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2 (월)

  • 맑음동두천 0.7℃
  • 맑음강릉 10.2℃
  • 맑음서울 1.5℃
  • 맑음대전 5.3℃
  • 맑음대구 11.4℃
  • 맑음울산 10.6℃
  • 맑음광주 8.5℃
  • 맑음부산 13.4℃
  • 맑음고창 6.6℃
  • 흐림제주 13.3℃
  • 맑음강화 0.7℃
  • 맑음보은 6.0℃
  • 맑음금산 6.6℃
  • 맑음강진군 9.0℃
  • 맑음경주시 9.1℃
  • 맑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자료실

염색샴푸 사용 경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 미래소비자행동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04-18 15:52:50
  • 조회수 : 1118

염색샴푸 사용중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는 68.3%였으며 31.7%는 사용 중 부작용을 겪은 경험이 없다고 응답했다. 가장 많이 겪은 부작용은 ‘머릿결이 거칠어짐’(29.9%)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염색이 되지 않음’(23.1%), ‘손톱이나 손머릿결이 거칠어지거나 전체적을 머리가 빠짐,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 끊어짐, 부분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등 머리카락에 대한 증상을 겪은 경우가 51.4%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미래소비자행동은 18일 최근 안전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염색샴푸 제품 이용 소비자에 대한 사용현황과 부작용 경험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씨앤아이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2월 6일부터 2월 10일까지 5일간에 걸쳐 온라인 패널 조사로 진행했다.


응답자는 총 3,720명이었으며 이중 1,000명이 염색샴푸 사용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조사대상자의 26.7%가 염색샴푸 사용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염색샴푸 제품을 최초로 인지하게 된 경로는 ‘TV광고’가 34.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지인’(20.6%), ‘포털사이트 검색’(19.5%), ‘SNS제품광고(인스타그램, 유튜브 등)’(10.8%) 순이었다. 염색샴푸 제품을 구매하게 된 동기는 ‘간편한 셀프 염색방법을 고민하다가 염색샴푸 제품을 알게 되어서’가 61.0%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염색샴푸 제품 사용기간은 ‘1개월~3개월 미만’이 34.4%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3개월~6개월 미만’(20.9%), ‘1개월 미만’(16.8%) 순으로 나타나 응답자의 과반이 6개월 미만으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1년 이상 제품을 사용한 경우는 7%였으며 샘플을 구하게 되어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는 8.0%였다.


염색샴푸 제품을 본인이 구매 한 경우 81.4%가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18.6%는 사용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사용 주기로는 ‘월 1회 사용’(21.3%)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주 1회 사용’(19.6%), ‘주 2~3회 사용’(18.9%), ‘월 2~3회 사용’(14.9%) 등의 순이었으며 매일 사용하는 경우는 6.7%에 그치고 있다.


네티즌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