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기록하는 실습일지, 직접 제조한 샴푸와 린스. |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미나 기자] 대전보건대학교 화장품과학과 학생들은 대전광역시 대화동에 위치한 아모레퍼시픽 메스사업장에서 지난 1월 13일부터 오는 2월 7일까지 산업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 교육을 실시하는 대전보건대학교는 학생들이 재학 중 일정기간 현장 실습을 이수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화장품과학과 학생은 자신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높이기 위해 품질보증, 품질개선, 공정 연구로 나뉘어 배정받는다.
품질보증은 원료와 제품의 내용물을 검사해 화장품이 출시되기 전 안정도 평가와 미생물 존재 여부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사용하는 기기작동법을 배우게 된다.
품질개선은 화장품의 내용물을 담기위한 포장재의 품질을 검수하고 내용물과 포장용기의 디자인 적합성 뿐 아니라 색과의 조화도 검사한다. 여러 번의 시도를 거쳐 최종적으로 적합한 포장재를 선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공정연구는 연구원들이 비이커 부피로 만든 제조 공정표를 아모레퍼시픽 메스사업장에서 대량 제조해 점도, 산성도, 경도 등을 보완하고 완전한 제조 공정도를 완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제조공정표에 따라 제품을 직접 제조해 보고 공정연구팀의 업무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갖는다.
아모레퍼시픽에서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품질보증이라 하면 제품의 내용물만 생각했는데 실습을 통해 포장재의 품질확인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또 직접 보고 실험해 볼 수 있어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실습후기를 전했다.
또 "치약 습식 실험을 통해 치약을 검사하고 헤어 제품들은 HPLC를 이용해 정량을 따지는 과정과 공장에서 사용하는 정제수나 원료 제품들은 미생물 검사를 하고 출하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도 검사를 했다. 실습을 하면서 몰랐던 것들을 많이 배워가는 것 같아서 보람되고 알찬 실습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