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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수출 경쟁국 분석 보고서 - 피부기반기술개발사업단(NCR)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07-19 16:44:55
  • 조회수 : 552

한국 화장품 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수출 대상국 뿐 아니라 수출 경쟁국 등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통해 중장기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지속적인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수출 상위국에 대한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과 동시에 수출 하위국들에 대한 경쟁우위를 공고히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피부기반기술개발사업단은 중장기적인 화장품 수출전략 마련을 위해 필요한 여러 정보 중 하나로 한국과 수출 경쟁상태에 있는 주요 10개국의 수출구조를 다각도로 분석한 '한국 화장품 수출 경쟁국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제시했다. 보고서는 그동안 한국의 글로벌 수출 순위와 주요 수출국이 어딘가에만 관심을 가졌던 것에서 벗어나 화장품 수출 강국의 수출 구조와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화장품 수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2010년대 이후 초고속 성장을 해오던 한국 화장품 산업은 2022년 전년 대비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하더니 2023년 들어서도 전반기 6개월 동안 전년 대비 0.3% 성장을 하는 등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문제는 현재 상황에서 화장품 수출의 증가나 산업의 회복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명확한 징조가 보이지 않고 전망 또한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현재의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당장의 위기 탈출이 아니라 문제의 원천을 찾아 제대로 해소하고 중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글로벌 화장품 수출시장은 2015년과 2020년 2번에 걸쳐 마이너스 성장을 했으나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 2013년 872억 3,357만 달러에서 2021년 1,353억 9,580만 달러로 연평균 5.6% 성장하고 있다.


화장품 수출은 프랑스가 공고히 1위를 유지하는 가운데 미국과 독일, 한국이 2~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5위권 이하 국가들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2022년 국가별 화장품 수출은 프랑스가 200억 7,421만 달러로 2위인 미국과 90억 달러에 가까운 격차를 보이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미국 111억 8,640만 달러, 독일 99억 1,798만 달러, 한국 79억 8,377만 달러, 이탈리아가 64억 7,089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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