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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유형과 우리 기업의 활용전략 한국무역협회 보고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1-27 17:21:48
  • 조회수 : 1291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최용민)이 1월 27일 발표한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유형과 우리 기업의 활용전략’에 따르면, 중국은 9억 4,000만 명에 달하는 온라인 이용자와 3억 명의 Z세대(1995년 이후 출생자)를 중심으로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생성과 확산,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구매활동이 급속히 늘고 있다.


해외 플랫폼 진입 규제 덕분에 급성정한 중국의 디지털 플랫폼은 크게 ①사회관계망서비스(SNS)형 ②동영상 ③전자상거래 ④검색엔진과 언론매체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각각 콘텐츠 마케팅, 라이브 방송, 웹 마케팅, 소셜미디어 운영, 왕홍 마케팅 등 5가지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위챗, 샤오홍슈, 웨이보 등 대표적인 SNS형 플랫폼은 주로 콘텐츠 마케팅 시 이용되며 직접 계정을 운영하는지 또는 해당 플랫폼 내의 인플루언서를 통해 운영되는지에 따라 활용법이 다르다. 동영상 플랫폼은 콘텐츠 마케팅과 라이브커머스에서 주로 활용되며 더우인, 콰이쇼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타오바오, 징동, 티몰 등이 있으며 방송 기능을 통해 직접적인 판매와 마케팅이 함께 진행되는 라이브커머스 채널로도 활용되고 있다. 검색 최적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웹 마케팅의 주요 배포 채널로는 중국판 구글인 바이두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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