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33)]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트렌드 분석

2021.05.03 10:36:08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수분, 트러블케어 ‘기대’ 구매시 취향, 후기 고려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와 공해, 자외선 등 외부 환경으로 인해 약해지는 피부를 걱정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피부가 더욱 예민해지는 시기인 환절기를 맞아 피부 트러블 발생량이 치솟고 있다는 점도 이러한 우려를 깊게 하는 부분이다. 이로 인해 피부장벽 강화와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의 합성어로 피부에 서식하는 유익균을 활용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피부 표면에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존재하며,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이 유지되면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등 피부 본연의 기능을 높여 건강한 피부로 회복될 수 있다.

 

날로 악화되는 외부 유해 환경은 물론 지난해부터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주요 이슈로 부상함에 따라 마이크로바이옴은 올해 화장품 업계의 주요 키워드로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2021년 소비자들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지난해 4월 10일부터 지난 4월 9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연관어 (단위 : 건)

 

 

인사이트코리아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기대효과와 품목, 성분, 인식, 구매요인, 타입 등을 확인했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연관어는 구매요인과 기대효과, 품목, 인식, 성분, 타입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기대효과’로는 수분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또 제품의 품목으로는 스킨케어 화장품이 메이크업 화장품보다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분’으로는 히알루론산, 락토바실러스, 비타민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고 ‘타입’은 민감성, 건성, 지성 순으로 많이 언급됐으나 언급량은 대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기대효과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수분’과 관련한 기대가 컸다. 전체 응답자의 55.3%가 ‘수분’을 기대효과로 꼽았다. 이와 관련한 언급 중에는 “마스크로 인해 수분감이 똑 떨어졌는데 (마이크로바이옴) 세럼을 사용하니 수분이 차오르는 기분이 들었다”는 내용도 확인됐다.

 

수분에 이어 ‘흡수력’과 ‘보습’에 대한 언급량도 높게 나타났다. 또 ‘진정’과 ‘트러블케어’를 기대효과로 언급하는 비율도 높았으며 이 외에 ‘미백’이나 ‘영양보충’, ‘면역강화’ 등에 대한 기대도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가장 기대되는 효과는 수분이며, 이는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사용으로 얼굴에 수분감이 없어져서 수분을 보충하려는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자들은 트러블이 생긴 부분에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피부가 진정되는 느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품목 (단위 : 건, %)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품목은 크게 스킨케어 화장품과 메이크업 화장품으로 나뉜다. 품목별 언급량은 스킨케어 화장품이 2,934건으로 메이크업 화장품(470건)의 6배에 달했다.

 

스킨케어에서는 ‘스킨/토너’가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이어 ‘에센스/앰플/세럼’, ‘크림’, ‘마스크팩’, ‘로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에센스/앰플/세럼’과 관련해 “마이크로바이옴 세럼이 안티에이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서 목까지 신경써서 발랐다”거나 ‘마스크팩’에 대해 “팩을 하고 나서 에센스를 흡수시켜줬는데 진정, 보습, 탄력까지 너무 좋았다”는 언급이 눈에 띈다.

 

메이크업에서는 ‘베이스’의 언급량이 가장 높았다. ‘베이스’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언급량을 보인 ‘선크림’과 관련, “여름이라 그런지 끈적이고 무거운 선크림보다는 가벼운 것 같아서 더 좋았다”는 언급이 있었다. 또 ‘파운데이션’과 관련된 “수분감도 좋고, 트러블 커버에도 좋아서 자주 사용하는 파운데이션”이라는 언급도 두드러졌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이 같은 언급을 통해 소비자들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이 안티에이징의 기능도 포함해 얼굴 외에 목에도 발라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여름에 마이크로바이옴 선크림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끈적하지 않고 가벼운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성분 (단위 : 건, %)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성분으로는 히알루론산, 락토바실러스, 비타민 순으로 언급이 높게 나타났다. 이어 콜라겐, 세라마이드, 병풀추출물, 비피다, 락토패드, 락토코쿠스 등의 성분이 언급됐다.

 

특히 “히알루론산도 포함돼 있어서 여드름, 트러블에 도움이 되면서 건조함을 느끼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언급을 통해 수분 보충 효과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히알루론산이 포함된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케 했다. 또 성분 중 ‘락토’라는 단어를 포함한 성분들은 유산균으로 불균형한 피부 밸런스를 조절하고 피부면역력을 강화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구매요인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구매할 때 ‘취향’과 ‘후기’를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에서도 ‘취향’에 대한 고려가 좀 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구매요인 연관어 가운데 ‘취향’과 관련해서는 성분, 브랜드, 향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특히 ‘성분’을 중요시했으며, 유산균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주고 피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디자인과 관련해서는 스포이드 같이 손에 닿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에 대한 선호가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위생적인 이점으로 스포이드형 제품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후기’에서는 ‘추천’이 ‘리뷰/후기’보다 소비자들의 구매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요즘 트러블이 너무 많이 나서 걱정하고 있었는데 면역이 약한 건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사용해보라고 추천해줬다”는 이유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구매하게 됐다는 언급량이 리뷰나 후기의 영향에 대한 언급량의 2배에 가까웠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인식 (단위 : 건, %)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언급량은 ‘긍정’이 2,650건, ‘부정’이 246건으로 긍정적인 언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의 긍정적 인식은 ‘도움’에 대한 부분이 주를 이뤘다. “붉은 뾰루지가 올라오기 전에 미리 발라 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줘서 좋았다”는 언급 등을 통해 ‘도움’과 관련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개선’이나 ‘만족’에 대한 인식도 높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한 언급으로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성분도 만족, 발림도 만족, 흡수도 만족, 진정효과도 만족” 등이 눈에 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냄새’와 ‘가격’이 꼽혔다. “코가 예민한 편이라 사용 시 특유의 유산균 발효 냄새가 났다”며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사용할 때 유산균 특유의 발효 냄새를 꺼려하는 소비자의 반응이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도움, 개선, 만족, 완화, 안심과 같이 긍정적인 언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며 “소비자들은 트러블이 올라오기 전에 미리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사용해 트러블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여러 성분을 포함해 단일 효과가 아닌 발림, 흡수, 진정 등 다양한 성능을 나타내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이효진 기자 cosinpress@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