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신원료 소개] 포르피리듐추출물, 미세입자상 물질 피부 손상 경감 원료

2022.03.29 11:24:10

항산화 기능, 면역 부활 기능 기대 미세조류 '포르피리듐 균주' 유래 소재

# 미세 조류 포르피리듐 유래 안티폴루션용 화장품 원료 '포르피리듐추출물'

 

미세먼지(PM2.5)로 대표되는 미세입자상 물질에 의한 대기오염의 심각화가 문제시된 지 오래다. 미세입자상 물질은 흡인하게 되면 호흡기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피부에 달라붙음으로써 피부의 염증이나 피부 노화를 일으킨다는 것이 역학적인 조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1).

 

미세입자상 물질의 발생원이나 종류는 다양하나 차의 배기가스나 담배 연기에는 다수의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가 포함되어 있으며 PAH가 아릴탄화수소수용체(AhR) 신호전달경로를 활성화해 피부의 염증이나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그림1 포르피리듐의 현미경 사진

 

 

그래서 우리는 미세입자상 물질로 인한 피부 손상을 경감할 수 있는 화장품 원료 개발을 목표로 했으며 AhR 신호전달경로 활성화에 의한 유전자 발현량의 항진을 억제하는 소재의 탐색을 실시했다. 그 후 IL-8로 대표되는 염증성 인자의 생성 항진을 억제하는 소재 탐색을 실시한 결과, 포르피리듐 유래 추출물에 그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고 미세 조류 유래 기능성화장품 원료 ‘포르피리듐추출물’을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단세포성 홍조의 일종으로 일본 이름은 치노리모(血糊藻, 피떡말)라고 하며 붉은색을 띠는 것에서 그 이름이 유래됐다. 이번에 소개하는 포르피리듐 균주(그림1)는 오키나와에서 유래하고 산호와 공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산화 기능이나 면역 부활 기능이 기대되는 고분자 다당체를 가지며 가장 자외선을 많이 받는 열대 산호초 해역 등의 얕은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자외선이나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번에 포르피리듐으로부터 열수로 추출해 얻은 추출물(포르피리듐추출물)을 이용해 다음과 같은 시험을 시행했다.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