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연구] 피부 스스로 비타민D 합성 메커니즘 작용, 탐색

2021.10.07 11:08:28

Vytrus Biotech사, 비타민D 최적화 식물 줄기세포 유래 신규 성분 D-Skin

# 비타민D 최적화-식물 줄기세포 유래 신규 성분 D-Skin

 

비타민D 결핍증은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앓고 있는 세계적인 질병으로1) 이환율(罹患率)과 사망률의 감소, 만성질환의 치료비용 절감을 위해서도 시급히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2).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은 기술의 진보와 소셜 미디어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장기적인 일광욕의 부족은 우리들의 신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 실내에서의 생활이나 일이 증가하고 공공장소에서의 교류가 저하되고 있는 것에 더해 외출 시의 선 케어 제품 사용이 일반적으로 되어가고 있는 점도 함께 체내의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쉬운 환경이 되고 있다.

 

‘태양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D는 호르몬 유사작용을 갖는 스테로이드의 1종으로 1,000개 이상 유전자의 기능을 제어하고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이다. 지금까지의 연구로 비타민D의 결핍이 심장병이나 자기면역질환 등 몇 개의 병에 관여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3).

 

그림1 피부 미세 환경의 최적화

 

 

비타민D의 결핍이 다양한 병이나 생리적 기능 이상과 관련 있음은 임상적으로 증명됐으나 비타민D가 직접 피부에 미치는 역할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비타민D는 국소적으로 합성되어 전신에 분포하고 있다. 비타민D는 피부의 건강과 외관에 직접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됐으므로 Vytrus Biotech사는 비타민D의 피부에 대한 유용성과 그것을 화장품에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탐색, 연구를 실시했다.

 

체내의 비타민D 중 약 90%는 태양광을 쬐는 것으로 생성되고 나머지는 식사로 섭취된다. 따라서 인체의 비타민D 합성 시스템은 경구가 아닌 피부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비타민D와 태양광, 피부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비타민D는 식사에서 섭취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피부는 체내의 비타민D의 주된 제조 공장이며 태양광을 쬐는 것으로 모든 ‘비타민D 제조기’가 움직이기 시작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Vytrus Biotech사는 최근 관련성이 지적되고 있으나 아직 밝혀지지 않은 피부과학 분야에서의 비타민D의 기능에 주목했다.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