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1 (화)

  • 맑음동두천 15.4℃
  • 맑음강릉 20.8℃
  • 맑음서울 14.5℃
  • 맑음대전 15.9℃
  • 맑음대구 16.3℃
  • 맑음울산 19.5℃
  • 맑음광주 16.3℃
  • 맑음부산 17.1℃
  • 맑음고창 15.6℃
  • 구름많음제주 17.0℃
  • 맑음강화 11.9℃
  • 맑음보은 14.7℃
  • 맑음금산 16.3℃
  • 맑음강진군 16.9℃
  • 맑음경주시 19.6℃
  • 맑음거제 15.4℃
기상청 제공

원료부자재

[기획특집] 옵트바이오, 국내 청정 자연 기반 천연물 소재 전문기업 '우뚝'

국내 최대 규모 연구·생산 능력 '중국, 유럽, 프랑스' 인증 확보 글로벌 시장 '정조준'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최근 클린 뷰티 트렌드와 함께 화장품 원료 자체의 안전성과 품질 경쟁력에 대한 소비자와 국내외 화장품 제조사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천연물 소재 분야에서 옵트바이오(대표 정광호)가 주목받고 있다.

 

첨단 바이오 소재 기업 옵트바이오는 대한민국 청정 자연 지역인 강원도에 위치해 청정 원료를 확보하고 생명 과학 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첨단 바이오 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옵트바이오는 화장품 회사에서 시작된 원료기업이라는 이력을 가지고 있다. 좋은 원료, 고기능성 더마코스메틱을 선보이고 있는 더마펌이 사업 확장을 위해 색조 화장품 전문 브랜드 와우벤처스를 인수 합병했고 화장품 원료 사업부가 강릉 원료 스마트 팩토리로 분할되면서 지난 2021년 3월 옵트바이오가 탄생했다.

 

첨단 바이오 소재 기업 옵트바이오 미션 & 비전

 

 

 

창립 이후 옵트바이오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재 개발과 웰에이징을 위해 자연생명과학을 기반으로 한 최적의 소재를 미션으로 그동안 국내 자생식물로부터 고품질의 천연 추출물을 정량화하고 엄격한 생산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원료, 피부에 적합한 고순도의 천연물 원료를 연구, 제조해 왔다.

 

이를 위해 ▲고순도 물질 정제 및 공법 다각화 ▲Eco-Friendly 연구 ▲마이크로바이옴 활용 연구 ▲신규 트렌드 및 혁신 기술 활용 ▲다양한 효능 검증 등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천연식물로부터 유효 성분을 손실 없이 추출해 내기 위해 기존의 방식이 아닌 옵트바이오만의 새로운 추출방식을 바탕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가진 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옵트바이오는 뛰어난 천연물 추출과 분리, 정제 기술을 보유한 연구진들을 중심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 능력과 생산 능력을 갖춘 천연물 소재 전문기업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옵트바이오의 기반은 2021년 8월 강릉과학산업단지 내 완공한 1,600평 규모의 천연물 소재 공장이다. 해당 공장은 ISO9001, ISO14001, 방폭 인증을 획득했으며 중국 NMPA 위생허가도 활발하게 등록해 수출 중이다. 특히 국내에서도 청정 지역으로 손꼽히는 강원도 강릉에 자리를 잡으면서 최상의 청정 원료를 확보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췄다.

 

지역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기술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옵트바이오는 지난해 4월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 천연물연구소로부터 ‘피부노화 개선 및 피부재생 촉진을 위한 기능성화장품 및 의약외품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을 이전받았다.

 

KIST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 노주원 박사팀은 몽골 칭기즈 칸 시대부터 창상(상처) 치유와 피부재생 목적으로 사용된 피뿌리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각질세포 이동, 콜라겐 합성, 주름 유발 효소 억제 등 관련 유전자 발굴과 작용기전 연구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최근에는 피뿌리풀 추출물의 발모 촉진 효과를 추가로 밝혀내는 등 피뿌리풀의 피부노화 개선 기술 관련 국내와 다수의 해외 특허를 확보했다. 옵트바이오는 이 같은 천연물 소재의 기술 이전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됐다.

 

정광호 옵트바이오 대표는 피뿌리풀 기술 이전과 관련해 “천연물연구소의 좋은 기술과 인적 교류를 통해 옵트바이오가 그린바이오 산업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KIST와 협력을 강화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강원도가 천연물바이오 허브 도시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올해 3월 강릉시가 천연물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옵트바이오도 천연물 바이오산업 육성과 관련 신성장 산업 발굴의 중심에 서게 됐다.

 

 

강릉시가 오는 2026년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선정되면 강릉이 천연물과 제약을 결합한 미래 성장기업 중심 도시로 성장하는 데 한 몫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옵트바이오는 천연물 소재 전문기업으로써의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유럽과 프랑스 등 글로벌 인증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 확대의 포석을 놨다.

 

 

지난해 ‘EFfCI-GMP(European Federation for Cosmetic Ingredients GMP : 유럽 우수화장품 원료 제조품질 관리 기준)’ 시설 인증과 글로벌 비건 인증 기관 EVE(Expertise Vegane Europe)로부터 화장품 생산 설비에 대한 비건(VEGAN) 인증을 획득했다.

 

EFfCI는 ISO 9001와 IPEC(International Pharmaceutical Excipients Council) GMP 가이드의 구조를 기반으로 화장품 원료 전 과정에서 체계적인 품질관리, 제조환경과 공정기준의 적합성, 화장품 원료 GMP 운영기록부터 안전 준수, 관리 모니터링 등 현장심사까지 충족해야 취득이 가능하다.

 

EFfCI GMP 인증은 화장품 성분 생산에 있어서 우수 제조 관행을 준수함을 보장함으로써 EFfCI-GMP를 획득한 화장품 제조업체는 ISO 22716:2007(화장품 우수 제조 관행 지침)과 화장품에 대한 EU 규정(EC) No 1223, 2009를 준수함을 입증할 수 있다. 현재 EFfCI-GMP 인증은 전 세계 약 220여 개사, 국내 약 20여 개사만 획득하고 있다.

 

 

EVE 비건 인증은 생산 과정 중 동물실험과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생산 설비, 시스템에 대한 것으로 옵트바이오에서 생산되는 모든 천연물 소재는 비건 인증 소재다. 비건은 동물성 식품의 섭취와 동물 유래 제품을 피하는 생활을 하는 것을 뜻하며 동물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윤리 의식 증가로 그 관심과 참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EVE는 비건프랑스협회(VEGAN FRANCE INTERPRO)가 설립한 비건 인증 기관으로 화장품을 비롯해 식품, 섬유, 건강보조제 등 비건 제품에 대한 인증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제품만을 검증하는 타 비건 인증 기관과는 달리, 생산 현장의 적합 여부까지 철저한 심사를 거쳐 인증서를 발부하고 있어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옵트바이오는 올해 7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글로벌 화장품 원료 전시회 ‘2023 인-코스메틱스 코리아(in-cosmetics Korea 2023)’에 참가해 천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화장품 소재를 선보이며 국내외 화장품 원료 제조사, 유통사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기도 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옵트바이오는 ▲Eco-Friendly 제품 ▲LTVE 시리즈 ▲Plant Exosome ▲Protein Extract ▲Neurocosmetics ▲Microbiome 등 다양한 화장품 소재를 소개해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저온진공으로 원료 고유의 수분을 취한 LTVE 공법과 향에 의한 뇌파의 변화를 연구한 Neurocosmetics 등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옵트바이오 이상일 코스메슈티컬사업부 본부장은 “국내외 다양한 고객사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면서 “다양한 글로벌 화장품 제조기업과 브랜드사 등과 함께 파트너쉽을 형성해 함께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광호 옵트바이오 대표도 “EFfCI-GMP, EVE 비건 인증 획득으로 화장품 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력 뿐 아니라 우수한 품질, 국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친환경과 건강을 위한 가치 소비,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며,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에 전력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첨단바이오소재기업 #옵트바이오 #OPTBIO #강원도 #강릉시 #강릉과학산업단지  #고순도물질정제 #공법다각화 #Eco-Friendly연구 #마이크로바이옴활용연구  #신규트렌드혁신기술활용 #다양한효능검증 #차별화기술확보  #첨단바이오소재기업  #중국NMPA위생허가 #방폭인증 #ISO9001 #ISO14001 #EFfCI-GMP인증 #이브비건인증 #천연물소재 #친환경소재 #천연물원료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