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9 (일)

  • 맑음동두천 19.7℃
  • 맑음강릉 18.9℃
  • 맑음서울 21.6℃
  • 맑음대전 21.3℃
  • 구름조금대구 20.8℃
  • 구름조금울산 17.7℃
  • 구름조금광주 21.9℃
  • 맑음부산 20.2℃
  • 맑음고창 22.1℃
  • 맑음제주 21.9℃
  • 맑음강화 18.9℃
  • 맑음보은 19.3℃
  • 맑음금산 20.3℃
  • -강진군 21.0℃
  • 구름조금경주시 21.4℃
  • 맑음거제 18.2℃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유통채널 8~9월 동향분석] 브랜드숍 기상도 ‘맑음’

가을시즌 대비한 보습, 기능성, 메이크업 제품 강세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미선 기자] 일반적으로 화장품 업계에서 비수기로 통하는 7~8월 여름시즌 기간과 일부 겹침에도 불구하고 지난 8~9월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상도는 ‘맑음’으로 나타났다.

이를 가능케 한 것은 8월 무더위를 식혀 줄 다양한 ‘쿨링’ 제품들의 인기와 여름철 대표 효자제품군인 선케어 제품의 공세, 그리고 9월 가을시즌을 겨냥한 보습 수분제품과 안티에이징, 미백 등 기능성 제품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가 이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이니스프리 관계자는 “8~9월까지 늦더위가 이어져 화산송이, 선케어 등의 여름 제품군이 9월에도 인기를 누렸다”며 “이와 더불어 9월 가을 시즌 트렌드에 부합하는 립 신제품 등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숍별 소비자 지갑 연 8~9월 베스트셀러는?

네이처리퍼블릭의 8~9월 베스트셀러 5 제품으로는 ‘진생 로얄 실크 워터리 크림’을 비롯해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슈퍼 아쿠아 맥스 컴비네이션 수분크림’, ‘프로방스 카렌듈라 아이스 퍼프 선 SPF50+ PA+++’, ‘셀부스팅 수분크림’이 꼽혔다.



▲ 네이처리퍼블릭 8~9월 베스트셀러 TOP 5.

네이처리퍼블릭 관계자는 “8월에는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지친 피부를 달래줄 다양한 쿨링 아이템이 다수 순위권에 포함됐다”며 “이어 9월에는 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거칠어진 피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활력을 부여하는 안티에이징과 보습 크림 등이 인기를 끌었다”고 밝혔다.

특히 8월 베스트셀러 제품 중 하나인 ‘프로방스 카렌듈라 아이스 퍼프 선’의 경우 지난 3월 출시 이후 무더워진 날씨의 영향으로 8월 들어 판매량이 2배 이상 늘었다는 설명이다.

‘프로방스 카렌듈라 아이스 퍼프 선’은 자외선 차단과 미백, 주름개선 3중의 기능성 아이스 퍼프 선으로 시험기관에서 진행한 피부 온도 저하 효능평가와 설문조사를 통해 –5℃의 쿨링 효과를 확인받은 바 있다.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2% 수딩젤’과 ‘슈퍼 아쿠아 맥스 컴비네이션 수분크림’, ‘셀부스팅 수분크림’ 역시 자외선과 외부 환경에 자극받아 붉어지고 건조해진 얼굴과 보디를 진정시키며 거칠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제품으로서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며 8~9월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이와 더불어 이 시기 네이처리퍼블릭은 쿠션 타입 제품의 꾸준한 인기와 함께 최근 입체감을 더해주는 컨투어링 메이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한 메이크업 신제품도 선보여 많은 호응을 받았다.

대표적으로 ‘프로방스 인텐시브 앰플 쿠션 SPF50+ PA+++’은 커버력과 지속력은 물론 앰플을 바른 듯한 풍부한 영양감이 특징인 제품으로 톡톡 두드릴수록 피부에 보습막을 형성해 오랜 시간 윤기 있는 얼굴로 연출해 주는 쿠션이다.

또 ‘멀티플 터치스틱 11종’은 손에 묻히지 않고 쉽고 빠르게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는 ‘퍼프 일체형’ 제품으로 파운데이션부터 하이라이터, 블러셔, 섀딩까지 총 11종으로 구성돼 강조하고 싶은 부위와 피부 톤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처리퍼블릭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글로벌 뷰티 크리에이터의 ‘쓱싹 컨투어링 여름 메이크업’이라는 컬래버레이션 영상을 통해 손쉽게 드라미틱한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국내뿐 아니라 해외 팬들로부터 호응이 이어졌다”며 “이 외에도 유명 남성 뷰티 크리에이터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개하면서 출시되자마자 주목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네이처리퍼블릭, 더페이스샵 8~9월 베스트셀러 TOP5



▲ 자료 : 브랜드숍 각사 자료 종합.

더페이스샵은 8~9월 무더위가 한창인 가운데에도 가을 시즌을 겨냥한 세럼과 에센스, 컬러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고 밝혔다.

더페이스샵 관계자는 “더위가 지속되는 와중에 뷰티업계는 한 발 앞서 가을 시즌을 준비하는 경향이 있다”며 “당사 역시 가을/겨울 시즌에 맞는 버건디와 레드 컬러의 립스틱을 출시하고 환절기 피부 기초를 탄탄하게 해주는 세럼과 에센스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의 말처럼 8~9월 더페이스샵의 경우 ‘더테라피 퍼스트 세럼’과 ‘예화담 생기 순환 에센스’ 등의 피부 보습, 안티에이징 기능성 제품과 더불어 ‘모이스처 터치 립스틱 RD03 레드 판타지’, ‘싱글섀도우 PK01 홍차크레페’, ‘CC 롱래스팅 쿠션(마스크)’ 등의 색조 메이크업 화장품이 베스트셀러 5 제품으로 꼽혔다.

이 중 ‘예화담 생기 순환 에센스’는 8~9월에 더페이스샵이 새롭게 선보인 ‘예화담 생기 순환 라인’ 제품으로 모던한 감성을 담은 한방라인이다. ‘외관부터 예쁘다’, ‘써 보고 싶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는 평이 많았던 데다 한방라인임에도 불구하고 무겁지 않은 촉촉한 제형 등을 이유로 젊은층에게도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마르케 핸드메이드 블렌딩 포뮬러와 유럽 뷰티테라피의 정수를 담아 스킨케어 첫 단계부터 안티에이징과 고수분, 각질케어, 부스팅 효과까지 한 번에 해결해 주는 ‘더 테라피 퍼스트 세럼’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받았다. 가벼우면서도 촉촉한 제형으로 데일리 안티에이징 케어 제품으로서 선호도가 높았던 이 제품은 ‘2016 상반기 글로우픽 어워드 에센스’ 부문 1위를 차지한 제품이기도 하다.

또 새롭게 선보인 컬러 메이크업 제품도 8~9월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는 평이다.



▲ 데페이스샵 8~9월 베스트셀러 TOP5.

특히 이 시기에 선보인 ‘모이스처 터치 립스틱’의 경우 세럼 레이링 베이스를 적용해 촘촘한 보습감과 선명한 광택 컬러로 소비자들에게 각질 부각 없이 윤기 도는 발색감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 중에서도 가을/겨울 시즌을 겨냥한 레드/브라운/베이지 계열의 립스틱이 큰 인기를 얻은 가운데 특히 메인컬러인 레드판타지와 시티브라운의 경우 온라인상에서 자체 바이럴 마케팅 효과로 인해 전국적으로 품절 현상까지 보였다는 설명이다.

더페이스샵 관계자는 “9월 신제품으로 선보인 ‘모이스처 터치 립스틱’ 중 특히 RD03 레드판타지의 경우 메인 모델인 수지가 지면 잡지 화보에서 사용한 컬러”라며 “가을/겨울 시즌에 맞는 딥한 레드컬러가 블로거들 사이에서 주목 받으며 저절로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발생해 인기가 확대됐다”고 말했다.

스킨푸드의 경우에는 여름철 기후 환경의 영향으로 산뜻한 타입의 수분 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여름철 뜨거운 공기와 강한 자외선, 에어컨 바람으로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끈적임 없는 산뜻한 타입의 수분케어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고 밝혔다.



▲ 스킨푸드 8~9월 베스트셀러 TOP5.

그 대표적인 제품으로 ‘수분베리 앰플(오리지널)’과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에센스’, ‘유자 오일 C’ 등이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수분베리 앰플’은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자발적인 추천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인기몰이를 한 제품으로 8월과 9월 여름철과 환절기에 끈적임 없은 산뜻한 사용감과 강력한 수분 공급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할 수 있어 꾸준히 사랑 받는 제품이다.

또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에센스’는 정제수 대신 블랙비프로폴리스 추출물 50%와 로열젤리 추출물 20%, 로열블랙허니 추출물 10% 등 피부에 영양을 주는 성분이 듬뿍 담겨 있는 스킨푸드 대표 베스트셀러 중 하나다. 여름철부터 겨울철까지 계절의 변화와 상관없이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 주는 아이템으로 8, 9월에도 지속적인 판매가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특히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운 9월달 보습 아이템으로는 국내 유자 명인 1호인 박태화 명인이 재배한 전남 고흥 유자를 사용해 유자 추출물과 유자 오일을 담아 만든 ‘유자 오일 C 세럼’이 각광 받았다.

이와 더불어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하나의 제품에 다양한 컬러와 기능을 담은 메이크업 제품들의 인기도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그 예로 스킨푸드 관계자는 ‘비타 컬러 후르츠 롤스틱’과 ‘미네랄 3 in 1 하드포뮬라 브로우’를 꼽았다. 

그는 “‘비타 컬러 후르츠 롤스틱’은 하나의 립스틱에 두 가지 컬러가 포함돼 있어 한번 슥 바르기만 해도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 립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는 독특한 제형의 립 제품으로 출시 후 SNS상에서 큰 화제가 되며 품질 대란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고 설명했다.

‘미네랄 3 in 1 하드포뮬라 브로우’ 역시 한 제품에 아이브로우 펜슬과 쿠션, 스크루 브러시가 한번에 내장돼 있는 멀티형 제품이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이 제품 하나로 눈썹 윤곽을 잡아주는 것은 물론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눈썹을 완성할 수 있는 3 in 1 제품으로 출시 직후부터 큰 사랑을 받았다”며 “하나의 제품에 여러 기능이 포함돼 있어 언제 어디서나 완벽한 눈썹을 연출할 수 있기에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했던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8~9월 베스트셀러 TOP5



▲ 자료 : 브랜드숍 각사 자료 종합.

이니스프리는 높은 일교차로 수분 안티에이징 케어에 신경 쓰게 되는 9월 시즌을 맞이해 ‘제주 용암해수 인텐시브 앰플’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기존 인기 제품이었던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를 한층 업그레이드 한 ‘수퍼 화산송이 클레이 무스 마스크’ 등 기능성 화장품을 속속 선보이며 매출 신장을 이어나갔다.

‘제주 용암해수 인텐시브 앰플’은 제주 용암해수를 50.9% 함유해 지친 피부를 집중적으로 케어하는 고수분 탄력 앰플로 풍부한 보습과 영양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피부결과 피부 탄력을 케어하는 제품이다.

또 ‘수퍼 화산송이 클레이 무스 마스크’는 기존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가 무스 타입의 신개념 제형으로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여기에 함유된 마이크로 클레이 무스가 작은 모공과 잔주름 사이까지 밀착돼 과다 피지와 미세먼지까지 강력하게 제거하는 제품이다.

이와 더불어 새롭게 선보인 ‘트루케어 시카 인텐시브 밤’도 손상 피부 부위 케어부터 피부결 & 톤 케어, 보습막 형성까지 3단계의 탁월한 제품 효능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받았다.

특히 8~9월 이니스프리는 이들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제품 홍보는 물론 매출 신장까지 높은 결과물을 실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니스프리 관계자는 “‘제주 용암해수 인텐시브 앰플’을 출시했을 때는 안티에이징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동안 워너비 셀럽인 차홍을 비롯한 자사 연구원, 매장직원과 함께하는 이니스프리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으며 ‘트루케어 시카 인텐시브 밤’의 경우 출시 전에 테스터를 모집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트루케어 시카 인텐시브 밤’의 경우 출시를 앞두고 8월말부터 2000명씩 총 1만명에게 5일 체험분 키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것은 물론 샘플 사용 후 제품에 만족하지 못하면 본품을 100% 환불하는 ‘효능 책임 환불제’를 적용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였던 것이 높은 판매율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 이니스프리 8~9월 베스트셀러 TOP5.

한편 메이크업 제품으로는 올 가을 시즌 트렌드 컬러로 떠오른 ‘벽돌 립’에 주목해 지난 8월 새롭게 선보인 ‘리얼핏 크리미 립스틱 8호’가 인기를 끌었다.

이 역시 출시와 함께 이니스프리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제품 개발자, 메이크업 아티스트 박태윤이 함께하는 라이브 방송으로 ‘리얼핏 크리미 립스틱’을 활용한 메이크업 팁과 경품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달팽이 크림’으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잇츠스킨의 경우 올 8~9월에도 자사의 달팽이 화장품 라인인 ‘데스까르고’ 제품의 인기가 여전히 높아 매출신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잇츠스킨 관계자는 8~9월 베스트셀러 5 제품으로 ‘프레스티지 이으 진생 데스까르고’를 비롯해 ‘프레스티지 마스끄 데스까르고’, ‘프레스티지 토니끄 진생 데스까르고’, ‘잇츠 탑 프로페셔널 모노 스페셜 팔레트’, ‘잇츠 탑 프로페셔널 하이글로시 립스틱’을 꼽았다.

그는 “지난 8월 잇츠스킨 론칭 10주년을 기념해 ‘프레스티지 끄렘 데스까르고’와 ‘프레스티지 끄렘 진생 데스까르고’ 한정판 패키지가 출시됐다”며 “이 한정판 제품이 완판에 임박했을 뿐 아니라 오리지널 제품도 동반 판매되면서 당사의 8~9월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잇츠스킨은 한국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해외에서 달팽이 크림의 인기에 힘입어 10주년 기념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인 바 있다.



▲ 잇츠스킨 8~9월 베스트셀러 TOP5.

8~9월 베스트셀러 5에 링크된 제품 중 이 데스까르고 제품라인이 3개 포함돼 있는 가운데 ‘프레스티지 이으 진생 데스까르고’와 ‘프레스티지 토니끄 데스까르고’의 경우 달팽이 점액 여과물과 함께 홍삼 성분이 포함돼 있어 주목을 끈다.

이들 제품은 브랜드숍에서 유일하게 특허 받은 홍삼을 먹여 키운 달팽이 점액 여과물과 6년근 홍삼 추출물이 함유된 제품으로 ‘프레스티지 이으 진생 데스까르고’는 예민한 눈가 피부를 탄력 있고 밝게 가꿔주는 주름개선 & 미백 기능의 아이세럼이고, ‘프레스티지 토니끄 데스까르고’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고농축 영양 토너다.

이에 대해 잇츠스킨 관계자는 “바캉스 시즌과 더불어 유난히 덥고 습한 여름이었기 때문에 태양 아래서 뜨겁게 달궈진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기능성 제품군이 주목 받았던 것 같다”며 “이와 더불어 색조화장의 경우 메이크업이 쉽게 번지지 않고 빠르게 건조되는 제품군이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잇츠스킨의 8~9월 베스트셀러 5 제품으로 손꼽힌 메이크업 제품인 ‘잇트탑 프로페셔널 모노 스페셜 팔레트’는 일명 ‘연아 팔레트’라는 애칭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대와 파격적인 제품 구성, 높은 품질 덕분에 온라인 프리 론칭 당시 진행된 사전 예약 프로모션에서 판매 시작 20~35분 만에 완판되는 등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잇츠스킨, 토니모리 8~9월 베스트셀러 TOP5



▲ 자료 : 브랜드숍 각사 자료 종합.

한편 토니모리의 경우 애프터 바캉스 케어와 환절기에 대비할 수 있는 스킨케어 품목이 8~9월에 가장 인기가 많았던 곳으로 조사됐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올 8~9월에는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위한 수분 공급 크림과 푸석푸석하고 예민해진 피부를 위한 영양 공급 안티에이징 세럼 등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와 더불어 기온이 떨어짐에 따라 메이크업 제품을 찾는 고객들도 많아 차분해진 컬러의 립 제품이나 아이 메이크업 제품 등이 다수 출시됐다”며 “과거 유행했던 짙은 벽돌색 컬러와 그레이 컬러 등이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돼 소비자들에게 선보인 시즌이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8~9월 토리모리 베스트셀러 5로 손꼽힌 제품 중에는 ‘투엑스 퍼스트 에센스’를 비롯한 ‘더 촉촉 그린티 수분 크림’, ‘더 블랙티 런던 클랙식 세럼’ 등 스킨케어 제품이 반 수 이상을 차지했으며, 그 외 ‘립톤 겟잇 틴트 & 립톤 겟잇 틴트 HD’, ‘포켓몬 에디션’ 등 메이크업 제품도 인기를 끌었다.

수분 공급과 영양 공급을 위한 스킨케어 제품 중 특히 ‘투엑스 퍼스트 에센스’는 발효비타민나무발효액과 다섯 가지 특허 성분이 만나 보습효과를 2배 이상 올려주는 퍼스트 부스팅 에센스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이 제품에 대해 “출시 후 입소문 만으로 한달 만에 판매액 10억원 이상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하며 단숨에 ‘국민 에센스’로 등극했다”면서 “이 제품으로 올 연말까지 100억원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 시기에 새롭게 선보인 ‘더 블랙티 런던 클래식 세럼’ 역시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냄으로써 매출 성장 키로 작용했다. ‘더 블랙티 런던 클래식 세럼’은 탄력과 보습, 주름, 미백의 복합 안티에이징 케어를 실현하는 제품으로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을 뿐 아니라 영국 왕실이 보증한 고품격 로열 워런티 블랙티를 100% 그대로 담아 화제가 됐다는 설명이다.



▲ 토니모리 8~9월 베스트셀러 TOP5.

특히 8~9월 신제품이자 베스트 5 제품으로 손꼽힌 토니모리의 메이크업 제품인 ‘포켓몬 에디션’은 유니크한 디자인과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으로 출시 전부터 화제가 됐으며 그 덕분에 기대 이상의 매출고를 올리고 있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포켓몬과 약 1년여간의 협의를 통해 선보인 ‘포켓몬 에디션’은 출시 전부터 화제가 돼 1차 물품이 풀리자마자 당시 누리꾼 사이에서는 토니모니 매장에서 ‘인증샷’을 찍은 후 공유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했다”며 “특히 ‘포켓몬 핸드크림’의 경우 다양한 캐릭터의 컬러를 활용해 컬러풀한 디자인으로 총 8종이 출시됐는데 이 8종의 핸드크림을 모두 모으는 소비자들이 생겨날 만큼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