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학희 한국콜마 고문 “변화와 융합 기반한 연구개발 기술전략 수립 시점”

2022.05.28 09:11:53

코스인 '제8회 기능성화장품 R&D 이노베이션 포럼', 포스트코로나 기술혁신, 소비자가치관 변화 등 방향성 제시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국내 뷰티산업의 코로나 이후인 ‘포스트 코로나’ 전략으로 ‘기술혁신’과 ‘트렌드의 변화 읽기’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5월 27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307호에서 코스인(대표 길기우) 주관으로 열린 ‘제8회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R&D) 이노베이션 포럼’에서 강학희 한국콜마 기술연구원 고문은 “대내외 이슈 현안의 물결 속에서 사람들의 가치관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현 뷰티 시장의 혁신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이다”고 밝혔다.

 

화장품 연구개발 마케팅 전문저널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창간 7주년을 기념해 진행된 이번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 이노베이션 포럼’은 8회째로 대한화장품학회,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후원으로 개최됐으며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 동향과 혁신적인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했다.

 

이날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포럼은 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교수와 임미혜 대전대학교 뷰티건강관리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에 나섰으며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개최된 가운데 업계, 학계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했다.

 

 

#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변화와 융합’ 속 화장품, 미용, 의약품 소비패턴 변화

 

이날 첫번째로 ‘포스트 코로나와 기술 혁신’에 대한 주제발표로 나선 강학희 한국콜마 기술연구원 고문은 “2년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내외 급변한 정세의 물결 속에서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소비수요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화장품 등을 필두로 한 국내외 뷰티 시장에서도 매해 달라지는 변동의 수를 전망하고 이를 대응해야할 전략 수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에 따른 소비, 구매 패턴은 물론 시대가치 변화를 살피고 그에 적합한 기술혁신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학희 고문은 ‘로레알(L'Oréal)'를 ’변화와 융합‘을 거듭한 성공사례로 언급하며 이후 ’차별화(제품 차별화)‘와 ’재구매력‘을 혁신 기술전략의 수립의 핵심요소로 거론했다. 단,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넘어오면서 이와 더불어 주요 요인으로 자리한 것이 바로 ’공유가치(사회적 가치공유)‘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음을 제시했다.

 

이를 기반한 기업 외적인 ‘환경분석’에 집중할 것을 언급했다. ‘환경분석’에 따른 트렌드 읽기와 관해 강 고문은 “환경적 요인으로서 꼽히는 큰 메가 트렌드(Mega Trend)로는 ▲기후변화 ▲디지털전환 ▲위드 코로나 라이프스타일(With Corona Life style)이 소비시장의 새 패러다임을 일구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뿐 아니라 대외적인 요인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원부자재 수급 불안, 가격 폭등, 대체제, 대안을 위한 혁신 기술 개발과 함께 ▲미-중 패권 경쟁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국내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전쟁과 글로벌 패권 경쟁에 있어서는 화장품 제조에 필요한 원료와 부자재 가격 상승이 곧 완제품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지속적인 대비와 주시를 당부했다.

 

 

# 화장품&바이오산업 전망 : ‘건강한 삶’, ‘비접촉 구매’, ‘신제품 선호’, ‘가치공유’

 

향후 화장품 산업의 전망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삶’에 집중하면서 ‘건강한 삶’을 메인 테마로 한 ‘피부 미용과 장수(長壽)’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이 제기됐다. 강학희 고문은 “2040세대의 ‘스킨에이징’의 관심도가 제품력에 반영되며 해당 수요에 반응한 ‘안티에이징(Anti-aging)'을 키워드로 한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화장품 소비 패턴의 변화와 관련해서는 미국소매협회 NRF, 오라클 조사, 엔센츄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비접촉 구매증가와 커브사이드 픽업 ▲과감한 신제품 도전 ▲가치 공유 소비(사회적 가치) 등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거론됐다. 비접촉 구매증가는 코로나19 이후 급속도로 늘어난 비대면 수요에 따른 데에 기인하며 이와 연관된 ‘가상공간(VR)', ’메타버스(Meta-Verse)‘ 등 디지털 플랫폼과 화장품, 미용기기 등의 홍보와 구매 융합을 이루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아울러 제품 선호에 있어서는 신제품에 도전의식이 강함과 점차 소(小)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음과 함께 사회적 가치공유에 있어서 특히 국내 2030 MZ세대 남녀가 각자 선호하는 가치와 지향점이 다름을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바이오산업 또한 화장품&뷰티 트렌드와 결을 같이할 것으로 진단됐다. 강학희 고문은 바이오산업의 미래에 대해 앞서 ▲‘비접촉 구매’와 동일시되는 비대면 라이프스타일 일상화가 소비 플랫폼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현재 화장품&바이오 제품을 완제품화하는 데에 키포인트 요인인 ‘ESG 소재 개발’에 따른 ‘친환경 원료과 패키지 기술개발’ ▲‘건강한 삶’의 지속적인 구매력이 발휘되는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 ▲원료 개발의 중심에 선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개인유전자진단 기술과 맞춤형 화장품’ 등을 키워드로 거론했다.

 

마지막으로 강학희 고문은 “시대의 변화는 결국 기업에게 새로운 전략을 요하고 새로운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케 한다. 하지만 그럴수록 시대가치의 변화를 면밀히 살피고 이에 적합한 기술혁신으로 대응을 꾸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강학희 한국콜마 기술연구원 고문을 포함해 ▲이동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부교수 ▲황재성 경희대학교 유전생명과학과 교수 ▲김진웅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부 교수 ▲이승훈 현대바이오랜드 연구소장 ▲부용출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등 학계, 업계 전문가들이 주제발표에 나서 다양한 최신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 내용을 공유했다.

 



신보경 기자 boky0342@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