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신원료 소개] 쌀지게미 유래의 유효한 신규 원료

2021.11.23 11:29:39

보습, 미백 등 뛰어난 피부 효과 크림, 스킨 등 다양한 활용 기대

# 2차 발효로 효과 UP! '호루스 발효쌀지게미추출물'

 

쌀지게미는 일본주 등의 청주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얻는 부산물이다. 쌀에 누룩균과 효모균을 첨가해 발효시켜 만드는 청주를 짠 후의 부산물이 쌀지게미로 예전부터 장아찌나 감주 등에 이용되며 일본인에게 아주 친근한 소재이다. 식품 소재로의 이용 뿐 아니라 건조시켜서 사료나 농작물의 비료로도 이용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어 왔다.

 

쌀지게미에는 누룩균과 효모균으로 인한 발효로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마시는 링거’로 식혜를 소개, 판매하고 있는 기업도 다수 보이며 쌀지게미 등 발효식품은 일반 소비자에게도 건강식품의 대표주자로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식품 뿐 아니라 쌀지게미의 풍부한 영양 성분을 살린 화장품 등의 이용도 증가하고 있다.

 

그림1 보습력 비교

 

 

또 쌀지게미에 다시 효모균 등을 더해 2차 발효를 함으로써 유용성분의 증가와 건강작용과 미용작용의 증강을 하는 등의 연구 성과가 많아지고 있다. 당사는 지금까지 ‘쌀지게미추출물’로서 화장품 원료를 개발해 판매해 온 점에서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소구성이 높은 식물유래 원료로서 ‘발효쌀지게미추출물’을 개발하기로 했다. 본고에서는 이 신규 원료에 대해 소개한다.

 

지금까지 당사에서는 쌀지게미에서 물을 이용해 유용성분을 추출한 쌀지게미추출물을 제조해 왔으나 쌀지 게미추출물에서는 쌀지게미 중의 유용성분을 물로 추출 할 뿐이었다. 한편, ‘발효쌀지게미추출물’에서는 효모를 이용해 쌀지게미를 발효시키는 것으로 쌀지게미가 본래 갖고 있는 유용성을 더욱 높이는 데 성공했다.

 

또 화장품 원료로 대응하는 성분 표시명칭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롭게 PCPC(미국 퍼스널케어 제품평의회)에서 INCI를 취득해 일본화장품공업연합회에서 표시명칭을 취득한 세계 최초 원료이다.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