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50)] 비비크림 트렌드 분석

2022.10.04 09:23:21

비비크림 구매시 색상, 피부톤 우선 고려, 보습·커버 등 효과 원해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피부과 치료 후 피부 재생이나 보호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비비크림이 최근 자외선 차단, 보습, 개선, 메이크업 베이스 기능을 갖추고 소비자의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비비크림은 과거 여성들만 쓰는 화장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점차 남성들의 사용량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현대인들에게 스킨과 로션만큼이나 화장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2022년 소비자는 비비크림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비크림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비비크림’ 트렌드를 분석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급변하는 시장을 선도하는 최적의 마케팅 인사이트 창출을 위해 Netnography 기법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1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비비크림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비비크림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신체부위, 커버부위, 사용시기, 사용감, 성별, 선택요인, 사용효과 등을 확인했다. 비비크림의 연관어를 보면 선택요인, 사용효과, 신체부위, 커버부위, 사용감, 사용시기, 성별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비비크림의 제품 구매시 고려사항, 사용효과, 비비크림의 성분 순으로 언급량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비비크림 구매 시 고려 사항으로는 화장품색, 그에 맞는 피부톤이 첫 손에 꼽혔으며 비비크림 사용 효과로 보습, 커버, 차단, 케어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비비크림 구매 시 고려사항·성별 (단위 : 건, %)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비비크림 구매 시 고려 사항으로 화장품의 색, 피부톤, 비비크림의 효과를 가장 주요하게 살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와 관련해 ‘색상도 부자연스럽지 않아서 뭐하나 빠지는 게 없더라’, ‘자연스러운 커버력은 물론이고 피부톤 보정은 맘에 쏙 드는 비비크림 추천 제품을 찾아보게 됐다’, ‘자연스러운 커버, 톤업효과로 자연스러운 매력을 더욱 더 돋보일 수 있게 도와주는 메이크업 제품’, ‘색감을 보면 남자비비크림보다는 살짝 밝은 베이지톤’ 등 언급이 확인됐다. 이 밖에 구매자의 피부 타입과 비비크림의 브랜드 또한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많이 언급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VOC확인 결과 ‘높은 자외선 차단율도 맘에 들었다’는 언급이 나타나는 등 비비크림의 구매시 고려사항으로 자외선 차단율 또한 많이 언급됐다“고 말했다.

 

비비크림 관련 성별로는 남성의 언급량이 71.4%로 여성(59.4%)보다 높았다. 이에 대해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VOC확인 결과 남자친구나 남편에게 비비크림을 추천, 선물해주는 경우가 많아 남성의 언급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비크림 사용효과 (단위 : 건, %)

 

 

비비크림의 사용효과와 관련해서는 ‘보습감이 남아있어서 속당김이 없어요’, ‘주근깨 기미 많은 분들도 당연하게 결점커버가 된다’는 구체적인 언급에서 확인할 수 있듯 보습(53.7%), 커버(50.8%)의 언급량이 가장 두드러졌다.

 

비비크림의 본 목적이었던 피부케어, 보호, 진정효과 또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 “모공을 막지 않고 스킨케어를 돕는 제품이라 정말 마음에 들었다”는 언급도 있었다. 최근 용도가 다양하게 변한 비비크림에 맞게 차단, 미백, 영양 또한 비비크림의 사용효과로 언급됐다.

 

비비크림 사용부위, 커버부위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비비크림을 어떤 부위에 자주 사용하고, 무엇을 커버하고 싶어할까?

 

비비크림의 사용부위와 관련한 언급은 2,030건으로, 가장 언급이 많은 사용부위는 얼굴(73.0%)이었다. 이어 손과 눈가 또한 비비크림의 주요 사용부위로 꼽혔다.

 

소비자들은 “얼굴색이 이전보다 환해진 것 같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거나 “손등피부의 결과 색을 커버해준다”, “피부 눈가 주름, 탄력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는 등 비비크림의 사용부위에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비비크림 커버부위(1,846건)로는 주름(60.2%)을 비롯해 모공, 잡티, 기미가 주를 이뤘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소비자들은 비비크림이 ‘붉은 부분과 기미, 잔주름, 모공을 말끔히 가려준다’거나 ‘모공, 잡티까지 자연스럽게 커버해준다’, ‘뭉침없이 피부에 얇게 밀착돼 홍조 기미 잡티를 완벽하게 커버해주는 수분 비비크림’ 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용감 (단위 : 건, %)

 

 

비비크림의 사용감으로는 촉촉함에 대한 언급량이 56.3%로 압도적이었다. 소비자들은 “촉촉한 사용감은 물론, 케어받는 느낌이 든다”며 비비크림의 사용감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 탄력감, 화사함 등이 비비크림의 사용감으로 주로 언급됐으며 저자극을 포함한 순함, 뽀송함, 쫀쫀함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VOC 확인 결과 ‘여름에 쓰기 정말 좋은 순한 저자극비비크림이라고 생각돼 추천한다’, ‘전체적으로 화사해진 느낌이라 다른 메이크업 없이 밝은 피부를 표현할 수 있다’, ‘쫀쫀하게 잡아주는 듯한 탄력감이 느껴진다’ 등 비비크림 사용감과 관련, 긍정적인 언급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이효진 기자 cosinpress@cosinkorea.com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