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K 2022년 1월호 [특집] 가려움과 건조한 피부 5

2022.01.20 11:04:21

아드레날린이 피부의 보습과 장벽 기능에 미치는 영향

# 아드레날린이 피부 보습과 장벽 기능에 미치는 영향

 

과도한 심리적 스트레스는 마음 뿐 아니라 신체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리적 스트레스 정보가 시상하부를 자극하면 내분비계나 자율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아드레날린 등의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의 혈중 농도가 증가한다. 그 결과, 혈압 상승이나 심박수 상승과 같은 전신성의 스트레스 응답 반응을 일으킨다1).

 

그리고 피부에서도 마음과의 연결은 지적되고 있다2)3). 특히 심리적 스트레스 부하 시에는 피부의 가려움이나 피부 거칠음을 체감하는 경우도 많다. 2018년 8월 10~60대 여성 419명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심리적 스트레스나 피로를 느꼈을 때 피부 상태가 좋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 연령대에서 약 90% 였다. 또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에서는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그병세가 악화되는 일도 지적되고 있다4).

 

그림1 아드레날린 첨가로 인한 NGF 발현 변화

 

 

이러한 심리적 스트레스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최근 주목받아 밝혀지고 있지만 그 상세한 메커 니즘에 대해서는 해명되지 않은 점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교감신경-부신수질을 통해 분비되는 아드레날린과 심리적 스트레스 시에 흔히 경험하는 가려움에 관여한다고 생각되는 신경성장 인자(Nerve Growth Factor, NGF)에 착안해 표피각화 세포를 이용해 검증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아드레날린이 표피각화세포에 작용해 NGF 발현을 항진할 가능성, 또한 표피의 장벽이나 보습과 관련된 인자에 대해 아드레날린이 직접, 혹은 NGF 발현 상승을 통해 작용할 가능성을 발견했기에 소개한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독자 소재의 유효성을 평가 했으므로 그 대처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피부에서는 주로 표피각화세포에서 NGF가 생성되므로 우리는 인체정상표피각화세포(NHEK)를 이용해 실험을 실시했다. 먼저 아드레날린 자극에 의한 NGF 발현의 변동을 정량적 PCR(qPCR, quantitative PCR 또는 real time PCR) 로 평가했다. 배양한 NHEK에 아드레날린 100µM 함유 배지를 첨가하고 일정 시간 동안 배양했다. 그 후, total RNA를 추출하고 qPCR로 NGF와 피부 보습, 장벽 인자의 발현을 분석했다.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