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장미란 기자] 오는 4월 ‘2018 CI KOREA’ 기간 화장품 신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가 열린다.
보건복지부 화장품 R&D사업 담당기관인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단장 박장서)은 4월 19일 킨텍스 제2전시장 8홀 현장세미나실I에서 ‘글로벌 신소재 개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의 연구지원을 통해 달성된 소재개발 성과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복분자 뿌리 추출을 통한 화장품 신소재 개발과 실용화(허효정 유씨엘 대리)’, ‘생분해성고분자 핵심 기반기술을 이용한 다효능 비타민 신소재 개발 및 사업화(이대우 더마랩 연구소장)’, ‘스트레스성 탈모 개선 기능성 소재(강상진 차바이오에프앤씨 연구소장 겸 차의과학대학교 교수)’, ‘자외선에 의한 DNA손상 복구용 담수미세조류 유래 화장품 신소재 개발(김영수 라비오 부소장)’ 등 4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2018 글로벌 신소재 개발 세미나 프로그램
먼저 유씨엘 허효정 대리가 ‘복분자 뿌리 추출을 통한 화장품 신소재 개발과 실용화’를 주제로 우수한 항염활성 효능을 갖고 있는 복분자 뿌리 열수 추출물을 이용해 다양한 화장품 제형을 개발,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피부 안전성과 효능을 확보하고 이를 사업화한 사례를 소개한다.
더마랩 이대우 연구소장은 ‘생분해성고분자 핵심 기반기술을 이용한 다효능 비타민 신소재 개발 및 사업화’를 주제로 생분해성고분자와 비타민의 핵심 중간체 제조를 통해 기존 비타민의 단점을 보완한 화장품용 신규 복합 비타민 유도체 합성과 개발 내용을 소개한다.
차바이오에프앤씨 강상진 연구소장은 ‘스트레스성 탈모 개선 기능성 소재’를 주제로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한 탈모 유발 기전과 이를 차단하는 물질개발 연구 내용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라비오 김영수 부소장은 ‘자외선에 의한 DNA손상 복구용 담수미세조류 유래 화장품 신소재 개발’을 주제로 피부세포의 DNA복구 시스템 관련해 세포 수준 기반의 분석시스템(DREAM system)을 이용, 광합성을 하는 담수미세조류 생물자원으로부터 광노화 방지용 화장품 신소재를 개발하고 사업화한 사례를 소개한다.
사업단은 “이번 세미나가 정부가 지원한 화장품 소재 개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업계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동시에 국내 화장품 연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세미나는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3회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 (2018 CI KOREA) 기간 중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사업단 홈페이지나 CI KORE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