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맑음동두천 5.5℃
  • 흐림강릉 2.9℃
  • 구름많음서울 8.2℃
  • 흐림대전 8.9℃
  • 흐림대구 6.3℃
  • 구름많음울산 5.2℃
  • 구름조금광주 8.7℃
  • 구름많음부산 6.8℃
  • 구름많음고창 5.2℃
  • 구름많음제주 10.8℃
  • 맑음강화 5.1℃
  • 흐림보은 7.4℃
  • 흐림금산 8.6℃
  • 구름많음강진군 9.3℃
  • 흐림경주시 5.1℃
  • 구름많음거제 8.3℃
기상청 제공

이슈&이슈

화장품업계, 3월 주총시즌 돌입 이사회 ‘새얼굴’ 누구?

3월 14일~29일 화장품 공개기업 정기 주총 잇따라 개최 사업영역 확대 추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3월 주주총회 시즌이 시작되면서 화장품 업계도 주총 일정을 본격화하고 있다. 올해 화장품 기업들의 주주총회는 3월 14일부터 29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3월 28일과 29일이 화장품 기업의 주총이 몰리는 ‘슈퍼주총’ 기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화장품 공개기업 78곳 중 32곳 주주총회 일정 확정

 

코스인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화장품 공개기업 78곳의 공시를 취합한 결과, 3월 5일까지 32곳이 주주총회 소집공고를 냈다. 올해 화장품 상장사의 주주총회 일정은 3월 14일 현대바이오를 시작으로 29일까지 이어진다.

 

이 가운데 화장품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정기주주총회는 3월 15일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올해 첫 정기주총이 될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날 본사 3층 아모레홀과 대회의실에서 각각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주총에 ‘제65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과 정관 일부 변경, 사내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을 의안으로 올렸다.

 

아모레퍼시픽은 ‘제18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을 비롯해 정관 일부 변경, 사내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의 의결에 나선다.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주총에서 눈에 띄는 점은 서경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사내이사 선임 후보로 서 회장을 내세웠으며 아모레퍼시픽도 서 회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다룬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아모레퍼시픽은 사내이사로 이지연 상무를 신규 선임하는 안건도 상정했다. 이지연 상무는 지난 2015년부터 아모레퍼시픽 계열사인 에스쁘아를 이끌다 2018년 아모레퍼시픽의 럭셔리 브랜드 헤라(HERA) 디비전장으로 합류해 브랜드 리뉴얼을 이끈 인물이다. 지난 2019년 블랙핑크 제니를 헤라 모델로 기용해 헤라의 브랜드를 변화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 LG생활건강, 이명석 LG생활건강 CFO/CRO 전무 사내이사 신규 선임

 

3월 18일에는 KCI, 하루 뒤인 19일에는 케어젠, 20일에는 현대바이오랜드의 주총이 예정돼 있다. 또 3월 21일에는 애경산업과 현대퓨처넷, 22일에는 한농화성, 25일에는 동성제약과 라파스가 각각 주총을 열어 안건을 처리한다.

 

올해 화장품 기업들의 주총에서는 사업영역 확대를 위한 사업목적 추가와 이사회 선임 등이 눈에 띈다. 실제 KCI는 주총을 통해 사업목적에 ‘개발 및 연구, 상품판매, 위탁판매, 기타 용역제공업’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케어젠은 주총 의안에 김은미 연구 총괄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김영준 고려대학교 규제과학과/기능성식품과학과 학과장을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신규 선임하는 내용을 담았다. 애경산업도 이번 주총에서 정창원 애경산업 생산부문장(상무)을 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동성제약은 이양구 대표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고찬태 상근감사 재선임을, 라파스는 나숙희 중앙연구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김익태 CIL 외국법자문법률 사무소 대표의 감사 신규 선임을 주총에서 의안으로 다루기로 했다.

 

화장품 공개기업 2024년 정기 주주총회 일정

 

 

LG생활건강은 3월 26일 주총을 열고 1주당 보통주 3,500원, 우선주 3,550원의 배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제23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을 가장 먼저 다룰 예정이다. 또 사내이사로 이명석 LG생활건강 CFO/CRO 전무를 신규 선임하고 하범종 LG 경영지원부문장 사장을 재선임한다는 계획이다.

 

같은 날 내츄럴엔도텍과 네오팜, 코리아나도 주총을 연다. 내츄럴엔도텍은 이날 김희도 대표이사와 이선희 감사를 재선임할 예정이다. 코리아나는 유학수 코리아나바이오 대표이사와 유상옥 코리아나화장품 사내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박동진 사외이사의 재선임을 의안으로 올렸다.

 

네오팜은 주총에서 김양수 대표이사와 임우재 경영전략부문 부문장을 이사로 재선임한다. 또 사업목적에 ‘일반창고업 및 물류대행업’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신규 사업 검토에 따른 사업 목적 추가”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 3월 28일, 29일 화장품 기업 주총 일정 집중 ‘슈퍼주총’

 

화장품 기업들의 주주총회는 3월 28일과 29일 이틀에 집중될 전망이다. 3월 28일 하루에만 CSA 코스믹, 마녀공장, 본느, 셀바이오휴먼텍, 실리콘투, 아이큐어, 이노진, 파미셀, 프롬바이오 등 9개 기업의 주총이 예정돼 있다.

 

본느는 이날 주총에서 임성기 대표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이한샘 스타사랑 공동대표의 사외이사 신규 선임의 건을 다룬다. 파미셀은 사내이사에 김현수 대표이사와 정길수 바이오메디컬 사업부문장을 재선임하고 윤연수 경영총괄 부사장을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가장 주목되는 것은 셀바이오휴먼텍의 주총이다. 셀바이오휴먼텍은 사내이사로 이권선 대표이사와 차동균 전무이사를 재선임하고 권성원 상무이사를 신규 선임한다. 사외이사에는 이주헌 사외이사를 재선임한다. 아울러 신규 사업과 다각화를 위해 사업목적에 ▲생활용품 제조 및 도소매업 ▲통신판매업 ▲전자상거래업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하루 뒤인 29일에는 네이처셀, 디와이디, 선진뷰티사이언스, 세화피앤씨, 씨티케이, 아이패밀리에스씨,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 등 8개 기업의 주총이 대기 중이다.

 

네이처셀은 주총에서 고명진 사외이사를 재선임하고 박기완 청계산트리니티의원 원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디와이디는 사내이사로 정창래 삼부토건 대표이사와 이일준 삼부토건 회장, 이근영 디와이디 사내이사를 재선임한다. 또 김덕배 디와이디 사외이사의 재선임과 이재홍 파주시장의 사외이사 신규 선임, 나종희 디와이디 감사의 재선임도 주총에서 다룬다.

 

아이패밀리에스씨는 김성현 대표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이치훈 바즈인터내셔널 대표이사의 사외이사 재선임을 주총 의안으로 올렸다.

 

선진뷰티사이언스와 씨티케이는 주총에서 이사회 구성 뿐 아니라 사업목적 추가도 중요하게 논의키로 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주총을 통해 이성호 대표이사와 이병철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다각화를 위해 ▲화장품 개발 연구업 ▲화장품 테스트업 ▲화장품 연구개발 대행업 ▲빅데이터 분석 및 정보 제공업 ▲각 호와 관련된 전자상거래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씨티케이는 이종호 씨티케이 투자재무부문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고 황종규 한국모노레일 대표이사를 사외이사에 재선임할 예정이다. 또 감사에 박경일 우진플라임 상근감사를 신규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사업목적에 ▲금형제조판매업 ▲상품종합도매업 ▲식품 및 화장품 수출인증업 ▲의약품, 농약,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및 화학물질의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사업 ▲일반약리 약효약리평가 약물동태 독성동태 평가 생물학적 동등성 실험 사업 ▲화장품 테스트업 ▲위 각호에 관련된 일체의 부대업, 위탁매매를 추가하기로 했다.

 

이밖에 HK이노엔, 글로본, 대봉엘에스, 리더스코스메틱, 메디앙스, 메디포스트, 미원상사, 바른손, 바이오솔루션, 뷰티스킨, 브이티, 스킨앤스킨, 스피어파워, 씨앤씨인터내셔널, 씨큐브, 아우딘퓨쳐스, 에스디생명공학, 에이블씨엔씨, 에이피알, 엔에프씨, 연우, 오가닉티코스메틱, 올리패스, 원익, 웨스트라이즈, 잇츠한불, 잉글우드랩, 제닉, 제로투세븐, 제이준코스메틱, 차바이오텍, 컬러레이, 코디, 코스나인, 코스맥스, 코스맥스비티아이, 코스메카코리아, 콜마비앤에이치, 클리오, 토니모리, 펌텍코리아, 한국콜마, 한국콜마홀딩스, 협진, 휴엠앤씨, 동원시스템즈 등은 아직 주총 일정을 정하지 않았다.

 

한편, 올리패스는 2월 22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정관 (일부)변경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또 오가닉티코스메틱은 3월 7일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해 정등광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구매부 총경리의 사내이사 신규선임의 건을 다룰 예정이다.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화장품공개기업 #화장품상장기업 #코스피 #코스닥 #2024년3월 #정기주주총회 #주총시즌 #3월28일~29일 #슈퍼주총 #아모레퍼시픽 #3월15일개최 #이지연사내이사 #LG생활건강  #현금배당 #이사선임 #정관변경 #보수한도승인 #사업목적추가 #사업영역확대  #창고업 #물류대행업 #통신판매업 #빅데이터분석정보제공업 #화장품테스트업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