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9 (목)

  • 흐림동두천 15.8℃
  • 흐림강릉 19.2℃
  • 흐림서울 17.1℃
  • 대전 16.1℃
  • 구름조금대구 19.1℃
  • 구름많음울산 18.9℃
  • 흐림광주 20.1℃
  • 구름많음부산 20.1℃
  • 흐림고창 17.4℃
  • 구름조금제주 21.5℃
  • 흐림강화 13.3℃
  • 흐림보은 15.3℃
  • 맑음금산 15.3℃
  • -강진군 19.0℃
  • 구름많음경주시 18.3℃
  • 구름많음거제 19.5℃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56)] 클렌징 오일 트렌드 분석

사용효과 ‘노폐물 제거’ 압도적, 제품 구매시 성분, 추천, 리뷰&후기 등 고려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실내,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함께 위드 코로나가 찾아온 데다 때 이른 벚꽃 개화로 나들이를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메이크업이 다시 일상으로 스며들고 있다. 색조 화장품을 찾는 손길이 분주해짐에 따라 덩달아 클렌징 제품에 대한 니즈도 높아지고 있다.

 

매일 메이크업을 하다 보면 피부에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이 쌓이게 돼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워터프루프 제품과 피지 같은 노폐물은 기존 클렌징 폼과 물만으로는 닦아내거나 제거하기가 어려워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곤 한다.

 

2023년 소비자는 클렌징 오일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클렌징 오일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클렌징 오일’ 트렌드를 분석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급변하는 시장을 선도하는 최적의 마케팅 인사이트 창출을 위해 Netnography 기법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클렌징 오일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클렌징 오일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화장제거, 구매 시 고려사항, 성분, 기대효과, 정보와 구입채널 등을 확인했다. 연관어를 보면 클렌징 오일은 기대효과, 구매 시 고려사항, 정보와 구입채널, 화장제거, 성분 순으로 언급이 많았다.

 

소비자들은 클렌징 오일을 구매할 때 성분, 추천, 리뷰&후기, 향, 브랜드, 가격, 이벤트 행사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했다. 클렌징 오일 사용 효과로 노폐물 제거가 압도적으로 많은 언급량을 보였으며 세정력, 유화작용, 수분, 보습, 탄력 등의 효과도 높게 언급했다. 화장제거 용도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할 때 아이라이너, 립스틱, 마스카라, 파운데이션 순으로 많이 언급했다.

 

클렌징 오일 기대효과 (단위 : 건, %)

 

 

클렌징 오일 사용시 기대효과와 관련해서는 블랙헤드 등 피지 제거(89.8%)에 대한 언급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저처럼 블랙헤드가 고민이신 분들은 이 템을 꼭 써보세요”라며 클렌징 오일을 추천하는 언급도 있었다.

 

또 “강력한 세정력으로 메이크업은 물론 초미세먼지까지 강력하게 닦아줘요”와 같이 클렌징 오일 특성상 메이크업 제거를 위한 세정, 유화 작용(58.2%)에 대한 언급도 많았다. 이어 수분, 보습, 탄력(50.2%), 안티에이징(27.6%), 진정(15.7%) 등이 클렌징 오일의 기대효과로 언급됐다.

 

인사이트코리아는 “피부 관리의 첫걸음은 세안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반영돼 클렌징 오일의 안티에이징 기능도 언급됐다”면서 ‘콜라겐 형성 서포트 역할로 안티에이징 효과도 있다고 하더라’는 언급을 그 예로 들었다.

 

클렌징 오일 구매 시 고려사항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클렌징 오일을 구입할 때 ‘성분(65.7%)’을 가장 중요하게 봤다. “제가 지성피부라서 부작용 걱정이 있어 클렌징 오일을 구매할 때는 꼭 성분을 확인하고 사요”라는 언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 자극이 심한 성분이나 성분으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클렌징 오일 구매 시 성분에 대한 고려사항이 가장 높게 언급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인의 추천(60.5%)이나 제품의 리뷰&후기(38.5%)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도 높게 나타났다. 실제 “많은 후기글도 찾고, 지인들에게 물어가며 다양하게 비교해본 결과 이게 가장 적합하다고 싶었어요”라는 언급이 있었다.

 

세안 과정에서 클렌징 오일의 향(32.4%)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저는 완벽한 민트파라서 민트향을 좋아하는데 상쾌한 향이라 좋아요”라는 언급을 통해 상큼하고 산뜻한 향에 대한 선호도 확인됐다. 이 밖에 브랜드(23.2%), 가격(21.6%), 이벤트(13.2%) 등이 클렌징 오일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꼽혔다.

 

클렌징 오일 정보 및 구입채널 (단위 : 건, %)

 

 

클렌징 오일 정보와 구입채널로는 온라인(55.1%)보다 오프라인(65.7%)이 높은 비중을 보였다. 오프라인 채널 중에서는 올리브영(90.4%)에 대한 응답이 압도적으로 소비자들이 클렌징 오일을 구매하는 채널은 주로 오프라인 매장인 올리브영이며 백화점(7.2%)과 매장(11.8%)에서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에서는 스마트스토어(40.8%)가 첫손에 꼽혔다. 소비자들은 “가격도 비슷한데 스마트스토어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5% 적립 이벤트도 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스마트스토어 외에도 어플(23.4%), 네이버(21.7%), 유튜브(10.8%), 쇼핑몰(10.4%), 블로그(10.3%), 인스타그램(5.1%), 홈쇼핑(1.4%) 등이 온라인 채널로 언급됐다. 특히 유튜브와 관련해서는 “최근 유튜버들이 극찬했던 클렌징 오일을 보고 구매하기로 결심했어요”와 같이 영향력을 엿볼 수 있는 언급도 확인됐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온라인 채널인 스마트스토어는 클렌징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여러 소비자들의 리뷰&후기를 읽고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났다”며, “화장품판매 어플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클렌징 오일 화장제거 (단위 : 건, %)

 

 

 

클렌징 오일의 가장 주요한 기능은 피부에서 화장을 지우는 것이다. 이와 관련, 클렌징 오일의 ‘화장제거’와 관련한 언급에서는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등 눈 부위의 화장을 제거하기 위한 클렌징 오일 언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클렌징 오일 특성상 워터프루프 종류 화장품 제거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 립스틱, 마스카라 또한 언급됐다.

 

소비자들은 “워터프루프 아이라인의 경우에는 더 시간을 들여서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훨씬 깔끔하게 지워져요”라거나 “립스틱을 바르면 이중세안을 해도 덜 지워져서 골치였는데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세정감 만큼은 짱이에요” 등 클렌징 오일의 화장제거 기능을 강조했다.

 

화장을 두껍게 한 경우 세안만으로는 모공 사이의 파운데이션 잔여물 제거가 어려운 만큼 이를 위한 클렌징 오일을 사용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렌징 오일 성분 (단위 : 건, %)

 

 

클렌징 오일의 성분과 관련해서는 오일 성분, 계면활성제, 진정 및 항산화 성분, 방부제 성분, 보습성분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소비자들은 식물성 오일 성분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며, 피부에 유해할 수 있는 동물성 원료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또 계면활성제의 부작용 때문에 천연계면활성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어져서 순하고 촉촉해서 자극적이지 않네요”, “첨가되어 있는 천연계면활성제로 자극적이지 않고 부작용이 적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었어요” 등 구체적인 언급을 제시했다. 안 이사는 “‘특히나 항산화 물질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노화 예방, 피부 면역 강화에 좋아요’라는 언급과 같이 화장품과 노폐물 제거 뿐 아니라 안티에이징을 위한 진정과 항산화 성분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화장품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  #인사이트코리아  #클렌징오일트렌드보고서 #2023CosmeticTrendReport #DeepMininG  #클렌징오일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노폐물제거 #피지제거 #오일성분 #안티에이징 #진정 #항산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