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내수시장 확대 정책을 펴면서 소비자 권익 보호에도 공을 들이고 있어 우리 기업들도 중국 소비자들의 불만신고와 당국의 단속에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상하이지부가 17일 발표한 ‘중국 소비자 권익 강화 : 3·15 소비자의 날 적발 사례 및 시사점 ’에 따르면, 2021년 중국소비자협회에 접수된 고발 건수는 전년 대비 6.3% 증가한 104만여 건으로 집계됐다.
신고 유형별로는 ‘고객서비스(A/S)’가 31.5%로 가장 높았고 이어 ‘계약서’(27.2%), ‘품질’(20%), ‘가격’(4.4%), ‘허위광고’(4.4%) 순이었다. 최근에는 신에너지 자동차(운전 안전, 배터리, 주행거리 허위신고 등), 온라인 로봇 상담원(문제해결 불가, 인간 상담원과의 연결 애로, 인간 상담원 전무 등) 등 스마트 소비 분쟁이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
중국소비자협회와 중국 CCTV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고발 사례를 모아 매년 3월 15일 ‘3.15 완후이(晩會)’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올해 3.15 완후이에서는 온라인 소비, 식품 안전과 위생, 중국 내수기업에 대한 적발 사례가 조명됐다. 주요 사례로는 왕홍 불법 사칭을 통한 유저 지원금 획득, 부정적 댓글과 기사 삭제, 식품 생산과 원자재 구매 시 안전 위생 표준 미준수, 방부제 초과 사용, 저가 원자재의 고가 둔갑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