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8 (토)

  • 구름많음동두천 9.3℃
  • 구름조금강릉 13.7℃
  • 맑음서울 11.9℃
  • 박무대전 12.6℃
  • 맑음대구 12.1℃
  • 맑음울산 14.1℃
  • 맑음광주 12.5℃
  • 맑음부산 17.8℃
  • 맑음고창 11.1℃
  • 구름많음제주 17.4℃
  • 맑음강화 10.6℃
  • 구름많음보은 8.0℃
  • 구름많음금산 8.4℃
  • -강진군 12.5℃
  • 맑음경주시 10.9℃
  • 맑음거제 15.3℃
기상청 제공

[최신연구] 차가버섯 폴리페놀 성분을 담은 민감피부 케어 소재 'Inolixir™'

바스프, '작은 병 안의 홈 스파' 콘셉트 피부장벽 강화 홍조완화 케어

다크서클 완화, 지친 피부 케어, 홍조 완화에 도움을 주는 차가버섯 추출물 원료 'Inolixir™'

 

1. 서론


“음 아마도. 세르게이 니키티치 마슬레니코프 박사도 그렇게 생각했어. 자기들도 몰랐겠지만 러시아 농부들이 먹어온 차가버섯이 수 세기 동안 그들을 암에서 구한 게 아닐까 하고.” - Aleksandr Solzhenitsyn, Cancer Ward, 1967, p157

 

차가버섯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2세기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 황제의 입술에 난 종양을 치료했다는 내용이다. 이후에도 차가버섯은 각종 암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데 러시아 작가 솔제니친의 소설 ‘암병동’에서 자세하게 묘사된다. 차가버섯을 달여 먹고 암에서 완치된 환자가 많았다고 묘사하고 생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러시아에서는 1950년대 이후 정부 차원에서 항암 효능 연구를 지원하기도 했다. 현재도 암 관련 연구는 물론 혈당 강하, 항균, 항산화, 항염 효능 등 다방면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BASF는 차가버섯의 뛰어난 효능을 피부에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청정한 원료를 얻기 위해 캐나다 북부의 황자작나무 숲에서 원물을 수확했다. 자연을 생각해 나무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섬세하게 작업을 수행했다. 또 차가버섯의 성분을 효율적으로 추출하기 위해 SWE(Subcritical water extraction)공법을 이용했다.

 

SWE는 예전부터 분석 시료의 전 처리 기술로 활용됐지만 최근에는 천연물의 유효성분 추출법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물을 용매로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적인 측면은 물론이고 온도와 압력 변화에 따라 속성을 바꿀 수 있으므로 기존 용매 추출법보다 선택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Inolixir™는 차가버섯의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을 담기 위해 수많은 최적화 테스트 끝에 탄생한 BASF의 천연물 원료다. 그 결과, 열수 추출, 용매 추출법과 비교해 폴리페놀 성분을 최대 2.3배 얻을 수 있었다. 10~13% 의 폴리페놀 외에도 Inolixir™에는 10~12%의 다당류와 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Inolixir™의 콘셉트는 ‘작은 병 안의 홈 스파’이다. BASF는 세포실험과 임상실험을 통해 스파를 받은 듯한 피부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피부 장벽 강화, 홍조 완화 등 민감 피부 케어 효과도 확인했다. Inolixir™의 스파 콘셉트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프리미엄 홈 케어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또 캐나다산 청정 차가버섯의 효능을 우리 피부에 온전히 전달해 줄 것이다.

 

2. In vitro 실험


2-1. HSP70 증가 효과

 

세포는 외부 스트레스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다양한 방어 시스템을 갖고 있다. 특히 열 충격 단백질(Heat shock protein)은 스트레스에 손상된 단백질을 처리해 세포 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분자 크기에 따라 HSP90, HSP70, HSP40 등으로 나누어지며 대표적인 단백질은 HSP70이다.

 

HSP70은 단백질들이 세포 내에서 응집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변형된 단백질 구조를 바로잡는 역할을 통해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을 돕는다. HSP70은 열 충격, 자외선 등의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발현이 증가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스트레스가 커져가고 피부는 각종 트러블에 시달리고 있다. Inolixir™ 의 스트레스 단백질 증가 효과를 확인했다(그림1).

 

그림1 Inolixir™의 HSP70 증가 효과

 

 

2-2. Collagen IV 증가 효과

 

콜라겐 단백질은 피부는 물론 뼈, 연골, 결합 조직 등을 구성한다. 현재까지 28종류의 콜라겐이 발견됐다. 이 중 콜라겐4는 상피 세포와 내피 세포를 분리하는 세포 외 기저막에서 발견되는 콜라겐이다. 접합부의 주요 구성 요소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친 피부를 케어해 주는 Inolixir™의 Collagen IV 증가 효과를 확인했다(그림2, 그림3).

 

그림2 Inolixir™의 Collagen IV 증가 효과(Keratinocyte)

 

 

그림3 Inolixir™의 Collagen IV 증가 효과(Fibroblast)

 

 

2-3. 항염 효과


피부는 우리 몸의 첫 번째 면역 방어선으로 외부의 유해물질이나 세균 등이 내부로 침입할 경우 면역 반응을 유도한다. 면역 반응에는 다양한 면역인자가 관여하는데 대표적인 물질이 사이토카인이다. IL-6, IL-8등의 proinflammatory cytokine은 자극에 의해 분비되고 염증 반응을 조절한다. S.aureus, UV 등의 자극은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켜 피부 세포 분화를 억제하기도 한다. Dexamethasone은 스테로이드의 일종으로 강력한 소염제와 면역억제제로 사용된다. Dexamethasone과 비교해 Inolixir™와 IL-6, IL-8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그림4, 그림5).

 

그림4 Inolixir™의 IL-6 감소 효과

 

 

그림5 Inolixir™의 IL-8 감소 효과

 

 

3. In vivo 실험

 

3-1. 스파를 받은 듯한 피부 변화 효과

 

사람들이 스파에 기대하는 대표적 효과는 피로 회복과 맑아진 피부일 것이다. BASF는 스파의 효과를 다크서클 개선, 피로 회복, Skin complexion과 Radiance 항목으로 분류했다. 스파를 5번 받은 비교군과 Inolixir™를 4주 사용한 실험군을 대상으로 진행됐다(그림6).

 

그림6 스파와 Inolixir™의 효과 비교 설문

 

 

3-2. 피부 Redness 감소 효과

 

안면 홍조는 외부 환경 변화 혹은 이유 없이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자외선, 열,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에 의해 피부장벽이 파괴되고 혈관 변화가 일어나 피부가 붉게 보이는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피부가 예민하고 피부 장벽이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장품 사용시에도 피부 장벽 강화 관련 성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Inolixir™의 주 효능 중 눈가의 모세혈관 구성 성분인 VE-cadherin, CD31의 합성 증가 효과가 있다. 또 피부 구성 성분인 Involucrin, Integrin-1β, Claudin, Occludin 증가 효과를 세포 실험으로 확인했고 실제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홍조 완화 변화를 통해 확인했다(그림7).

 

그림7 Inolixir™의 홍조 완화 도움 효과

 

 

4. 정리

 

지난 1년간 지속된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과 사소한 루틴들을 모두 바꿔 놓았다. 화장품 업계에도 Maskne, Mask proof 등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헤어와 기초 제품들의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초 제품의 경우 프리미엄 홈 케어 제품의 성장이 눈에 띄고 있다. 중국의 경우 바르는 마스크팩 시장 성장세가 매우 강력해 관련 제품들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다. Inolixir™는 ‘작은 병 안의 홈 스파’ 콘셉트로 소비자들의 프리미엄홈 케어 니즈를 충족시켜 줄 것이다.

 

5. 제품 정보


· INCI : Glycerine (and) Water (and) Inonotus Obliquus (Chaga mushroom) extract
· Appearance : Dark-amber syrupy liquid
· Concentration of use : 1%
· Solubility : Soluble in water
· Optimal pH : 3-8
· ECOCERT, IECIC 2015, 100% Natural origin

 

문의처
한국바스프 대리점 : (주)동양에프티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다길 32, 10층

TEL : 02-3431-0790
FAX : 02-3431-0734
E-mail : info@dongayngft.com

홈페이지 : www.dongyangft.com

 

관련태그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FJK  #화장품연구개발전문저널 #2021년2월호  #바스프(BASF) #최신연구 #차가버섯폴리페놀성분 #민감피부케어소재 #Inolixir™  #SWE(Subcritical water extraction)공법 #천연물유효성분추출법  #작은병안의홈스파 #피부장벽강화 #홍조완화 #민감피부케어효과 #한국바스프 #(주)동양에프티



배너

배너