가 주목하는 주요 현안인 ‘화장품 안전관리’에 대해 올해 주요 정책 추진현황과 내년도 정책에 대해 진단분석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송호선 사무관은 지난 2020년~2021년 사이 국내 보건계의 화장품 산업 관련 규제와 정책을 통해 이룬 성과로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시험 실시 ▲고형비누 등 신규관리 안전기준 개선 ▲ICCR회원국 가입 ▲천연 유기농화장품 완제품 인증제 시행 ▲기능성 화장품 심사면제 보고 대상 확대 등을 꼽았다. 이에 대해 송 사무관은 “정부와 보건당국은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우수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산업계 활력을 제고하는 데에 집중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 정책의 기조도 ‘맞춤형화장품 활성화’와 더불어 ‘안전관리체계 선진화’가 당연한 기조로 시행됐으며 여기에 ‘화장품 표시 광고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정과 ‘정부간 협력을 통한 수출장벽 해소’ 등에 초점을 맟춰왔다고 발표했다.

 

다가오는 2022년도 정책과 규제의 방향성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저하’를 골자로 한 ‘친환경 소비재 사용문화 확산’과 업계에서도 실천이 활발한 ‘화장품 리필(소분)매장 활성화 지원’ 등을 제시했다. 송호선 사무관은 “코로나 이후의 산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보건당국은 제품의 유통이 안전히 이뤄지는 데에도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결과적으로 모두가 체감하는 규제환경 구축과 더불어 환경과 화장품산업이 함께 건강하게 공존할 수 있는 데에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 김경옥 대한화장품협회 국제협력팀 부장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2022년 화장품 수출 제도정책 변화’ 분석

 

지난 2020년부터 세계 경제의 숨통을 쥔 코로나 사태 이후 올해까지 국내외 수출동향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소비재 품목에서 수출 제동이 거는 듯한 ‘제도, 규제’의 변화가 잦아지면서 소비재 수출에서 비중도가 높은 화장품 부문은 잦은 변동성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

 

김경옥 대한화장품협회 국제협력팀 부장은 최근 ‘주요 수출대상국의 최근 화장품 제도정책 변화’ 발표를 통해 한국 주요 수출국가에 대한 제도정책 변화를 살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 미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의 제도정책 변화를 분석하며 핵심 워드를 발표했다.

 

먼저, 중국은 오는 2024년까지 약 3년에 걸친 중국의 화장품 신규 규정 시행일정이 공개되면서 현지 화장품 법규의 주요 변화 사항들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특수 화장품의 범위 번경 ▲신원료에 대해 허가제와 등록제 병행관리 ▲허가인, 등록인과 품질안전책임자 개념 도입 ▲기사용 원료 정보등록 ▲안전성 평가 실시 ▲효능표시 실증제 도입과 효능 평가 개요 공개 ▲치약, 비누에 대한 관리 방식 조정 ▲규정 위반행위 처벌 강화 등이다.

 

이어 미국과 영국 등 영미권의 수출국의 허가신고제가 소개됐다. 이에 대해 김경옥 부장은 “영국의 제품정보파일로 일컬어지는 ‘PIF(Product Information File)’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미국은 OMUFA(OTC Monograph User Fee Program, OTC 시설 수수료 부과 안내)에 따른 화장품 제형제조시설 이용수수료(OTC Drug User Fee)가 부과되고 있다. 수수료를 납부해야할 대상자는 해외기업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특히 미국 부문에서는 앞선 부과법령을 포함해 ‘자외선차단제 모노그래프 개정’에 따라 FDA(미국식품의약국)가 자외선차단제를 화장품이 아닌 비처방 의약품(OTC Drug)으로 규제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도기간을 거쳐 오는 2026년 10월부터 현지에 수출되는 화장품 품목까지 ‘할랄 의무화’한다는 점이 거론됐다. 아울러 남미권 국가 중 최대 잠재 수출국으로 떠오르는 ‘브라질’에 대해서는 전성분표시에 포르투갈어 병행기재 의무화가 진행되며 오는 2023년 11월부터 방법 면에서 e-라벨링까지 허용된다는 정보를 밝혔다.

 

김경옥 부장은 “이번 주요 수출대상국의 최근 화장품 제도정책 변화’ 발표를 통해 한국과 무역이 이뤄지는 제도정책 변화와 이슈에 대한 파악과 철저한 준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기다”며, “중국, 북미, 아세안 등 주요 국가에 수출시 관련 제도들을 필히 미리 확인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코스인, 코스인TV,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가 공동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학회, 한국화장품공업협동조합, 대한민국화장품OEM협의회, 한국뷰티산업무역협회,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 한국천연유기농화장품협회, 경기화장품협의회, 충북화장품산업협회, 제주테크노파크, 인천테크노파크, 부산화장품기업협회, 화장품클러스터연합회, 광주화장품산업진흥원 등이 후원(기관단체)에 참여했다. 또 한국콜마, 에스디생명공학, 이니스프리, 대전대학교 링크플러스, 세화P&C, 씨엠에스랩, 바이오스펙트럼, 엔코스 등이 후원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업계, 학계, 관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높은 열의를 보여줬다.

 

관련태그

#코스인 #한국피부임상센터 #2022화장품시장이슈 #글로벌핫이슈2022화장품시장이슈와전망컨퍼런스  #화장품제도변화 #화장품기술연구 #기업환경 #제도정책변화 #경기열서원대학교화장품공학과교수  #이창현 #코트라인천지원단부단장 #포스트코로나한국국가브랜드의전망과화장품업계대응방안  #김동수 #한국생산성본부ESG경영연구소장 #ESG화장품업계기업경영 #강학희 #한국콜마기술연구원장겸사장 #2022화장품신기술전망  #송호선 #식품의약품안전처바이오생약국화장품정책과사무관 #2022화장품안전관리주요정책의방향 #김경옥 #대한화장품협회국제협력팀부장 #2022글로벌화장품수출제도정책변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