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 보스턴 C&D인큐베이션센터 오픈

2022.06.09 09:39:05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화장품 기업 미국시장 진출 지원 확대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6월 8일(미국 현지 시간)에 보스턴 CIC에 위치한 C&D 인큐베이션 센터의 개소식을 가졌다.

 

진흥원은 C&D 인큐베이션 센터를 코리아 바이오 이노베이션 센터(Korea Bio Innovation Center)로 명명했으며 앞으로 현지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분야별 컨설팅, 전문정보 제공(법인설립, 기술이전, 인허가, 임상시험 등), 세미나와 학회 등 연계포럼 참가 등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미국 진출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국내 기업의 미국 진출을 협력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이형훈 국장), 주보스턴 총영사관(유기준 총영사), KABIC(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 김종성 회장), KPBMA(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등 유관기관과 여러 재미한인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아울러 입주기업인 라이플렉스사이언스, 아리바이오, 유한 USA, 한미약품, 휴온스 USA 등이 주요 R&D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미국 진출 계획과 포부를 발표했다.

 

 

진흥원은 보스턴을 거점으로 국내 기업이 미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사를 이전(2021년 3월)하고 K-블록버스터 미국 진출 지원사업(2022년 1월)을 추진했다. 미국 진출 교두보 역할을 위해 지사를 보스턴에서도 바이오헬스 전문기업이 많이 모여 있는 CIC(Cambridge Innovation Center)로 이전했다.

 

CIC는 1999년부터 시작된 공유오피스로 약 5,000여개 기업의 성장 플랫폼으로서 보스턴 바이오 헬스산업의 네트워킹 1번지로 자리매김했다. CIC에 입주한 지사는 CIC 뿐 아니라 주변에 위치한 미국 진출 제약바이오 기업을 지원하고 한국과 미국의 매개체로의 역할을 수행하며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기업 지원을 제공한다.

 

지사는 제약바이오 산업 뿐 아니라 최근 부각되고 있는 국내 디지털치료제(DTx) 등 의료기기, 화장품 산업과 보건의료 전반을 다양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진흥원은 개소식 행사와 함께 미국 보스턴에 먼저 진출해있는 한국 기업을 방문해 벤치마킹 가능한 요소를 파악하고 이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K2B Therapeutics(케이투비 테라퓨틱스, 한국 KIST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항암치료제 바이오텍 기업)와의 면담을 통해 한국 기업이 미국 진출 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이들이 가지는 애로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또 MIT 연구소와 하버드 메디컬 스쿨(Center for Life Science)의 방문을 통해 연구 분야 운영 요소를 확인하고 국내 기업의 미국 진출을 위한 연구소와 학교와의 협력, 연계 방안을 타진했다.

 

한편, 권순만 보건산업진흥원장은 “한국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제약바이오 산업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진흥원이 한국 제약바이오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최전방에서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겠다” 고 말했다.

 



신보경 기자 boky0342@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