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앤드루 정 동남아시아 통신원] 2021년 코로나19로 인해 인도네시아 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연말 기간 동안 회복하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 대표적인 뷰티테크 기업인 소셜 벨라(Social Bella)는 변화하는 스킨케어 구매 트렌드 4가지를 발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뷰티 소비자들은 니즈에 기반한 뷰티 제품을 찾는 데 있어 기술을 점점 더 활용하고 있다.
소셜 벨라의 크리스안티 인디아나 공동 창립자이자 CMO는 "팬데믹 기간 동안 뷰티 고객들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변화 속에서 잘 적응하고 있다. 기술과 정보를 활용해 그들은 재택 근무기간 동안 피부 관리와 뷰티 트렌드를 탐색하고 신제품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뷰티 제품에 대한 행동 변화와 고객 수요는 소셜 벨라와 같은 디지털 기반 네트워크의 활용도를 높여 줬다. 소셜 벨라가 공유한 4가지 뷰티 고객 행동의 변화 트렌드를 분석한다.
#1 구매 전 제품 리뷰 확인, 공유 확대
인도네시아에서 수백 개의 뷰티 브랜드가 경쟁하는 상황에서 기술과 정보가 발전하고 있다. 이제 뷰티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다른 고객 리뷰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뷰티 소비자들은 SOCO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에 반영된 리뷰 플랫폼에서 구매하고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리뷰를 공유할 수 있다. SOCO는 인도네시아의 뷰티, 퍼스널케어를 위한 소셜 벨라의 제품 리뷰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90,000개 이상의 제품으로 230만 건 이상의 리뷰가 있다.
SOCO는 2021년 사용자가 2020년 대비 최대 31% 증가한 것으로 밝혔다. 기술 통합을 통해 고객들은 SOCO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품에 있는 바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제품 소개, 사용 방법, 제품 효과, 고객 리뷰 등 같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편리함 덕분에 고객이 제공한 총 리뷰도 2020년 대비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SOCO 사용자들이 소시올라(Sociolla)에서 구매하는 뷰티 제품에 대한 리뷰를 제공하는 디지털 활동이 더 활발해 졌음을 보여준다.
#2 뷰티 제품 선택 시 신중해진 고객, 전성분 확인 확대
뷰티 산업은 다양한 제품 혁신과 함께 더 발전하고 확장됨에 따라 뷰티 소비자들은 점점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됐다. 이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데 더욱 신중하게 생각하게 됐다.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사 중 하나는 뷰티 제품에 포함된 성분에 대한 것이다.
하지만 모든 소비자들이 각 성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차 고객은 제품 선택시 이 사항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할 것이다. 따라서 소시올라는 SOCO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분 정보를 제공한다.
#3 점점 더 고객 마음속에 자리 잡아가는 로컬 브랜드 부상
코로나19 팬데믹은 로컬 브랜드의 인기를 높이는 중요한 시기가 됐다. 제품 카테고리별로 프라이머(80%), 컨실러(50%), 루스 파우더(60%) 등에 대한 뷰티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2021년 로컬 브랜드의 이 카테고리의 매출도 함께 66%로 증가했다.
스킨케어 제품은 앰플, 토너, 선크림이 2021년 한 해 동안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들이다. 카라선(Carasun)은 2021년 4월 출시 이후 100만 개 이상 판매됐으며 뷰티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로컬 선크림 제품 중 하나가 됐다.
또 로컬 브랜드 메이크업 신제품인 타샤 파라샤의 마더 오브 펄(Mother of Pearl)은 출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받았다.
#4 코로나19 이후 고객들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 확대
소시올라 측은 “고객들의 요구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고객의 니즈에 기반한 제품 뿐 아니라 안전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지속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적응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합해 뷰티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소시올라 스토어에서 활용하는 옴니채널은 인도네시아 뷰티 산업의 미래이다”고 설명했다.
고객들은 SOCO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온라인 서비스 뿐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제품을 온라인으로 받거나 또는 가까운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 가능하며 온라인의 리뷰와 오프라인의 체험을 함께 하는 쇼핑 활동은 뷰티 산업의 미래가 되고 있다.
소셜 벨라는 2021년 말까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여러 도시에서 옴니채널 형식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활발히 오픈했다. 지금까지 소시올라 스토어는 인도네시아 19개 도시에 30개 매장, 베트남 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