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K 2021년 11월호 [특집] 모발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 새로운 연구결과를 탐구하다 2

2021.11.12 11:48:11

모발의 표면구조 모방한 식물성 헤어컨디셔닝 원료 Vegetamide®, PhytoCuticle 모발 재소수화

# 모발의 표면구조 모방한 식물성 헤어컨디셔닝 원료에 의한 모발 재소수화

 

피부나 모발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서 마스크로 얼굴이 가려지기 쉬운 현재 상황에서는 ‘모발의 아름다움’이 그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큰 포인트가 된다. 모발을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헤어케어 화장품을 이용해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그런 헤어케어 화장품에는 모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성분으로서 실리콘이 널리 이용되어 왔다.

 

실리콘은 감촉을 개선하고 윤기를 줌으로써 아름다움을 연출할 수 있지만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면 모발 표면에 과잉 축적되어 그 효과가 저하되는 것이 과제가 되고 있다1). 또 서스테이너블이라는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헤어케어 제품에 관해서도 ISO16128과 자연 관련 인증이 보급되어 소비자들도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실리콘은 자연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기능과 환경에 대한 배려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실리콘 프리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그림1 모발 표면 구조와 손상에 의한 변화

 

 

그래서 본고에서는 당사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모발로의 재생’을 콘셉트로 개발한 식물유래 헤어컨디셔닝 원료 ‘Vegetamide®’, ‘PhytoCuticle’에 대해서 소개한다. 본 원료는 건강한 모발 표면구조에 착안해 분자 설계한 바이오미메틱스 원료이다.

 

모발 표면은 큐티클이라고 불리는 비늘상의 구조로 덮여 있으며 큐티클의 가장 바깥층에는 분기지방산의 일종인 18-메틸에이코사노익애씨드(18-MEA)가 바로 아래의 단백질과 결합한 F-Layer가 존재한다(그림1A). F-Layer는 모발 표면을 소수성으로 유지하고 외적 스트레스로부터 모발을 보호한다. 장벽 구조로서 기능하는 것 외에 건강한 모발이라는 인상을 주는 관능 특성을 발휘하는 중요한 역할도 맡고있다2)~4).

 

그러나 빗질이나 드라이어에 의한 물리적인 자극이나 파마, 염색 등의 화학 처리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18-MEA가 탈리되고 바로 밑의 단백질이 노출되어 모발 표면은 친수화된다(그림1B). 또 이 틈에 생긴 티올기나 모발 단백질 안의 다이설파이드 결합이 산화됨으로써 설포네이트 음이온이 생성되어 모발은 더욱 강한 친수성을 띤다. 이러한 장벽 구조의 파괴는 큐티클의 리프트 업이나 박리, 내부 성분의 유출 등 더 큰 피해를 가속화시켜 뻑뻑함이나 뻣뻣함, 윤기 저하로 이어진다5).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