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K 2022년 4월호 [특집] 세포 노화와 피부 과학 6

2022.04.20 11:23:10

칡 유래 성분 푸에라린(puerarin) 피부세포 노화억제 효과

# 칡 유래 성분 푸에라린(puerarin) 피부세포 노화억제 효과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는 체외로 꺼내어 플라스틱 접시 위에서 배양하면 증식을 반복하는데 정상 세포는 영구적으로 세포분열을 하여 증식할 수 없으며 어느 기간이 지나면 증식의 속도가 떨어져 최종적으로는 증식을 정지한 상태가 된다. 이러한 상태를 ‘세포노화(senescence)’라고 한다.

 

이 밖에 세포는 방사선이나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항암제를 처치 받으면 DNA가 손상되어 세포노화가 유도된다. 체내에서 노화한 세포는 신속하게 세포사해서 사라져 없어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그와 반대로 노화한 세포는 ‘좀비화’해서 체내에 축적된다1).

 

그림1 진피 섬유아세포의 노화에 따른 영향

 

 

이러한 체내에 축적된 노화세포는 아직 노화되지 않은 다른 세포에 악영향을 미쳐 몸 전체의 노화를 촉진하도록 작용하고 있다. 노화한 세포는 인터페론(interferon) 등의 사이토카인이나 성장 인자, 프로테아제 등 여러 가지 물질을 분비해 주위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다른 세포에 작용해 노화를 촉진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Senescence-associated secretory phenotype(SASP)이라고 불리며 연령증가에 따라 체내에서 볼 수 있는 만성염증의 원인이 되어 노화성 질환을 일으킨다.

 

세포노화를 일으킨 노화세포를 체내에서 제거하면 수명이 연장되거나 다양한 노화성 질환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포가 노화하면 세포자연사(apoptosis)를 일으키도록 만들어진 유전자 변형 마우스를 이용한 연구에서는 노화에 의한 노화세포의 축적이 억제된 결과, 정상 마우스에 비해 수명이 6개월 정도 늘어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보통 마우스의 수명은 2~3년 정도)2).

 

이러한 유전자 변형 마우스에서는 그 밖에도 백내장이나 근력저하, 동맥경화, 치매와 같은 노화성 질환이 억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3). 이같은 연구에서 생체 내 노화세포의 역할이 밝혀져 최근에는 세포노화가 다양한 질환의 발병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는 생각이 정착하고 있다.

 



최현정 기자 hikari_0706@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