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5 (수)

  • 맑음동두천 14.2℃
  • 맑음강릉 19.0℃
  • 맑음서울 17.0℃
  • 맑음대전 15.2℃
  • 맑음대구 15.3℃
  • 맑음울산 14.7℃
  • 맑음광주 19.1℃
  • 맑음부산 17.5℃
  • 맑음고창 15.2℃
  • 맑음제주 19.3℃
  • 맑음강화 14.3℃
  • 맑음보은 12.2℃
  • 맑음금산 13.1℃
  • 맑음강진군 15.8℃
  • 맑음경주시 13.1℃
  • 맑음거제 14.8℃
기상청 제공

이슈&이슈

화장품업계 'ESG 경영' 활발, 친환경 '리사이클링, 착한소비' 주도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선발기업 '사회적, 환경보호적' 가치관 충족 전략 시행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최근 국내 화장품업계에서 ‘친환경’을 필두로 한 ‘ESG 경영’ 활동이 화두다. ‘ESG 경영’은 ‘Environmental, Social and corporate 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 사회, 기업 지배구조를 뜻한다.

 

2020년대 들어서 기업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3가지 핵심 요소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아울러 ESG 기준에 따라 기업의 미래 금융 성적(투자 수익과 위험성)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욕구와 취향 그리고 급변하는 트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화장품업계는 ESG 경영체제 구축과 더불어 국내외 화장품 수요시장의 주요 타깃층인 MZ세대의 사회적, 환경보호적 가치관을 충족하기 위한 전략들을 제품에 입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아모레퍼시픽 '2030년 달성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 공개,  '그린사이클' 캠페인 확대

 

아모레퍼시픽(대표 서경배)은 그린사이클 캠페인의 사회적 확장을 통한 ESG경영 선도를 발표했다. 6월 2일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2030년까지 달성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을 담은 ‘2030 어 모어 뷰티풀 프로미스(2030 A MORE Beautiful Promise)’를 공개했다.

 

이는 사람과 세상 모두를 아름답게 하기 위해 아모레퍼시픽 전 구성원이 함께 노력과 실천을 이어가겠다는 다짐이자 향후 10년간 추진해 나갈 이해관계자와의 약속이다. ‘고객과 사회와의 동행’, ‘대자연과의 공존’이라는 두 축을 바탕으로 한 5가지의 목표가 주요 내용이다.

 

먼저, 첫번째는 신제품 100%에 환경 또는 사회 친화적 속성을 구현하고 고객의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영위에 기여하는 브랜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신제품 ‘환경 발자국’ 저감, ‘그린 케미스트리’ 기술 혁신, 가치 소비 확산을 위한 브랜드 캠페인 전개 등이 주요 골자다.

 

둘째는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사내외에 확산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로운 성장을 구현할 계획이다. 전 임직원 대상 다양성과 포용성 교육, 인식 개선 프로그램 운영, 다양성·포용성 기반의 뷰티 제품 개발과 캠페인 전개, 경제적 자립이 필요한 계층의 경제 역량 강화와 시민의 건강한 삶 지원을 위해 1,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환경 등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대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3가지 실천 목표도 제시했다. 첫 번째 목표는 글로벌 생산 사업장의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폐기물 매립 제로화를 달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전 생산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률을 100%까지 끌어올리고 국내 물류 차량 100%를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등의 실천 방안을 추진한다.

 

아울러 제품 포장재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하고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할 경우 100% 재활용, 재사용 또는 퇴비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목표다. 플라스틱 포장재 30%에 재활용 또는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 리필 제품과 서비스의 확장 등이 주요 내용이다.

 

여기에 생물 다양성의 보전과 이용을 위해 100억 원을 투자하고 2023년까지 팜유 사용량의 90% 이상을 ‘RSPO 인증 팜유’로 대체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물자원 보존과 기후변화 적응 기술을 도입하고 NGO와 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팜유 농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 이니스프리,  '공병수거 캠페인' 공간화 통해 ESG 브랜드의 가치 지속 추구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대표 임혜영)는 지난 5월 17일 브랜드가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담은 공간인 ‘공병공간’을 리뉴얼 오픈했다. ‘공병공간’은 2003년부터 ‘공병수거 캠페인’을 진행해온 이니스프리가 자원 순환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선보인 매장이다.

 

2017년 6월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첫 선을 보인 ‘공병공간’은 80년 된 한옥 두 채를 연결하고 목구조는 그대로 살리는 동시에 23만 개의 이니스프리 공병을 분쇄해 만든 마감재를 활용한 인테리어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NEW 공병공간’은 공병수거 캠페인에 뜨거운 성원을 보내준 고객들이 공병 업사이클링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됐다.

 

 

‘공병수거 캠페인존’은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반납하는 공병수거 캠페인 참여 공간이자 ‘NEW 공병공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공병수거함이 마련됐다. 공병을 소재별로 세분화해 분리수거하는 방법을 체험하고 지구를 위해 실천하는 자랑스러운 모습을 셀카로 남길 수 있는 공간이다.

 

# LG생활건강, ‘착한 소비, 클린뷰티’ 소비자 ESG 수요 채운다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5월 30일 트루 허브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가 새롭게 출시한 ‘허브 부케 컨센트레이트’를 공개하며 해당 제품의 주요 포인트에 대해 ‘클린뷰티’ 지향과 더불어 플라스틱을 줄인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사용을 통한 친환경 가치를 지켰음을 강조했다.

 

빌리프 측은 “클린 뷰티를 지향하고자 허브 추출물 대부분에 합성 성분을 배제한 처방임에도 끈적임을 남기지 않고 은은한 윤기와 매끄러움을 선사하도록 노력했으며 용기 캡에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인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을, 포장 패키지에는 재생지를 사용해 친환경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LG생활건강은 자사의 브랜드들 뿐 아니라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의 핵심인 환경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샴푸와 바디워시 제품의 내용물을 리필 용기에 나눠 판매하는 ‘빌려쓰는지구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빌려쓰는지구 리필 스테이션’은 지난 5월 14일부터 이마트 죽전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지구는 우리의 소유가 아니라 후손들로부터 빌린 것’이라는 슬로건 아래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를 후손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선보인 것으로 일상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환경 보호에 직접 동참할 수 있다.

 

# 한국콜마,  화장품용 친환경 포장재 개발 'ESG경영 핵심 중 '환경보호 가치 실천' 

 

한국콜마(대표 안병준)는 화장품용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발표하며 ESG경영의 3가지 핵심요소 중 하나인 ‘환경보호’ 가치를 지키겠다는 방침이다.

 

5월 31일 동원시스템즈(대표 조점근)와 ‘친환경 화장품 포장재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한국콜마는 본 협약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하고 이를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여러 분야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이미 지난 2020년부터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을 종이로 대체한 화장품용 종이 튜브를 출시하며 친환경 화장품 포장재 시장 개척에 나선 한국콜마는 동원시스템즈와 함께 1년 6개월의 공동개발을 통해 탄생한 ‘종이튜브’를 통해 최근 세계적 권위의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등 2개 대회 패키지 디자인 부문에서 디자인을 넘어 환경까지 고려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총 5개의 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아울러 한국콜마는 그간 화장품 용기는 내용물의 특성상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기 어려워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이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음을 탈피하고, 하지만 플라스틱 중심의 화장품 용기 패러다임을 친환경 용기로 전환해 환경 보존은 물론 고객 만족까지 동시에 실천해나갈 계획이다.

 

# 코스맥스, 자체 천연 클린뷰티 제품생산 도전

 

코스맥스(대표 최경수)는 기업에 ‘ESG경영 체제’ 도입과 관련 전략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클린뷰티’를 기반한 ‘천연화장품’ 제품군으로 코스메틱과 바디헤어용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2020년 12월 어린이용 헤어 샴푸와 컨디셔너에 대한 천연화장품 인증을 획득하고 제품을 출시했다.

 

2020년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도입한 천연화장품 인증은 원료의 생산부터 제품의 제조와 포장에 이르는 과정에 걸쳐 엄격한 심사를 기하며 천연 유래 원료가 95% 이상 구성돼야 하며 유전자 변형 생물(GMO) 원료는 쓸 수 없다. 아울러 생산 단계에서는 방사선, 포름알데히드를 사용하는 모든 공정은 금지되며,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조 설비를 관리해야 한다. 화장품 용기와 포장재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한 PVC(폴리염화비닐), 폴리스티렌폼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코스맥스는 해당 심사에서 자체개발한 천연 키즈 샴푸에는 식물성 계면활성제만 사용해 총 98% 이상의 천연 유래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을, 헤어컨디셔너에는 야자와 유채씨앗 등 식물성분이 98% 이상 구성됨을 인증받아 동물성 원료와 합성화학물질을 배제한 ‘클린 뷰티’를 실천함로서 ESG 제품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코스메카코리아, '친환경' 집중 지속가능 성장 'ESG 경영' 선포

 

화장품 연구개발제조생산(ODM) 기업 코스메카코리아(대표 조임래)는 사내외적으로 ESG 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이를 통해 공존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완수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코스메카코리아는 5월 12일 충북 음성에서 진행한 제21주년 창립기념식 행사와 함께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들만이 참석했으며 온라인 생중계 형태로 진행됐다.

 

 

선포식에서 임직원들은 환경 ’세상을 아름답게’, 사회 ’사람을 행복하게’, 지배구조 ’기업을 튼튼하게’라는 부문별 캐치프레이즈를 외치며 ESG 경영을 위한 실천을 다짐했다. 코스메카코리아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한 ESG 경영 위원회도 출범했다. 위원장은 조임래 코스메카코리아 회장이 맡는다.

 

코스메카코리아는 ESG 경영 정착을 위한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친환경 경영확대를 위한 태양광 패널 설치, 지역사회와 공생을 위한 기부와 일손 나눔 등의 사회공헌활동, 투명한 경영모델 확립을 위한 지배구조 개편 등을 최우선 과제로 시행한다.

 

# 토니모리, '사회적 가치'에 주목해 '착한 소비'와 '비건 클린뷰티' 선도

 

토니모리 (대표 배해동)는 ‘ESG’ 경영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즉, ‘착한소비’와 ‘선한 영향력’에 주목했다. 토니모리는 ‘착한소비’를 코스메틱 셀링과 결합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티 트루바이옴 수분 토너', 국내 최초 비건 젤 아이라이너 '백젤 아이라이너Z' 등 '착한 소비'를 위한 착한 제품들을 출시했다.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착한 토너 '더 그린티 트루바이옴 수분 토너'는 천연(유래) 비율 100%인 이 제품은 말고 깨끗한 보성 녹차 추출물과 건강한 피부 힘을 길러주는 트루바이옴™이 함유됐다. 환경에도 착한 '친환경 수분리 라벨'을 사용해 제품을 다 사용하면 물로 쉽게 용기를 분리배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아울러 국내 최초 비건 아이라이너 '백젤 아이라이너Z'를 공개했다. 국민 아이라이너라고 불리는 백젤 아이라이너를 20가지 유해 성분을 함유하지 않고, 착한 성분으로만 리뉴얼해 선보인 '백젤 아이라이너Z'는 세계적인 비건 인증기관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국내 최초로 비건 인증을 받았다. 

 

 

또 일상 속 착한 습관들을 하루 하나 이상씩 실천해 보자는 취지를 담은 '#오하착' 캠페인은 '오늘 하루 착한 습관 하셨나요?' 키워드로부터 작은 착한 습관들이 선순환으로 연결돼 환경과 사회를 지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뷰티를 통한 ‘선한 영향력 전파’를 캠페인화 하고 있다.

 

관련태그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이니스프리 #빌리프 #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ESG경영 #환경사회기업  #MZ세대 #착한소비  #클린뷰티 #공병수거캠페인 #그린사이클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