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신동훈 기자] 지난 4월 소셜커머스 화장품 시장은 매우 맑은 것으로 평가된다. 4월 16일에 있었던 세월호 사건으로 인한 소비침체로 인한 여파가 소셜커머스만은 피해가는 듯 하다.
위메프는 3월과 마찬가지로 4월 들어 전년대비 200% 성장했다고 밝혔고 쿠팡에서는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매출에 관해서는 대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는다로 말해 비공개 의사를 밝혔다.
위메프에서는 4월 17일 카테고리습격사건이라는 주제로 할인 쿠폰을 발행해 30%에서 최대 90%에 육박하는 할인을 하는 등 '치고 빠지기' 전략을 이용 상당히 좋은 효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 위메프 전속모델 이서진 이승기. |
당시 내놓았던 제품들은 소셜커머스에서 인기리에 판매중이던 마녀공장, 클리오, 빅토리아, AHC, 토니모리, 네이처리퍼블릭 등 할인이 없어도 잘 팔리던 제품들로 더욱 저렴한 가격에 한정수량으로 내놓아 빠른 시간안에 매진이 되는 등 성황을 이뤘었다.
위메프 뷰티팀 박태순 팀장은 "4월 17일 진행한 뷰티습격사건으로 한정수량이 빠른 속도로 판매됐었고 추가 판매 문의가 쇄도하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앞으로도 위메프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쿠팡에서는 이번 4월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진 않았으나 지난 3월과 비슷한 양상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효과가 좋은 쿠팡 단독 아이템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매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쿠팡 스테디셀러인 투아 스킨·로션 세트, 삐아 라스트 라이너 초코 에디션 제품 등과 가정의 달을 맞아 한정판으로 선보인 선물용 제품 등이 알뜰한 가격에 알찬 구성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 쿠팡 전속모델 전지현. |
쿠팡 안소현 뷰티팀장은 "쿠팡에서는 프로모션도 중요하지만 소비자 피해구제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화장품 품질 검증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담당 큐레이터(MD)가 실물확인을 통해 부착된 라벨이 제품 필수 표기정보를 제대로 기입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직접 사용해 보고 제품의 특징과 안전성을 시험하는 견본 테스트도 실시하고 했다"고 말하며 이러한 점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소셜커머스 시장은 지난 3월과 비슷한 양상인 대폭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으며 4월 인기 제품 중 러비더비, 무슈제이, 마녀공장 등은 쿠팡과 위메프 모두 TOP10 안에 들며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위메프 4월 화장품 매출 기준 Top 10
위메프에서는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순위 집계는 고객사 브랜드 이미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다고 결정, Top 10 자료만을 발표하고 있다.
위에프에서는 마녀공장 갈락토미세스 나이아신, CL4 블랙헤드 리무버+코팩 2종, 무슈제이 아쿠아 옴므 1+1, 오이보스 베이비케어, 밀키드레스 더화이트, 브랜드향수 200여종 모음, 클로리스 소원크림, 맥퀸뉴욕 CC쿠션, 라라 페로몬 향수, 스킨1004 비누가 인기 제품으로 올라와 있다.
위메프의 4월 인기 제품 중 마녀공장, 맥퀸뉴욕, 라라, 밀키드레스 등은 지난 달에 이어 소셜커머스에서 꾸준한 매출을 올리며 스테디셀러로서 면모를 보이고 있다.
4월달 들어 인기있는 제품으로는 정우성이 모델로 유명한 무슈제이 아쿠아 옴므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올인원 타입으로 간편하면서도 보습성이 뛰어나고 흡수성이 좋은 제품으로 남성들과 남자 친구 등 남성들에게 선물해주고 싶은 선물로 여성들의 구매 또한 이어졌다.
오이보스 베이비케어는 30~40% 할인 이벤트로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베이비케어 상품인 만큼 좋은 품질력을 30대~50대 여성들에게 인정받아 큰 인기를 끌었다.
쿠팡 4월 화장품 매출 기준 Top 10
1위 : 러비더비 섬유향수
쿠팡의 1위제품은 러비더비 섬유향수이다. 6900원(1입)~14900원(3입)의 저렴한 가격과 상큼하고 산뜻한 향으로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약 5만개 가량이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2위 : 무슈제이 투아 스킨로션 세트
2위는 지난 3월과 마찬가지로 무슈제이 투아 스킨로션 세트이다. 쿠팡에서 30초에 한개씩 판매되며 총 36만개 이상 판매된 검증된 제품이다. 산뜻한 향과 저자극의 스킨&로션으로 매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쿠팡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3위 : 삐아 라스트 라이너 초코 에디션
3위 역시 지난달에 이어 삐아 라스트 라이너 초코 에디션이다. 2014년 4월 기준 쿠팡 오토라이너 판매량 1위, 노출수량 20만개 돌파, 낱개추산 40만개 돌파를 하는 등 경이로운 판매기록을 이어나가고 있다. 부드럽고 선명한 슬라이딩 젤 텍스처, 오토 타입 라이너 등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빠른 건조와 자연스러운 색감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4위는 엔프라니 수퍼아쿠아 9종, 5위 마녀공장 로즈힙오일·레디언스오일, 6,7위는 A.H.C 인텐스 컨튜어 밤·파우더와 가정의 달 선물세트, 8위 실크터치 충전식 제모기, 9위 베리식스 NO.5 청결제, 10위는 셀프헤어샵 단백질 헤어부스터 25CC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