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6 (토)

  • 맑음동두천 6.3℃
  • 맑음강릉 14.1℃
  • 박무서울 9.3℃
  • 박무대전 10.4℃
  • 맑음대구 7.4℃
  • 맑음울산 10.5℃
  • 구름많음광주 9.5℃
  • 맑음부산 13.0℃
  • 흐림고창 7.8℃
  • 구름조금제주 14.2℃
  • 맑음강화 10.5℃
  • 구름조금보은 7.1℃
  • 흐림금산 7.4℃
  • 구름조금강진군 5.6℃
  • 맑음경주시 5.9℃
  • 맑음거제 10.1℃
기상청 제공

[일본 리포트] 다이쇼제약, '마이트리가제' 연구 젊음 유지 메카니즘 세계 최초 규명

'마이트리가제' 증가 노화 지연 미용피부과 의사도 주목 "에이징 케어 상식 바꾸는 새로운 발견"

 

[코스인코리아닷컴 일본 통신원 이상호] (주)다이쇼(大正)제약(https://taisho-lab.jp/)은 세포 내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하는 효소인 ‘마이트리가제’와 피부 노화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다이쇼제약은 에이징에 의해 ‘마이트리가제’가 감소됨으로써 피부노화(기미, 건조, 주름 등)가 일어날 수 있고 ‘마이트리가제’를 증가시키는 성분으로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지난해 12월 제20회 일본미토콘드리아학회 학술대회에서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발표했고 일본에서 발행되는 프레그런스저널(FJ) 2022년 3월호 특집에서도 ‘마이트리가제’에 관한 연구성과를 기고했다.

 

# 다이쇼제약, 피부과학 연구 행보

 

다이쇼제약은 1912년 창업해 올해로 110년째를 맞는 제약회사다. 의약품 연구를 바탕으로 감기약, 영양 드링크제, 발모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롱셀러 제품을 계속 탄생시키고 있다.

 

1974년에는 종합연구소를 설립해 피부과학연구를 본격화했다. 그리고 2013년부터 미용 분야의 연구를 강화하고 있는데, 그 계기가 된 것은 자사의 간판 상품인 영양 드링크제에 포함된 성분인 ‘타우린’의 연구 때문이다. 항주름 작용을 비롯해 ‘타우린’의 피부에 대한 효능에 주목해 미용 분야의 연구에도 힘을 쏟게 됐다.

 

 

# 미토콘드리아 피부노화 연구 주목한 ‘마이트리가제’란?

 

또 연구팀은 인간의 세포 내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에 주목했다. 미토콘드리아가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본격적으로 연구했다. 그 가운데 주목한 것은 2006년 당시 도쿄약과대학의 야나기 시게루(柳茂) 교수(현재 학습원대학 교수)에 의해 발견된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는 효소인 ‘마이트리가제’이다. 다이쇼제약은 이 ‘마이트리가제’가 세포에 대한 회춘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야나기 교수와 공동 연구를 추진했다.

 

# ‘마이트리가제’ 피부노화 관계 세계 최초 규명

 

2021년 ‘마이트리가제’와 피부 노화의 관계를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나이가 들면서 걱정이 되는 피부 고민을 촉발시키는 것으로 ‘마이트리가제’의 감소에 의해 노화가 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바꿔 말하면 ‘마이트리가제’의 감소를 막는 것이 젊음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접근법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마이트리가제’ 주목한 에이징 연구 소비자 피부 고민 해결책 제공

 

다이쇼제약은 ‘마이트리가제’를 증가시키는 성분을 연구한 결과, 실제로 피부세포에 대한 효과를 확인했다. 이것은 피부 뿐 아니라 머리와 몸 전체의 에이징 케어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다이쇼제약은 ‘마이트리가제’의 추가 연구와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한 제품 개발을 통해 건강과 아름다움을 원하는 소비자의 모든 고민에 대해 해결책을 제공할 생각이다.

 

# 미토콘드리아서 밝혀낸 피부노화 - 젊음의 열쇠 쥔 ‘마이트리가제’ 주목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피부 주름, 기미 등이 두드러져서 외형의 젊음을 잃어 간다. 주요 원인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노화 때문이며 그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단서는 사람 체중의 10%를 차지한다는 ‘미토콘드리아’에 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젊고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에서 네트워크를 만들어 세포 전체에 에너지를 전달한다. 한편, 네트워크를 형성하지 못한 미토콘드리아는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에너지를 얻을 수 없게 된 세포는 기능이 약해지고 노화가 진행된다.

 

한편, 미토콘드리아 안에는 ‘마이트리가제’라는 효소가 존재한다. 이 효소는 2006년 일본의 학습원대학의 야나기 시게루 교수에 의해 발견됐다. 다이쇼제약은 야나기 교수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면서 ‘마이트리가제’에 주목해 젊음을 유지하는 메커니즘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주로 아래와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1) 에이징에 따라 ‘마이트리가제’가 감소한다.

(2) ‘마이트리가제’의 감소는 미토콘드리아 네트워크를 붕괴시키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를 일으킨다.

(3) ‘마이트리가제’가 감소한 피부에서는 만성 염증이 발생해 노화가 더욱 가속될 가능성이 있다.

(4) ‘마이트리가제’를 증가시키는 성분으로 노화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에이징에 따라 ‘마이트리가제’가 감소한다.

 

연구하는 중에 노화된 피부세포에서 ‘마이트리가제’의 양이 줄어든 것을 발견했다. 또 ‘마이트리가제’가 줄어든 세포로 피부 모델을 만들면 노화된 피부에서 볼 수 있는 두껍고 거친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턴오버가 유지되고 세포가 다시 태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마이트리가제’의 감소로 인해 세포의 기능이 쇠퇴하면 세포의 재탄생이 정체된다. 따라서 표피에 오래된 각질이 축적되어 투명감을 상실하고 건조와 주름도 눈에 띄게 된다.

 

(2) ‘마이트리가제’의 감소는 미토콘드리아 네트워크를 붕괴시키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를 일으킨다.

 

또 세포 내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를 관찰하는 중에 정상적인 피부세포는 미토콘드리아가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는 데 비해 ‘마이트리가제’를 잃어버린 피부세포는 미토콘드리아가 흩어져서 더욱 해로운 활성 효소의 생성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따라서 ‘마이트리가제 감소 → 미토콘드리아 네트워크 붕괴 → 세포활성 저하 → 피부노화’라는 새로운 노화 메커니즘을 확인했다. 즉, ‘마이트리가제’의 감소가 계기가 되어 피부노화(기미, 건조, 주름 등)가 일어난다고 말할 수 있다. 또 반대로 ‘마이트리가제’의 감소를 막을 수 있다면 미토콘드리아나 세포가 건강하게 유지되어 탄력과 투명감이 넘치는 젊은 피부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마이트리가제’가 감소한 피부에서는 만성 염증이 발생해 노화가 더욱 가속될 가능성이 있다.

 

세포가 노화되면 다양한 염증성 물질을 발생시켜 주변 세포까지 노화시킨다. 연구를 거듭하는 중에 ‘마이트리가제’가 감소한 피부세포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마이트리가제’가 계속 줄어들면 피부세포에서는 염증이 계속되고 노화가 가속되는 악순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4) ‘마이트리가제’를 증가시키는 성분으로 노화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이쇼제약은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마이트리가제’의 감소를 막을 수 있는 성분을 많이 발견했다. 그런 성분 중에서 복숭아, 하마멜리스(Hamamelis)잎, 모단(牡丹)뿌리추출물을 조합하면 피부 표면의 아름다움과 장벽기능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다. 또 나이가 들면서 잃어 가는 피부의 수분, 탄력, 생기를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미용피부과 의사도 주목하는 ‘마이트리가제’ 에이징 연구

 

또 이번에 지금까지 다이쇼제약의 ‘마이트리가제’에 관한 연구에 대해 미용피부과 의사로부타의 조언은 다음과 같다.

 

(1) 의료 분야 뿐 아니라 미용 분야에서도 주목받는 미토콘드리아 작용

 

노화나 병의 치료 연구에서 지금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재생 의료이다. 이러한 연구성과는 최근 에이징 케어의 제품 개발 등에도 응용되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미토콘드리아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의료 분야 뿐 아니라 미용 분야에서도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내에 존재하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소기관이지만 최근의 연구에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미토콘드리아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피부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노화로 인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가 하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2) 에이징 상식 크게 바꿀 가능성 – 미용피부과 의사도 ‘마이트리가제’ 연구 주목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정상적인 턴오버에 의해 세포가 다시 태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노화로 인해 ‘마이트리가제’의 양이 감소해 세포의 기능이 쇠퇴하면 세포의 재탄생인 턴오버가 정체된다. 턴오버가 정체되면 피부에 낡은 각질이 축적되어 투명감이 떨어지고 건조나 기미, 주름 등이 눈에 띄게 된다.

 

다이쇼제약의 ‘마이트리가제’ 연구는 세포의 회춘의 열쇠를 쥔 효소에 대한 접근이라는 점에서 매우 획기적이라 말할 수 있다. 또 ‘마이트리가제’에 접근하는 케어가 실현됨으로써 에이징 케어의 상식이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수록 나타나는 변화는 심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가 아름답고 풍부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이쇼제약은 노화의 메커니즘을 규명해 젊음을 유지하는 에이징 케어를 연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다이쇼제약은 ‘마이트리가제’를 세포의 회춘의 열쇠라고 생각하며 언제까지나 젊고 건강하고 아름답게 살고 싶은 소비자에게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할 생각이다. 피부, 모발, 몸, 그리고 몸의 안쪽도 주목한 ‘마이트리가제’를 연구함으로써 폭넓은 에이징 케어 제품 개발에 연구성과를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태그

#일본 #다이쇼(大正)제약  #마이트리가제  #미토콘드리아활성화효소  #피부노화관련성규명  #미용피부과의사 #복숭아 #하마멜리스(Hamamelis)잎 #모단(牡丹)뿌리추출물조합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