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맑음동두천 9.5℃
  • 구름많음강릉 14.3℃
  • 맑음서울 10.5℃
  • 흐림대전 9.7℃
  • 대구 12.7℃
  • 울산 12.2℃
  • 광주 11.6℃
  • 부산 13.2℃
  • 흐림고창 10.6℃
  • 흐림제주 16.1℃
  • 맑음강화 8.3℃
  • 흐림보은 10.5℃
  • 흐림금산 9.5℃
  • -강진군 12.9℃
  • 흐림경주시 12.8℃
  • 흐림거제 14.7℃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35)] 맞춤형화장품 트렌드 분석

맞춤형화장품, 기능·케어 효과 ‘기대’ 천연, 비타민 함유원료 언급량 높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나만의 개성과 희소성을 추구하는 개인화의 트렌드가 화장품에도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피부상태에 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화장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등장하고, 관련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별 선호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21년 소비자들은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맞춤형 화장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지난해 5월 1일부터 지난 5월 30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맞춤형 화장품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사용 부위와 품목, 기대효과, 함유연료, 피부타입, 인식, 구매요인 등을 확인했다. 맞춤형 화장품의 연관어는 기대효과, 함유연료, 구매요인, 사용 부위, 인식, 품목, 피부타입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전문성이 있고 기능성이 좋은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기대효과로 기능 관련 효과 중 스킨케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품목 중에서도 메이크업보다는 스킨케어의 언급 비중이 높았다.

 

소비자들은 맞춤형 화장품을 주로 얼굴에 사용했다. 맞춤형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의 피부타입은 주로 건성과 민감성으로 나타났고, 맞춤형 화장품의 햠유연료는 천연, 비타민의 언급량이 높았다. 또 구매요인에는 후기와 소비자의 취향이 반영되고 있고, 주로 취향이 큰 영향을 미쳤다.

 

맞춤형 화장품 구매요인 (단위 : 건, %)

 

 

맞춤형 화장품의 구매에는 취향에 따른 ‘성분’이 주요하게 영향을 줬다. 성분에 대한 언급량이 80.7%를 차지하며 브랜드(38.6%), 향(27.5%), 용량(16.3%) 등을 압도했다. “취향에 맞게 나만의 화장품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등의 언급도 확인됐다.

 

취향 외에 맞춤형 화장품 구매에는 ‘후기’가 고려됐다. 특히 리뷰(40.4%)보다는 추천(82.4%)이 맞춤형 화장품 구매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맞춤형 화장품은 취향에 따른, 본인에게 맞는 화장품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구매의 주된 요인은 성분에 대한 언급이 50% 이상을 차지했고, 그 뒤로 브랜드와 향, 용량 순의 언급량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화장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에 대한 후기의 언급량이 리뷰보다 높게 나타난 점도 특징”이라고 말했다.

 

맞춤형 화장품 품목 (단위 : 건, %)

 

 

맞춤형 화장품은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으로 나뉘며 이 중 스킨케어의 언급량이 1,757건으로 204건에 그친 메이크업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스킨케어에서는 에센스/앰플/세럼과 크림 등 피부 관리나 노화 방지에 관한 품목들의 언급량이 상단에 위치했다. 이와 관련해 “제 피부에 맞춘 세럼은 흡수력도 좋고 탱글하니 피부가 살아있는 느낌이네요”, “저는 너무 리치한 타입은 안맞고 답답해서 맞춤형 화장품 크림을 발라봤어요” 등의 언급이 있었다.

 

메이크업에서는 쿠션/팩트/파운데이션의 언급량 비중이 높았다. 소비자들은 “즉석에서 피부색을 측정하고 취향을 넣으니 쿠션 제조로봇이 제품을 만들어 준다”던가 “피부타입에 따라 첨가물을 선택해 베이스에 넣으니 립스틱이 뚝딱 만들어졌다”는 등 즉석에서 만들어지는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호의를 내비치기도 했다.

 

맞춤형 화장품 피부 타입 (단위 : 건, %)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피부타입은 주로 건성과 민감성으로 조사됐다. ‘건성’이라는 언급이 82.2%로 가장 많았고 이어 민감성(41.1%), 지성(24.0%) 순으로 나타났다.

 

피부타입과 관련한 언급은 “건성피부 기초화장품 맞춤형 화장품으로 해결 가능”, “민감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 등 문제성 피부 트러블 걱정없어요” 등 맞춤형 화장품을 통해 피부타입의 약점을 개선하는 내용이 다수를 차지했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피부타입에서는 건성에 대한 언급량과 민감성이 높게 나타났다”며 “대부분 건성피부를 지닌 사람들이 맞춤형 화장품을 선호해 본인에게 맞는 피부타입을 찾는 것으로 보여진다. 민감성을 지니고, 피부트러블 등을 위한 개선책으로도 맞춤형 화장품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맞춤형 화장품 사용 부위 (단위 : 건, %)

 

 

맞춤형 화장품은 얼굴(1,083건)에 사용되나 신체(927건)에 사용한다는 언급도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얼굴에서는 대부분 얼굴 부위(78%)에 사용하고 있으며, 피부 트러블·개선에 대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신체에서는 바디(51.8%)와 손(51.7%) 부분의 언급량이 높았다. 아울러 “목에 바르면 근육도 풀리고 좋다”는 언급 등과 함께 목 부분도 20.6%나 언급됐다.

 

맞춤형 화장품 인식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을까? 맞춤형 화장품은 긍정적인 의견이 70%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긍정적인 인식 중 전문성, 피부개선, 기능성 등이 두드러졌다. 이 밖에 프리미엄, 순함 등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전문성이 있고 기능성이 좋은 프리미엄 화장품’이라는 것”이라며 “대부분 피부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본인에게 맞는 1:1 맞춤 서비스의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맞춤형 화장품 기대효과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맞춤형 화장품에 ‘케어’와 ‘기능’적인 측면을 기대했다. 기대효과 중 기능에서의 언급량이 1,732건으로 케어(1,422건)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등 ‘케어’보다는 ‘기능’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맞춤형 화장품의 기대효과로는 주름개선과 트러블에 대한 부분이 중점적으로 나타났다. 기능 부분에서는 보습과 진정, 탄력 미백, 흡수 등 피부에 적합한 기능들에 대한 언급량이 다소 높았다.

 

맞춤형 화장품 함유연료 (단위 : 건, %)

 

 

맞춤형 화장품의 주된 연료로는 천연, 비타민 아로마에 대한 언급량이 많았다. 천연이 46.0%로 전체의 절반에 가까웠으며 비타민(30.5%), 아로마(16.5%), 병풀(10.2%)에 이어 나이아신, 세라마이드, 꿀, 콜라겐, 허브 등이 10% 미만의 언급량을 보였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피부 건강에 좋은 천연재료를 사용해 맞춤형 화장품 제작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과 피부 세정에 좋은 아로마의 언급량도 상대적으로 높은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화장품빅데이터분석 #인사이트코리아  #트렌드보고서 #DeepMininG  #맞춤형화장품 #트렌드분석  #기대효과 #인식 #구매요인  #품목 #스킨케어 #프리미엄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