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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대 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7-12 15:35:42
  • 조회수 : 1493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박천일)이 13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대 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에 따르면, 베트남의 향수, 화장품, 헤어와 구강용품 등 미용제품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21억 1,348만 달러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한 데 이어 2025년까지 34억 2,123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화장품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달, 화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 등에 힘입어 베트남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일상 소비재로 변화하고 있어 향후 5년간 연평균 10.1%씩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와 위상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월등한 수준이다. 2020년 한국의 베트남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7.6% 증가한 2억 2731만 달러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고 베트남 화장품 수입시장 내 48.1%를 점유하면서 일본(16.1%), 프랑스(10.8%)를 제치고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베트남으로의 한국 화장품 수출은 양적으로 성장했을 뿐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 활용 확대, K-뷰티 서비스 진출 등으로 수출 생태계가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우리 스타트업들의 진출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디지털 플랫폼 활용 사례로 소개된 메이트코리아는 베트남인 86%가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잘로’의 이커머스 플랫폼 잘로샵에 한국관을 독점으로 개설하고 베트남 바이어와 국내 기업을 연결해 주는 솔루션으로 베트남 시장에 안착했다. 고미코퍼레이션은 한국 제품 전용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해 몰 입점, 판매, 유통·물류, 고객응대 등 서비스를 일괄로 제공해 월 활성이용자 수 100만 명을 달성했다.


또다른 스타트업 잼페이스는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품 정보를 얻고 소비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화장법과 제품 정보 자동분류, 개인 맞춤형 메이크업 지원 등의 뷰티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2021년 4월 베트남 진출 2개월 만에 15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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