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9 (목)

  • 구름많음동두천 16.7℃
  • 흐림강릉 19.3℃
  • 흐림서울 17.8℃
  • 대전 16.2℃
  • 흐림대구 19.9℃
  • 흐림울산 20.2℃
  • 구름많음광주 20.6℃
  • 흐림부산 20.4℃
  • 구름많음고창 17.7℃
  • 맑음제주 22.5℃
  • 구름많음강화 14.3℃
  • 흐림보은 15.5℃
  • 흐림금산 15.8℃
  • -강진군 21.1℃
  • 맑음경주시 19.1℃
  • 흐림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26)] 네일&풋케어 화장품 트렌드 분석

네일케어 여름철 사용 비중 높아, 풋케어 제품 일과 후 피로회복 '니즈' 중요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긴 하루를 보내고 지친 몸을 힐링하기 위해 전문 케어샵이나 셀프케어를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네일 케어는 네일아트 등 외관상 미적인 요소를 높여주는 부분 뿐 아니라 본인의 기분전환을 위해 찾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전문샵은 물론 셀프케어를 위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며 높아진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풋케어는 다른 신체 부위보다 상대적으로 덜 신경쓰게 되는 발을 위해 피부관리부터 피로회복, 통증 완화 등의 목적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2020년 네일 풋케어 화장품 소비자는 네일케어와 풋케어 화장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네일케어와 풋케어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네일 풋케어 화장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올해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연관어

 

 

인사이트코리아는 네일&풋케어 화장품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네일&풋케어 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과 사용 계절, 장소와 상황, 정보와 구입 채널, 성분, 기대효과 등을 확인했다.

 

네일&풋케어 화장품의 연관어를 살펴보면, 주로 여름에 사용하며 보습과 피로회복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네일 관련 화장품의 경우 노출이 많은 여름에 기분전환으로 주로 사용하며 풋케어 관련 화장품은 발, 특히 건조함이 강한 발 뒷꿈치에 대한 보습과 일과 후 쌓인 육체적인 피로회복에 대한 니즈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입이나 사용 시 주 고려사항에서는 셀프케어가 아닌 전문샵을 방문하는 경우 전문샵의 위치와 예약 여부가 중요하게 고려됐다. 이어 가격에 대한 부분이 주요 고려사항에 포함되면서 가성비에 대한 니즈가 높다는 것을 확인케 했다. 제품 함유성분은 네일보다 풋케어 관련 제품에서 많이 언급됐으며 피부에 순한 천연 성분과 피로회복에 좋은 아로마 성분의 언급이 많았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사용요일 시간대

 

 

네일&풋케어 화장품 사용 요일은 ‘일요일’이 39.3%로 압도적이었다. 다음으로 ‘주말’이 25.8%를 차지하면서 일요일과 주말이 전체의 65.1%로 절반을 훌쩍 넘겼다. 이어 ‘주중’이25.7%, 토요일이 15.9% 순으로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네일&풋케어 전문샵의 경우 보통 일요일까지 운영하는 곳이 드물다 보니 일요일까지 운영하는 네일&풋케어 샵을 따로 찾거나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해석했다. 또 “주중에는 회사 혹은 본업 때문에 방문이 어렵거나 집에서 셀프케어를 하더라도 주중보단 좀 더 여유로운 주말에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으로 파악되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사용 시간대는 저녁(50.5%)이 전체의 언급량의 절반을 차지해 하루 일과가 마무리된 저녁 시간대에 기분전환, 피로회복이나 힐링 목적으로 네일&풋케어를 한다는 것을 짐작케 했다. 이어 출근하기 전 아침(32.0%)이나 오전(31.6%), 오후(22.9%) 순으로 사용 시간대가 높게 나타났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사용상황 장소

 

 

소비자들은 어떤 상황과 장소에서 네일&풋케어 화장품을 사용할까? 데이터 분석 결과, 풋케어 관련 화장품은 운동한 후 피로가 쌓인 발의 피로회복을 위해 주로 사용하며 여행 시에도 도보로 하루종일 이동하고 숙소에서 발 피로를 풀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 관련 화장품의 경우 여행 시 기분전환 목적으로 전문 네일샵 혹은 셀프로 관리하는 편이며 결혼 시에도 웨딩 전문 네일 제품이 있는 만큼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네일&풋케어 관련 화장품의 사용 장소는 회사가 48.5%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바다, 실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특히 네일의 경우 회사에서 자주 사용한다는 것은 직장인들이 키보드를 사용하며 자주 보는 손톱이 관리되어 있는 것을 보고 기분전환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정보와 구입 채널

 

 

네일&풋케어 화장품의 정보, 구입 채널로는 오프라인에서는 올리브영, 온라인에서는 인스타그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하는 제품들이나 핫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를 오프라인 채널 중 올리브영에서 구매하는 편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조사 결과다.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수 없는 제품의 경우 네이버쇼핑 혹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매하며 최근 유튜브 채널의 이용 빈도 증가로 유튜브 인플루언서(유튜버) 들의 제품 리뷰나 광고에서 제공하는 정보들도 이용하는 것으로 인사이트코리아는 분석했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사용 시 기대효과

 

 

풋케어 화장품의 기대효과로는 보습, 피로회복, 통증 완화 등이 높게 나왔다. 보습이 전체의 43.2%의 언급량을 보인 것인 발의 건조함이나 갈라짐과 관련, 풋케어 화장품에 대한 기대효과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또 피로회복(37.3%), 통증 완화(19.4%)에 대한 높은 언급량은 제2의 심장이라는 발의 피로, 통증에 대한 회복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알 수 있는 결과라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전언이다.

 

네일 화장품의 기대효과로는 지속력(14.4%)에 대한 항목이 가장 높았다. 이는 손톱 혹은 발톱에 네일을 발랐을 때 얼마나 오래가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니즈를 보여주는 것으로 전문 네일샵 또는 셀프네일 모두에 해당되는 항목이다.

 

네일&풋케어 화장품 성분

 

 

네일&풋케어 화장품 성분으로는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천연물과 병풍, 허브 등과 같은 식물성 추출물이 주로 언급됐다. 또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아로마 성분과 보습효과에 도움을 주는 우레아 성분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특히 풋케어 화장품에 기대하는 효과로 보습감과 피로회복이 가장 높게 나온 부분과 상응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네일&풋케어 화장품(전문샵) 사용시 고려사항

 

 

네일&풋케어 화장품 사용시 고려사항으로는 위치(42.0%), 예약(37.8%)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셀프케어가 아닌 전문 네일샵 혹은 풋케어 샵에 방문시 고려되는 사항으로 방문 시에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전문샵이 있어야 하며 예약이 용이하고 바로 이용 가능한지에 대한 점을 고려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가격이 위치와 예약 다음으로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꼽히면서 전문샵 이용 혹은 셀프로 이용 시 구매하는 제품에 대한 가성비 니즈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풋케어 화장품의 경우 향과 효능을 주로 고려하며, 네일 화장품의 경우 디자인과 지속력, 발색력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트렌드 보고서 #네일케어 #풋케어 제품  #네일케어 #여름철 사용 #미적 욕구 #기분전환 #풋케어 일과후 피로회복 #통증완화  #전문샵 #셀프케어 #가성비 #천연성분 #주말 #저녁시간 #올리브영 #네이버쇼핑 #인스타그램 #유튜버 #인플루언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