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K 2022년 2월호 [특집] 화장품 개발에서 최신 평가, 측정기술 7

2022.02.22 11:30:27

외관인상 면(面)으로 평가하는 얼굴 이미지 분석법-투명감 해석

# 외관 인상 면(面)으로 평가하는 얼굴 이미지 분석법-투명감 해석

 

피부의 투명감은 일본인 여성이 동경하는 피부 질로서 항상 상위에 꼽히고 있다. 피부의 투명감에 대해서는 ‘피부가 칙칙함 없이 투명하게 보이는 상태’라고 정의되어 있으며1), 객관적인 평가법으로는 피부 빛의 투과성을 광학적으로 측정하는 방법2)과 이미지에서 특정의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방법3) 등이 보고되고 있다.

 

또 피부의 투명감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서도 탐색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투명감이 높은 피부는 피부 결, 각질층 수분량, 멜라닌양, 헤모글로빈양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⁴), 각질층 단백질의 카르보닐화에 의해 피부의 투명감이 저하되는 것5), 피부색의 불균일성이나 피부 표면의 결의 이방성(異方性)이 육안의 투명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6) 등이 보고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연구에서 이용된 측정 방법은 뺨 부위의 국소적인 영역에 한정되어 있다.

 

그림1 이미지 해석의 해석 영역 설정

 

 

프로브형의 계측기를 이용해 각질층 수분량이나 경피수분증발량, 피부색, 피부의 점탄성 등 국소의 피부 상태를 수치화하는 방법은 정점(定点)의 피부 상태를 정량적으로 파악해 그 변화를 정밀하게 검출하는 것이 뛰어나지만 측정 가능한 면적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넓은 범위의 피부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한편,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얼굴의 특정 영역만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를 보고 피부의 상태를 느끼고 있다. 스킨케어 제품의 유효성 평가에서도 얼굴을 면으로 파악해 넓은 범위의 피부상태를 수치화할 수 있다면 사용자의 체감에 가까운 평가가 가능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얼굴 전체의 피부 상태를 수치화하는 방법으로서 최근 이미지 해석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미지 해석은 촬영한 이미지에서 면으로서 넓은 해석 영역을 설정하고 그 영역내의 특정 피부 특징을 반영하는 지표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우리는 프랑스의 이미지해석 전문기관 Newtone Technologiese사와 제휴해 이미지해석 기술을 스킨케어 제품의 유효성 평가에 도입하고 있다. 이번에 Newtone사와 공동으로 일본인 여성의 외관의 투명감을 수치화하는 해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으므로 이를 보고한다.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