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1 (토)

  • 맑음동두천 6.2℃
  • 맑음강릉 11.1℃
  • 맑음서울 8.2℃
  • 구름조금대전 8.8℃
  • 구름조금대구 11.6℃
  • 맑음울산 11.1℃
  • 맑음광주 11.5℃
  • 맑음부산 12.7℃
  • 구름많음고창 11.6℃
  • 구름많음제주 15.6℃
  • 맑음강화 5.1℃
  • 맑음보은 8.7℃
  • 맑음금산 8.7℃
  • 구름조금강진군 12.4℃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12.6℃
기상청 제공

이슈&이슈

커지는 '컬러샴푸' 시장 “이제 샴푸로 염색한다”

‘갈변샴푸’ 모다모다 돌풍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가세 시장 확대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컬러샴푸’로 불리는 염색샴푸의 인기가 뜨겁다. 컬러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기만 해도 새치 염색이 되는 간편함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컬러샴푸는 새치 등 헤어 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염색을 위해 주기적으로 헤어샵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거나 고르지 못한 염색이 될 수 있는 셀프 염색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온 모다모다의 자연갈변샴푸인 ‘프로체인지 블랙샴푸’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신경전을 벌이는 동안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대기업이 가세하면서 컬러샴푸 시장의 판이 커지고 있다.

 

# 자연갈변샴푸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시장 '발칵'

 

컬러샴푸는 염색약이나 코팅, 매니큐어, 왁싱을 믹스한 샴푸다. 제품을 사용해 머리를 감는 간편함만으로도 새치가 천천히, 자연스럽게 염색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컬러샴푸를 주류 시장으로 끌어 올린 것은 ‘모다모다’다. 모다모다는 바이오 코스메틱기업 비에이치랩이 지난해 4월 론칭한 기능성 샴푸 브랜드로, 첫 번째 상품인 ‘프로체인지 블랙샴푸’의 시장 출시와 함께 돌풍을 일으켰다.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는 이해신 카이스트 석좌교수를 비롯해 카이스트 기술진과 오랜 기간 연구 끝에 개발한 제품으로 사과, 바나나 등 과일이 산소와 접촉해 까맣게 갈변하는 현상을 샴푸에 적용했다. 검은깨 추출물, 블랙트러플 추출물 등 천연 성분 기반의 폴리페놀 특허성분이 산소, 햇빛과 반응해 흰머리, 새치머리를 점차 흑갈색으로 짙어지게 한다.

 

유해한 염모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의 갈변현상을 응용한 카테콜아민 화학반응을 통해 멜라닌이 없는 흰머리 모발을 자연스러운 블랙 브라운 컬러로 되돌리는 게 ‘프로체인지 블랙샴푸’의 주요 기능이다.

 

 

지난해 6월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는 미국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 론칭 9일 만에 목표 펀딩 금액의 1,000%를 초과달성하는 등 동일 상품군 중 역대 최대의 펀딩기록을 갱신했다. 30일간의 펀딩을 통해 마련한 총 펀딩금액은 102만 1,529달러(한화 약 11억 7,373만원)에 달한다. 지난해 8월 국내에서 공식판매가 시작되자마자 초도물량 3만개가 수 시간 만에 매진됐고 ‘흰머리 염색샴푸’라 불리며 품절 대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식약처가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의 핵심 원료를 국내 화장품 사용 금지 원료로 지정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식약처는 모발 염색 성분 기능을 가진 ‘1,2,4-트리하이드록시벤젠’(이하 THB) 등을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로 추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THB는 모다모다 샴푸의 원료 중 하나로 유럽 등에서는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 분류된 물질이다. 유럽은 위해평가 결과 피부감작성 우려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 THB를 2021년 9월부터 제품 출시 금지했으며 2022년 6월부터 제품 판매를 금지했다.

 

제조 중단 위기에 놓인 모다모다 측은 “식약처가 THB의 위험성을 과도하게 해석한 것이다”라며 즉각 반발했다.

 

양 측의 공방이 치열하게 오가는 가운데 지난 3월 28일 국무총리실 산하 규제개혁위원회가 “모다모다의 주요 성분인 THB에 대한 식약처의 사용 금지 고시를 철회하도록 결정했다”며 모다모다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2년 6개월의 유예기간을 얻었다.

 

기사회생한 모다모다는 국내외 유통 채널을 재정비하는 한편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새롭게 선보이며 글로벌 헤어케어 브랜드로의 도약에 나섰다.

 

특히 미국 전역에 1,9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타겟’을 비롯해 H.E.B, ABC MART, 99 Ranch Market, Planet Beauty 등 5개 대형마트에 입점한 것과 연계해 미국 브랜드몰 ‘트라이모다모’를 공식 론칭하면서 최대 샴푸 시장인 북미의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모다모다 배형진 대표는 “미국은 규모가 150억 불이 넘고 매년 6% 이상 꾸준히 성장하는 세계 1위의 헤어케어 시장이다. 미국 내 고객 반응이 뜨거워 올해 매출 목표를 2억 4,0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000억 원 전후로 정하고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대폭 늘리는 중이다”며, “미국 내 공장 신설과 법인 규모 확대, 중국 법인 신설 등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려 블랙샴푸’ 출시, LG생활건강도 “출시 준비 중”

 

‘모다모다 샴푸’가 연 새로운 시장을 향해 새치 등 헤어 노화케어에 중점을 둔 샴푸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특히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시장을 주도하는 대기업의 가세로 한층 불이 붙은 상황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염색샴푸 ‘려 더블이펙터 블랙샴푸, 트리트먼트’를 선보였다. 앞서 1993년 염모 린스를 출시했던 경험과 그동안 축적된 기술, 마케팅력을 앞세워 모다모다 중심의 시장을 뒤흔든다는 각오다.

 

 

‘려 더블이펙터 블랙샴푸’는 모다모다의 갈변 방식이 아닌 코팅 방식을 적용해 차별화했으며, THB 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성분 논란에서도 자유롭다. 흑삼화 인삼, 검은콩, 칡뿌리(갈근) 등 한방 유래성분과 특허출원 새치 커버 성분이 함유된 블랙토닝™이 머리카락 표면에 달라붙어 새치를 점점 어둡게 코팅시켜 일시적인 커버 효과를 낸다. 국내외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준수는 물론 두피 자극과 모발 손상에 대한 부담을 줄여 독일 더마 테스트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정식 출시 전 샴푸와 트리트먼트 제품을 병행해 약 2주 이상 사용한 품평단 조사에서 새치 커버 만족도 99%의 응답 결과를 얻었다.

 

‘려 블랙샴푸’는 이마트·G마켓·SSG닷컴에 동시 출시됐다. 출시와 동시에 SSG닷컴에서 ‘쓱 배송’ 품절 사태가 났다. G마켓에서는 출시 이후 뷰티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고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헤어 카테고리 전체 1위를 달성했다. GS홈쇼핑을 통해 홈쇼핑에서도 선보였다.

 

LG생활건강도 컬러샴푸 시장에 뛰어든다. LG생활건강은 한방 헤어케어 브랜드 ‘리엔’에서 5월 중순 출시를 목표를 염색샴푸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생활건강이 염색샴푸를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트레스 등 다양한 외부 환경 요인으로 발생한 새치가 중장년층 뿐 아니라 젊은층 고객에까지 확산하는 상황에서 샴푸만 사용하고도 간편하게 새치 커버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는 게 LG생활건강 측의 전언이다.

 

# 토니모리, 인핸스비, 서울화장품 자연스러운 컬러감 살린 제품 출시

 

토니모리도 프리미엄 기능성 클린 뷰티 브랜드 튠나인(Tune9)의 ‘내추럴 체인지 컬러샴푸’로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내추럴 체인지 컬러샴푸’는 매일 샴푸만으로 일시적인 새치 커버 효과를 내는 염색샴푸다. 매일 꾸준히 사용해야 하는 데일리 샴푸는 안전성이 가장 우선이기 때문에 기존 새치샴푸에서 이슈가 된 THB 성분과 무관함은 물론 식약처에서 고시된 성분만 사용한 pH3.0~5.0 약산성 저자극 제품이다.

 

염색샴푸의 기본인 새치 커버력을 비롯해 색상 지속력, 두피 안티에이징, 모발 케어 등 18가지 항목 임상으로 효능을 확인하고 18가지 걱정 성분을 첨가하지 않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샴푸를 하면 할수록 점점 자연스럽게 발색되기 때문에 새치, 백모를 멋스러운 애쉬 브라운 컬러에서 다크 브라운 컬러로 변화시킬 수 있다. 새치커버용 염색에서 나아가 멋내기 염색이 가능하다는 점이 ‘내추럴 체인지 샴푸’가 가진 경쟁력 중 하나이다.

 

 

‘내추럴 체인지 컬러샴푸’는 지난 3월 온라인 첫 론칭 후 튠나인 공식몰, 스마트 스토어에서 고객들로부터 호응과 관심을 받았다. 지난 4월 18일에는 GS홈쇼핑 라이브를 진행, 뜨거운 반응 속에 조기 매진을 달성했다. 방송 전 미리 주문을 통해 준비된 수량을 전량 완판하고 리뷰만 500개 넘게 달리는 기염을 토했다. 라이브 방송 당일에는 시작되자마자 미리 주문 오픈 시 미처 구매를 못한 수요로 주문이 폭주하며 본방을 마무리하기도 전에 조기매진됐다.

 

튠나인 관계자는 “미리 사용해 본 분들 사이에서 반응이 뜨겁다. 높은 효능감과 자극 없는 사용감, 사용할 때마다 자연스러우면서도 멋스럽게 바뀌는 컬러가 마음에 든다고 한다. 기존 새치샴푸를 사용하면서 색상이 변하지 않거나 불편함을 느꼈거나 자극에 대한 고민 부분을 튠나인 ‘내추럴 체인지 컬러샴푸’를 통해 보완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는데 알아봐 주셔서 기쁠 따름이다”라고 전했다.

 

인핸스비가 지난해 선보인 새로운 헤어컬러링 브랜드 ‘고잉그레이’도 건강하고 안전하게 헤어에 일시적으로 컬러를 부여해 주는 제품으로 기존 영구적 염모제의 부작용 우려를 덜어냈다.

 

고잉그레이는 새치나 뿌리염색(뿌염)을 위해 사용해야 했던 영구염모제 방식과는 차별화된 제품이다. 이에 염모제로 인한 두피 자극, 눈 시림, 모발 손상 등은 물론 염모제의 오랜 사용과 지속적인 화학작용이 탈모로 이어지는 것을 이전에 방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고잉그레이의 시그니처 제품인 컬러샴푸 ‘하이컬러’와 트리트먼트(클리어블랙, 머쉬룸브라운)는 2021년 대한민국 뷰티브랜드대상 헤어케어부문에 선정되기도 했다.

 

 

헤어케어 전문 제조사인 서울화장품은 지난 2월 ‘메르센보떼 컬러체인지 염색샴푸’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현대홈쇼핑에서 방송 2회 만에 64,000개가 완판되며 인기를 끌었다.

 

일동제약은 탈모 관리 전문 브랜드 ‘탈모랩(TALMO LAB)’에서 출시한 ‘블랙 프로바이오틱 스칼프 케어 샴푸’도 있다. 이 제품은 P&K피부임상연구센타에 의뢰해 탈모와 새치에 대한 연구·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샴푸 30회 사용시 모발 착색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를 얻었다.

 

한국보원바이오의 ‘블랙모리 새치커버 샴푸’는 흰머리를 어두운 색으로 변색시켜 주는 ‘새치샴푸’로, 한국원자력연구원 2호 기업에서 연구개발된 블랙모리 콤플렉스에 함유된 항균물질 ‘폴리페놀인플라보노이드’를 통해 자연스러운 갈변을 유도한다. 지난 3월 TV홈쇼핑을 통한 제품 판매를 시작해 하루 1,000세트 이상의 지속적인 판매를 통해 누적 판매개수 30만개를 돌파했다.

 

이 밖에 ‘컬러닉 프로체인지 검모샴푸’, ‘치치라보 블랙백 샴푸’, ‘네이처 로사 블랙샴푸’, ‘꾸띄르 헤어 프로페셔널 럭셔리 컬러 체인지 블랙 샴푸’, ‘메르센보떼 컬러 체인지 염색샴푸’ 등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 중이다.

 

관련태그

#셀프염색 #컬러샴푸 #염색샴푸  #새치커버샴푸 #모다모다  #갈변샴푸 #프로체인지블랙샴푸 #아모레퍼시픽 #려블랙샴푸  #LG생활건강 #리엔 #토니모리 #튠나인(Tune9)  #인핸스비 #고잉그레이 #서울화장품 #메르센보떼컬러체인지염색샴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